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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 308 엔진오일교환 - RAVENOL FES 0W-30

cartailor 2021. 8. 7. 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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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차 특유의 부드러운 승차감 속에서도 단단함을 잃지 않는 안정성이 인상적인 푸조 308 디젤 차량입니다. 높은 연비와 뛰어난 정숙성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제조사가 권장하는 규격의 엔진오일은 어떤 제품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육안으로 보이는 기존 엔진오일의 상태는 보통이며, 레벨은 좋습니다.

교체가 약간 까다로운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그래도 이제는 손에 익어서 별나게 어렵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오일필터도 제거합니다. 엔진룸 상단 깊숙히 위치해 있으며, 오일필터 탈거를 위해서는 에어덕트를 탈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필터캡에 신품 카트리지와 오링을 장착하여 신유로 잘 윤활해 줍니다.

준비된 오일필터를 손으로 살살돌려 조립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톹크로 정확하게 잠가줍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호스 삽입 후 차량을 올려 줍니다.

드레인볼트를 개방 후 사용유를 시원하게 쏟아냅니다. 배출압도 높고 배출속도가 상당히 빨라 시원한 느낌이 드네요.

자연배출이 끝나면 입으로 부는 세기로 에어를 살짝 열어줍니다.

약한 에어로 여기저기 고여있던 잔유를 살살 흔들어 주면, 멈췄던 배출이 한번 더 이어지게 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상당히 독자적인 규경을 사용하고 있는데, 센터에서 왠만한 국산차 오일필터 보다 훨씬 비싼 금액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배출이 끝나면 신품와셔를 건 볼트를 손으로 살살 돌려 꽉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육안상 보이는 상태는 보통이며 양은 좋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희안한 규격(B71 2312)의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까 보면 별게 없습니다. 고온전단지수의 하한값을 2.9% 까지 낮춰 연비개선 부문의 요구사항을 높였으며, 내마모성 부문의 요구사항이 약간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후처리장치 부문의 호환성에 대한 요구사항이, 가장 보편적이고 선택권이 많은 C3보다 약간 높게 (그래도 C4보다는 낮게)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오일 선택권이 매우 제한적인 편입니다.

준비한 제품은 라베놀 FES 0W-30 입니다. 개인적으로 통에 MADE IN GERMANY가 써 있거나, "졸", "놀"로 끝나는 제품을 안좋아합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으며 사용유분석 자료 등을 통해 우수한 품질이 객관적으로 검증이 되고 있습니다.

해당제품의 경우 USVO라인으로 PAO와 ESTER를 베이스유로 하는 라베놀가의 플래그쉽 라인입니다. 라베놀코리아를 통해 정식 수입제품만 공급받고 있으며, 원가가 높아 마진율이 좋은 제품도 아니지만, 정확한 규격과 여러 사용유분석을 통해 검증된 뛰어난 성상으로 자신있게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특장점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뛰어난 내열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시중에서 해당 차량의 제조사가 요구하는 규격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4기유 이상을 베이스유로 하는 제품 중에서는 가장 고품질 제품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조사 공표 동점도는 상온 섭씨 40도에서 55.1mm/s 로, 일반적인 5W-30 점도의 디젤엔진용 합성유 대비 월등히 낮은 냉간점도를 갖게 되지만, 100도에서 10로mm/s로 보편적인 5W-30과 비슷한 점도를 갖게 됩니다. 즉, 우수한 냉간 유동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고온에서도 띄어난 윤활 및 엔진보호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3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상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5mg KOH/g 로 높은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 입니다.

라베놀 제품군은 특이한 주입구 형상으로 인해 별도의 깔때기 없이도 깔금하게 주입이 가능합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이 열간상태에 도달할 때 가지 기다려 줍니다.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간 기다린 후 레벨을 측정합니다. 정량주입이 잘 되었네요.

 레벨확인 후 다시 시동을 걸고 오일필터 주변 그리고 차를 올려 하단 드레인홀 주변에 작업흔적이나 누유는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서비스 리셋 후 다음교체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을 종료합니다.

내차에 가장 잘 맞는 제조사 권장규격의 최고급 합성유와 꼼꼼하고 정확한 작업으로 언제나 부드러움과 높은 효율만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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