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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카니발 디젤 엔진오일교환 - 에스오일 세븐골드#9 5W-30

cartailor 2021. 3. 28.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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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카니발 디젤 차량이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최근 풀체인지 되었지만 여전히 부족함 없는 패키징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검증된 2.2리터 R엔진과 파워텍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거대한 차체를 부족함 없이 이끌며 높은 실용성과 편안함이 돋보이는 차량입니다.

 

 

 

교체가 편하고 쉬운 에어크리너 부터 교환합니다. 설계단계에서 부터 정비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잘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엔진오일은 지난 번 교체 때 세심한 레벨링으로, 1만키로를 넘었지만 정확하게 FULL선 까지 잘 충진되어 있으며, 육안으로 보이는 상태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엔진오일이야기 - 9. 일부 디젤 DPF차량의 엔진오일 증가 이유, 원인은 경유유입!

나와 가족의 안전을 책임지는 아끼고 사랑하는 애마에게 언제나 최고만 주고 싶은 마음은 어느 운전자도 다 같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날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도래하여 교체점을 찾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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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필러에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바퀴 째 안전하게 올려줍니다.

 

 

 

가장먼저 카트리지 타입의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이어서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쏟아줍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입으로 부는 세기로 에어를 살짝 개방해 줍니다.

 

 

 

마일드한 에어가 내부 구조상 여기저기 고여있던 미배출유에 잔잔한 파도를 일으켜 배출되도록 합니다. 이대로 조르륵 충분히 배출 될 수 있도록 잠시 놔두고 오일필터 작업을 합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은 물컵으로 써도 될 만큼 깨끗하게 세척 후 잘 말린다음 신품 필터카트리지와 오링을 체결 후 조립 시 마찰로 인한 씰의 변형이나 파손을 방지하고 자체저항 없이 정확한 토크로 체결될 수 있도록 신유를 듬뿍 발라 잘 윤활해 줍니다.

 

 

 

준비된 필터는 고무씰이 꽉 껴지는 시점까지는 손으로 돌려 나사산에 정확하게 안착하는 것을 확인 후 토크렌치로 마무리 체결합니다. 오일필터 하부 드레인볼트 역시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로 체결합니다.

 

 

 

드레인볼트와셔도 신품으로 교체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재사용시 과체결하면 누유는 발생하지 않겠지만, 과체결로 인해 나사산의 변형이나 반복적인 과체결이 누적되면 오일팬도 변형이 일어나 누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드레인볼트는 언제나 신품와셔를 걸어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상태나 양 모두 양호합니다. 기존 사용유가 일을 잘 했습니다.

 

 

 

주입할 신유는 에쓰오일 세븐골드 제품입니다. 저희 샵에서 기본라인으로 보유 중인 제품으로, 막상 저렴한 가격에 반신반의 하시는 분들도 많을정도로 S-OIL 7 GOLD는 일명 가성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은 가격과 무관하게 그냥 성능이 높은 고품질 오일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매우 심하게 오픈) 유통상 마진이 적어 일부 정비소에서는 '광유' 라고 속여서(?) 팔기도 하고, 플러싱오일로 사용하기도(단기간 공회전으로 약간의 행굼효과 정도 말고는 세정효과 없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는데, 엄연히 100% 합성기유의 100% 합성오일입니다. 통에 분명히 써 있잖아요! "Fully Syntetic"이라고요.

본 제품은 일단 유럽 ACEA 기준, C2와 C3(C3-16, 16년 최신규격) 으로, 엔진보호와 연비 모두 챙겼으며, 5W30의 점도 후처리 장치 보호 부분에서도 정확하게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격을 충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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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MSDS에 명시된 오일의 구성요소는 베이스유 76.8% 이상, 그리고 나머지는 엔진오일 첨가제로 이루어 지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의 100%가 보시다시피 3기유의 고순도 VHVI유 입니다. 주유소도 S-oil만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S-oil은 정유계 진출 후발주자의 단점을 최신설비와 품질로 극복한 정유사이기 때문에, VHVI 품질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첨가제는 영업비밀이라 하여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100% VHVI기유에 12% 함량으로 MB 스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Infineum P600x' 가 우세합니다. 해당 첨가제 다른 메이저 윤활유 제조사에서도 애용하는 포뮬러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VHVI기유로 MB229.51스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대안은 많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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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씨 40도 및 100도 동점도는 평균적인 5W30 대비 살짝 높긴 하지만 디젤엔진용으로 출시된 상품이니까요. 그리고 실제 MB229.51 규격은 5W40이 더 보편화 되있기는 하거든요. 하지만 초반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에게 동일한 점도 군에서 이정도로 살짝 높은 점도는 정숙성이나 진동억제에 유리할 것 입니다. 특히 내열화성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8도로 해당 가격군 뿐만 아니라 VHVI 기유 합성유로써는 거이 탑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매우 양호합니다만, 약간 첨가제 빨 인거 같기도 하구요( VMA비중이 5~9% ). 이리보고 저리봐도 좋습니다. 크게 흠 잡을 때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 베이스유로 인한 내구성 문제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첨가제로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거든요. 첨가제 패키지로 상위 기유의 스펙을 맞춘다고 해도,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에서 오는 월등한 기본 스펙만큼의 동일한 내구성을 기대하기에는 첨가제의 비율부터가 전체 엔진오일 구성분에 있어 너무 소량입니다.

 

 

신유는 한번에 모두 주입하지 않고 정비지침서에 명시된 바와 같이 정량의 반 선주입 후 1분 후 자머지 전량을 주입합니다.

 

 

 

신유주입을 마쳤으면 시동을 걸고 유온을 열간상태로 올려줍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열효율이 높은(발열이 낮은) 디젤엔진에다가 충진량도 많아 다소 시간이 걸리는 편으로, 기다리는 동안 와셔액 주입 및 타이어 공기압 확인 같은 기본 서비스 항목을 실행합니다.

 

 

 

엔진오일이 열간상태에 도달하였으면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확한 정량 충진이 잘 된 것을 확인합니다.

 

 

 

레벨확인 후 차를 띄어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작업흔적이나 누유 없이 깔끔하네요!

 

 

 

다음교체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세계적인 VHVI생산국 대한민국에서 제조하는 우수한 고순도 VHVI합성유로 합리적이고 부담없이 내차의 엔진을 부드럽고 조용하게 유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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