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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QM6 2.0 GDe 엔진오일교환 - 하도 럭셔리 드라이브 5W-30

cartailor 2020. 12. 12.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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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는 투박하고 남성적인 '디젤'이라는 이미지를 깨고 가솔린 엔진과 CVT변속기를 매칭하여 섬세하고 부드러움을 필두로 디젤 일색 SUV시장에서 조용한 인기몰이를 이어가는 QM6 2.0GDE 차량입니다. 조용하고 부드러움이 특장점인 만큼 이런 장점을 더욱 더 돋보이게 해 줄 합성유는 어떤게 있을까요?

 

 

 

항상 저희 매장에서 관리하시는 차량인데, 이번에는 사정이 있으시다 보니, 권장드렸던 주행거리 보다 2배가 넘게 초과 운행 후 입고되었습니다. 그래도 최고급 합성유로 관리를 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오일의 상태는 극악은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 성상의 변화도 우려되고, 오일필터가 수명이 다 되어 여과성능이 떨어지거나, 오염물로 포화상태가 되면 필터를 하지않고 오일은 그냥 바이패스 시켜버리는 상황도 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권장주기는 지키는게 좋겠습니다.

 

 

 

기존 사용유로 2만키로 가까이 주행하였기 때문에 현상태에서 당연히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청정분산제 성분을 더해줍니다. 기존 사용유에서 진작 수명을 다한 청정분산 성능을 케스트롤 샴푸가 한번 더 작용하도록 하여 오염물을 최대한 배출시킬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기존 사용유에 주입 후 정확히 10분동안 공회전 상태로 방치하는 것으로 시공이 완료됩니다.

 

 

 

10분이 경과하면, 지난 봄의 흔적까지 고스란히 담고 있는 에어크리너를 교체합니다. QM6의 경우 에어크리너 교체가 수월한 편입니다. 물론 사전에 에어덕트 하나를 제거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수공구 하나 없이 맨손으로 가능할 정도의 쉬운 난이도 입니다.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안전하게 들어 올려 줍니다.

 

 

 

오일필터 부터 제거합니다. 캔 타입이며, 널널한 하부 공간 탓에 작업성도 우수합니다.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정도로만 살짝 개방하여 줍니다.

 

 

 

약한 에어로 인해 멈췄던 배출이 재개됩니다. 처음 배출 때 처럼 콸콸 나오는 것을 아니지만 주어진 작업시간 동안 밤셈 주차 시 오일팬 하단에 모이는 정도가 실현될 수 있도록 약한 에어의 도움을 받습니다. 에어주입은 오일펌프 뒷 단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오일펌프를 돌릴 정도의 압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오일펌프 뒷 단에 위치한 필터, 저널베어링 등 주요 윤활 부위에 부착되어 잔유하는 다음 시동 시 필요한 최소한의 오일까지 긁어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오일필터를 탈거 한 채 에어를 주입하여도 필터쪽으로 에어가 나오지도 않으며 드라이 스타팅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잔유가 조금 더 나오는 동안 오일필터에 신유를 듬뿍 발라 윤활 후 체결 준비를 마칩니다.

 

 

 

오일필터는 손으로 살살돌려 끝까지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마무리합니다.

 

 

 

압착 방식의 오일 드레인볼트 와셔는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드레인볼트는 손으로 살살돌려 끝까지 잠근 후 필터와 마찬가지로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가솔린 엔진답게 디젤보다 충진양이 확연히 적습니다. 물론 교체주기를 많이 지났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소모되기도했습니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재선택된 오일은 XADO(하도) 럭셔리 드라이브 5w30 입니다. 뛰어난 정숙성과 부드러움은 물론, 고 알피엠으로 고속도로나 전용도로에서 꾸준히 달리면서 지치는 기색 없이 꾸준히 밀어주는 힘은 에스테르 기유 만한게 없습니다.

사실 예전에 비싼 거 써봤는데, 잘 모르겠다고 하신 분들께는 굳이 상급라인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상급라인으로 갈수록 체감을 못하신다하여도 엔진보호나 지속성, 차후 고장방지면에서도 유리하지만, 실질적으로 오너의 성향에 반하거나 가격만큼 만족감이 와 닿지 않는다면, 상대적으로 고가인 상급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잘 모르겠는데 굳이 비용을 더 지불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고객분들께서 뭐가 제일 좋아요? 라고 하면 바로 답을 못 드리는 겁니다. 고객의 예산, 주안점, 운행패턴은 물론 차량의 특성이나 규격, 나아가 차량의 상태까지 고려해 봐야 하니까요. 아무리 비싸고 엔진보호에 탁월하고 고속 성능에 좋은 최고급 에스테르기유가 듬뿍 들어간 오일이라도 주로 마트나 동네 마실용으로 쓰시는 경차에 넣어드리면 과연 만족하실까요?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정숙성면에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도 오일 중에서도 럭셔리 라인은 플래그쉽으로 하도사의 모든 기술이 집약되어 있으며, 복원기능이 역할을 하면서 주행을 할수록 뭔가 헐렁하던 엔진이 꽉 차게 돌아가는 느낌과 함께 출력과 연비가 향상되는 효과도 느끼시고요.

하지만 복원 성분에 대한 피드백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 인 듯 한게, 비교적 신차에 주입 시에는 큰 변화를 못느끼시는 분이 대부분이시나, 10만 키로 이상 차량에서는 대다수의 고객님께서 플라시보 효과의 범위 이상으로 체감을 하십니다. 단 교체 직후 약 100~300KM 까지 지속되는 일시적인 저속에서의 묵직한 감각은 공통적으로 말씀하시는 단점입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의견은 길게는 300km 정도 주행 한 후에는 문짝을 덜어낸 듯 한 가벼움과 진동이 사라지는 신세계가 찾아온다고들 하십니다. 그리고 무거운 느낌이 심하다고 하실수록 좋아지는 정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나고있습니다. 일례로, 한 고객께서는 주입 직후 몇일동안 무거운 느낌이 너무 심해서 재교환까지 생각하고 계시다가, 3일 후 차가 가벼워지고 진동과 소음이 너무 달라져서 깜짝 놀랐다고 피드백을 주신경우도 있었습니다(차알못 와이프께서 차에 무슨 짓을 했냐고 하셨다고...).

 

 

'복원제'라는 말 자체로도 거부감을 갖으시거나 믿음이 안가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단 이 '복원제' 성분을 포함한 디젤전용 라인의 제품(XADO 5W30 504/507)의 경우 ,디젤 규격으로는 제일 까다로운 VW 504.507 인증, 그것도 호환이 아닌 무려 '공식인증'을 받았으니 분명 오일성능에 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시장에 나와있는 유명한 복원제는 다 사용해본 주인장이 유일하게 인정한 제품입니다. 실제로 제 차랑 지인차에 다 써보고 동일한 기간 이후 압축압력을 측정하여 실제 수치가 상승하고 실린더간 파워밸란스가 균등해지는것을 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유일한 제품이었습니다.

실제로 디젤차에 1만키로이상 모니터링 한 결과, DPF REGEN 주기나 SOOT누적량에 대한 변화가 없었으며, 후처리 장치 부분도 엔진의 복원이 이루어 짐에 따라 오히려 더 좋아지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복원'이라는 컨셉 자체가 안내키신다면, '복원'성의 부분에 대해 완전히 배제하십시오! 그래도 소음, 진동, 지속성 면만 놓고 봐도 굉장히 만족도 높은 컴포트 성향의 끝판왕 오일이니까요.

까다로운 자동차 제작사들의 인증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 어차피 복원성에 대한 부분이 오일 퀄리티를 저하하거나 해를 끼치는건 아니니깐요. '복원'이 안 믿기시거나, 깨림직 하시면 그냥 그 부분은 잊고 훌륭한 성능 하나로 사용하셔도 매우 뛰어난 오일입니다!

 

 

 

신유를 조심스럽게 주입합니다. 가품방지를 위해 인위적으로 향기가 나게 제조되어 주입 시 향긋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입 후 시동을 걸고 공회전 상태에서 잠시 방치하여 유온이 오르기를 기다립니다.

 

 

 

시동을 끈 후 수분간 기다린 후 정량 주입이 잘 된 것을 확인합니다.

 

 

 

다시한번 시동을 걸고 이번에는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핍니다. 깨끗하게 작업흔적없는 모습이네요.

 

 

 

다음교체 주기 안내 스티커 부착 후 트립의 교체주기 초기화를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최고급 합성유로 정숙한 엔진의 장점을 극대화 시키고, 높은 효율성과 뛰어난 성능도 함께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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