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련된 그레이톤의 아반떼AD 차량이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자연흡기 1.6 직분사 엔진과 파워텍 6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부드럽고 부족함이 없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기존 사용유의 상태는 양호합니다. 레벨도 아주 좋습니다.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에 들어 갑니다. 수공구 없이 맨속으로 작업이 가능한 편리성을 자랑하며, 에어크리너 통 결합시 밀봉 기능을 하는 테두리 고무씰이 찝히지 않고 제 자리에 잘 안착하도록 주의만 하면 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주는 에어어답터를 장착하고 호스를 잘 정리한 후 차를 바퀴째 안전하게 올려 줍니다.

캔타입의 오일필터 부터 제거 합니다. 상단 고무 오링이 잘 딸려 나왔는지 잘 확인하고요.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만 살짝 개방해 줍니다.

약한 에어로 인해 멈췄던 배출이 한차례 더 이어지게 됩니다. 언더커버 아래로 배출유가 흐르지 않도록 붙여놓은 종이테이프가 제 역할을 훌륭하게 다 하고 있습니다. 종이테이프 한장의 차이라도 결과는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잠시 이대로 놔 두고 오일필터를 장착합니다.

캔타입의 오일필터에 신유를 듬뿍 도포하여 손으로만 살살 돌려줍니다.

마무리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도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신품 와셔를 건 드레인볼트 역시 손으로만 끝까지 꽉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마무리 체결을 합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양이나 상태 모두 양호합니다.

준비한 신유 입니다. 쉘 힐릭스 울트라 0W-30으로, 보통 아반떼 AD의 경우 0W-20 혹은 5W-20 규격을 추천드리는 경우가 많지만, 회 당 주행거리가 길거나, 장거리 고속도로 주행이나 고부하 운전 혹은 조용한 엔진이 최 우선순위 이신 분들에게는 0W-30 혹은 5W-30도 권해 드리며, 이들 모두 제조사가 공표하는 해당 모델에서 요구되는 점도 및 스팩을 여유롭게 충족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재선택 받은 오일로, 낮은 유동온도로 인한 초기에 빠른 유온상승으로 냉간상태의 주행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청정성도 훌륭한 GTL기유를 사용하는 쉘 울트라 휠릭스 0W30 제품으로, 열이 많은 엔진에 점도를 제조사 권장점도 이상으로 무리해서 올리지 않고도 높은 열안정성(인화점 226도)과 점도지수(204)를 보장받을 수 있는 우수한 합성유 입니다.
저희 매장에서 취급하는 쉘 라인 전부는, 출처불문의 온라인 저가 병행수입품이 아니라 쉘코리아의 엔진보증이 적용되는 정품이며, 저희 매장은 쉘코리아 정품 취급점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섭시 15도의 밀도는 838Kg/m3 로 왠만한 0W20 가솔린 전용 합성유 보다 묽습니다. 그리고 냉간 유동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섭씨 40도씨 동점도 역시 58.70mm2/s 으로 보통의 5W30 합성유들 보다 묽은편입니다. 즉 높은 냉간유동성 및 시동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첫 시동 이 후 오일이 순환되는 속도가 빨라 엔진보호에 유리하며 유온상승도 빠를 것입니다. 하지만 열간 동점도는 섭씨 100도씨에서 11.9mm2/S로 일반적인 5W30 엔진오일들과 비슷한 수준이 됩니다. 즉, 열간동점도를 희생하지 않으면서 초기 시동과 냉간운전에 유리한 냉간 동점도를 획기적으로 낮춰놓았습니다. 즉 냉간때는 가볍게, 열간 시 보호가 필요할 때는 충분한 점도 유지력을 보여 주는 훌륭한 오일입니다. 점도지수도 무려 204가 나오며 열간안전성의 평가지표 중 하나가 되는 인화점도 226도로 어마무시 하며, -51도의 유동점 또한 이 엔진오일이 범상치 않음을 잘 보여 줍니다.
이게 3기유 베이스유에서 가능한 이유가 바로 GTL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해당 합성유는 베이스유의 전부가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성분을 합성하여 생산하는 GTL유로 되어 있습니다. (MSDS상 CAS NO. 848301-69-9) 하지만 GTL 기유의 추출기반이 되는 천연가스도 결국 광유를 정재하여 생산되기 때문에 '고순도 광유'라는 명칭이 붙기도 하지만 100% 합성유 맞습니다. 오히려 VHVI보다 순도가 높고 저온유동성이 개선된 보다 고가의 양질유임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분류법이 없어 일반적인 VHVI와 같이 3기유로 분리 됩니다. 하지만 사실 VHVI와 PAO사이, 어쩌면 PAO 쪽에 더 가깝다 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기유입니다. 추출 기법의 난이도나 비용도 더 높습니다.
예로 들자면, 순수한 바닷물을 원유라고 하고, 순수한 베이스 기유를 염분기가 없는 물이라고 가정했을 때, 광유로 불리는 2기유의 경우 바닷물을 필터로 걸렀다고 할 수 있고, 합성유인 3기유는 바닷물에 화학적 분해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이며, GTL은 바닷가 부근의 바다의 습한 기운을 먹은 공기를 액화시킨 후 그 액체를 3기유와 동일한 방법으로 다시 화학처리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 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VHVI는 원유를 화학처리 하여 순수한 기유를 얻는 것이면, GTL은 천연가스를 변형 후 액화시켜 화확처리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화학처리는 Hydrocracking으로 두 기유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 됩니다. 즉, 수소화분해를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VHVI는 원유를, GTL은 액화시킨 천연가스를 시발점으로 하고 있는 것이 차이 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사진이, GTL기유가 생산되는 공장입니다. 규모가 장난이 아니죠?
GTL 기유는 카타르 석유공사와 쉘사가 협약을 맺고 GTL기유를 생산을 위해 만든 카타르에 위치한 대형 정유시설에서 생산됩니다. 연간생산량은 약 1백만 톤 정도로 바로 고난이도의 추출기법과 다단화 공정에도 불구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합리적이게 됩니다.
참고로 GTL 생산공정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일단 원 재료인 천연가스는 수분 및 기타 부유물 제거를 위해 필터를 지나는 일종의 전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전처리 과정을 거친 천연가스는 탱크에 산소화 함께 주입이 되고, 고온으로 데워진 탱크속에서 촉매제의 도움으로 산소와 천연가스의 메탄성분이 화확적으로 반응하여 수소와 일산화탄소로 구성된 혼합 가스가 만들어 집니다. 이 후 이 혼합가스는 여러 촉매제와 고온의 조합으로 긴 체인의 왁스 탄화수소와 수분으로 액화 됩니다. 즉 오일과 물이 섞인 액체가 생성되는 거죠. 이 혼합물은 VHVI의 원유처리와 동일한 공법(Hydrocracking)으로 처리되어 순수한 기유를 얻게 됩니다.

물론 이와 같은 방식의 추출에 대한 별도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현재는 원유에서 Hydrocraking 공법으로 추출되는 VHVI와 같은 3기유 합성유로 분류가 되긴 하지만, 사실 원재료가 원유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순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VHVI로 보기에는 억울한 면이 많습니다. 실질적인 성상과 성능만 볼 때는 원유 증류과정에서 휘발유와 LPG 사이에서 나오는 나프타메틸렌 가스를 원재료로 하는 PAO급이며 일부 특성은 PAO를 능가합니다.

신유를 천천히 주입합니다. 언제나 느끼지만 신유의 색은 참 아름답습니다.

신유 주입 후 유온을 올리기 위해 시동을 걸고 공회전 상태에서 잠시 기다려 줍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정확한 레벨을 확인합니다. FULL마크 바로 아래까지 정량주입이 잘 되었습니다.


레벨 확인 후 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올려 하부 작업 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작업 흔적이나 누유 없이 깨끗한 상태를 확인합니다.

다음 교체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 됩니다.

나의 주안점과 내차의 운행패턴에 잘 맞는 검증된 GTL기반의 최고급 합성유와 꼼꼼하고 세심한 시공으로 오래도록 신차의 즐거움을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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