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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TM 2.0 디젤 엔진오일교환 - 에스오일 세븐골드#9 C2&C3 5W-30

cartailor 2021. 5. 18.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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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 TM 2.0 디젤차량이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오랜시간 검증되고 숙성되어 정점에 이른 R엔진의 성능과 정숙성을 극대화 시켜줄 합성유로는 어떤 것이 좋을까요?

 

 

 

작업 전 딥스틱 게이지를 통해 확인한 기존 사용유의 상태입니다. 상태는 육안상 양호해 보이나 레벨이 MAX마크를 훌쩍 넘었습니다.

 

 

 

 

 

엔진오일이야기 - 9. 일부 디젤 DPF차량의 엔진오일 증가 이유, 원인은 경유유입!

나와 가족의 안전을 책임지는 아끼고 사랑하는 애마에게 언제나 최고만 주고 싶은 마음은 어느 운전자도 다 같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날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도래하여 교체점을 찾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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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체가 간편한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기존 에어크리너는 주름 사이사이 이물질이 가득 포집되어 있습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바퀴째 올려줍니다.

 

 

 

하부에서 가장먼저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이어서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쏟아냅니다.

 

 

 

자연 배출이 완전히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 살짝 개방합니다.

 

 

 

약한 에어가 여기저기 고여있는 잔유의 표면에 잔잔한 파도를 일으켜 멈췄던 배출이 한차례 더 이어지게 됩니다. 이대로 충분히 배출될 수 있도록 잠시 놔 두고 오일필터를 준비합니다.

 

 

 

깨끗하게 세척된 필터하우징에 신품 필터카트리지와 오링을 장착 후 신유를 듬뿍 발라 원활하게 조립될 수 있도록 윤활해 줍니다.

 

 

 

준비된 오일필터와 신품 필터플러그 가스켓은 손으로 1차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해 줍니다.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장착합니다.

 

 

 

준비된 드레인볼트는 손으로 살살돌려 꽉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마무리 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육안으로 보는 상태는 양호해 보이나, 경유가 상당부분 유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주입할 신유는 에쓰오일 세븐골드 제품입니다. 저희 샵에서 기본라인으로 보유 중인 제품으로, 막상 저렴한 가격에 반신반의 하시는 분들도 많을정도로 S-OIL 7 GOLD는 일명 가성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은 가격과 무관하게 그냥 성능이 높은 고품질 오일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매우 심하게 오픈) 유통상 마진이 적어 일부 정비소에서는 '광유' 라고 속여서(?) 팔기도 하고, 플러싱오일로 사용하기도(단기간 공회전으로 약간의 행굼효과 정도 말고는 세정효과 없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는데, 엄연히 100% 합성기유의 100% 합성오일입니다. 통에 분명히 써 있잖아요! "Fully Syntetic"이라고요.

본 제품은 일단 유럽 ACEA 기준, C2와 C3(C3-16, 16년 최신규격) 으로, 엔진보호와 연비 모두 챙겼으며, 5W30의 점도 후처리 장치 보호 부분에서도 정확하게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격을 충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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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MSDS에 명시된 오일의 구성요소는 베이스유 76.8% 이상, 그리고 나머지는 엔진오일 첨가제로 이루어 지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의 100%가 보시다시피 3기유의 고순도 VHVI유 입니다. 주유소도 S-oil만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S-oil은 정유계 진출 후발주자의 단점을 최신설비와 품질로 극복한 정유사이기 때문에, VHVI 품질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첨가제는 영업비밀이라 하여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100% VHVI기유에 12% 함량으로 MB 스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Infineum P600x' 가 우세합니다. 해당 첨가제 다른 메이저 윤활유 제조사에서도 애용하는 포뮬러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VHVI기유로 MB229.51스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대안은 많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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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씨 40도 및 100도 동점도는 평균적인 5W30 대비 살짝 높긴 하지만 디젤엔진용으로 출시된 상품이니까요. 그리고 실제 MB229.51 규격은 5W40이 더 보편화 되있기는 하거든요. 하지만 초반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에게 동일한 점도 군에서 이정도로 살짝 높은 점도는 정숙성이나 진동억제에 유리할 것 입니다. 특히 내열화성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8도로 해당 가격군 뿐만 아니라 VHVI 기유 합성유로써는 거이 탑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매우 양호합니다만, 약간 첨가제 빨 인거 같기도 하구요( VMA비중이 5~9% ). 이리보고 저리봐도 좋습니다. 크게 흠 잡을 때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 베이스유로 인한 내구성 문제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첨가제로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거든요. 첨가제 패키지로 상위 기유의 스펙을 맞춘다고 해도,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에서 오는 월등한 기본 스펙만큼의 동일한 내구성을 기대하기에는 첨가제의 비율부터가 전체 엔진오일 구성분에 있어 너무 소량입니다.

 

 

신유는 지침서에서 명시한 것 처럼 정량의 반 주입 후 1분 후 나머지 전량을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엔진이 열간상태에 도달할 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유온이 충분히 오르면 시동을 끄고 수분간 기다려준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충진이 잘 되었습니다.

 

 

 

레벨확인 후 시동을 걸고 차를 한번 더 올려 하부 작업부위에 누유나 작업흔적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깔끔하네요.

 

 

 

다음교체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 후 차량을 출고 합니다.

 

 

 

정확한 규격과 검증된 품질의 고품질 합성유 그리고 꼼꼼한 시공을 통해 언제나 부드럽고 조용한 엔진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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