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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아반떼MD - 더뉴아반떼MD 순정 프로젝션 헤드램프 교체 후 브라비오LED 장착

cartailor 2021. 4. 29. 0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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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 MD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과 같은 초기형 모델은 클리어 타입의 할로겐 헤드라이트가 장착되어 출고되는데요, 클리어 타입의 경우 합법적인 인증 LED제품이 없기 때문에 그동안 시공이 어려웠었습니다. 하지만 헤드라이트 자체를 합법적으로 후기형 프로젝션 타입으로 교체 후 브라비오 LED벌브를 장착하는 방법도 있어 소개시켜 드리려 합니다. 이렇게 작업하시면 신형 라이트 장착으로 인한 보다 세련된 외관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브라비오 LED도 합법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실 헤드라이트 어셈블리를 교체 후 브라비오 LED벌브를 시공하는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는데요, 그동안 이런 방밥에 대해 합법성 여부(차종별 인증이냐 헤드라이트 별 인증이냐)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어 저희도 시공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다 예전에 브라비오 본사에 질의해 놓았던 부분에 대해서 최근에 100% 합법적으로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아 이런 방식의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조수석쪽 할로겐 광량은 어둡다 못해, 운전석은 램프 자체가 켜지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조수석의 경우 비교적 벌브 교체가 간단하지만, 운전석은 라이트어셈블리 탈거가 필요하기 때문에, 운전석이 나가게 되면 자가정비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단 나오는 한쪽만이라도 조사각 조절기에 정대하여 수치를 봅니다. 우하향으로 많이 틀어져 있네요. 막상 주행 중 진행방향이 아니라 옆차선만 환하게 비춰주어 많이 어두었을 것 같습니다.

준비한 신품 프로젝션 타입 헤드램프 입니다. 보통 순정 LED나 HID의 경우 가격이 양쪽에 100만원을 훌쩍 넘는게 보통인데, 할로겐의 경우 "그나마" 많이 저렴한 편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렴한 부품은 아니기 때문에 중고로 교체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기존 차량에 상급옵션이나 페이스리프트 형식의 차량의 전조등으로 교체하는 것은 100% 합법이며, 구변대상도 아닙니다. 단, 광원이 할로겐에서 LED나 HID로 변경되는 경우 순정 상태의 상위 라이트 구동에 필요한 주변기기(높낮이 조절장치 등)가 동일하게 설치되고 순정과 동일한 로직으로 작동되어야 합법적인 튜닝이 됩니다.

이제 해당차량은 합법적으로 프로젝션 헤드라이트를 장착하게 되었으니, 브라비오 LED 장착이 가능합니다.

전장품 작업이 동반되기 때문에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하여 차체로 가는 전원을 제거합니다.

아반떼MD와 더뉴아반떼MD 헤드라이트 커넥터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커넥터 형상부터 핀갯수까지 모두 달라 커넥터 작업이 필요합니다.

일단 기존 헤드라이트 어셈블리를 제거합니다.

기존 커넥터 제거 후 핀도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모두 잘라낸 후 신형 라이트에 맞는 핀을 납땜하여 견고하게 연결해 줍니다.

연결부위는 수축튜브를 이중으로 마무리 하여 물속에 푹 담궈도 완벽한 방수를 보장합니다. 작업된 핀은 배열에 맞게 신품 순정 커넥터에 하나씩 정확하게 삽입해 커넥터를 완성시켜 줍니다.

깔끔하게 배선을 마무리하면 커넥터 작업이 종료됩니다. 일단 신품 헤드라이트를 가고정 후 커넥터가 정확하게 삽입되는지 확인합니다.

커넥터 작업이 잘 되어 올바르게 작동되는 것을 확인했으면, 헤드라이트 어셈블리를 다시 탈거하여 브라비오 LED벌브로 교체합니다.

 

브라비오 제품으로 교체가 완료된 신품 헤드라이트를 장착합니다.

배터리를 연결 후, 전원을 인가해 작동시켜 봅니다. 떨림이나 특이사항 없이 환하게 잘 들어오네요.

라이트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LED광원까지 지원하는 라이트 테스터기는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정도 검사를 받고 있어 정확한 조사각 조절이 가능합니다. 모든 라이트 튜닝 시, 조사각 조절은 기본으로 포함되며, 신품 라이트라 하더라도 조사각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LED광원의 장점을 상대방이나 선향차량의 피해없이 오롯히 누리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좌측은 교체 전 할로겐, 우측은 교체 후 브라비오LED의 칸델라를 측정한 모습입니다. 일단 조사각 시험기에 비춰지는 광원의 밝기는 3배가 넘게 차이가 납니다. 실제 야각운전 시야는 기존 클리어타입의 할로겐과 비교 불가입니다.

 

자동차등록증에 인증 스티커 부착 및 전산등록을 거치면 작업은 종료됩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의 모습입니다. 디자인 자체도 세련되어 졌으며 환한 광원으로 야간운전 시 보다 밝고 또렸한 시야가 펼쳐질 것 입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설치로, 클리어타입의 헤드라이트가 장착된 차량에서도 프로젝션으로 변경 후, 합법적으로 LED벌브를 장착해 보시고 세련된 외관과 안전한 야간시야를 100% 합법적으로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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