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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뉴SM5(L43) CVT미션오일교환 - 필터교체, 드레인방식

cartailor 2022. 7. 20.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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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의 대표모델 뉴 SM5 (L43) 모델입니다. 변속기 관리를 위해 입고되었는데요, 전작의 경우 닛산 알티마가 베이스 모델이었던 반면 해당 모델은 르노의 중형세단인 라구나를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진 디자인으로 단단한 느낌이 강했던 전작보다 둥글둥글 부드러워진 외관으로 다시 태어났는데요, 실제 외관 뿐만 아니라 스포티하고 단단함이 강조되었던 전세대 모델보다 부드러운 승차감과 주행감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모델이며 높은 효율과 부드러운 주행감을 실연시켜주는 일등 공신은 바로 CVT 자동변속기가 아닐까 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6. CVT변속기는 뭔가요? 왜 소음이 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CVT 미션은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의 약자로, 말 그대로 풀어쓰자면 '연속형 가변 변속기' 라는 뜻입니다. 즉 최저 기어비 부터 최고기어비 까지 4~10단의 단계별로 변속이 필요한 일반적인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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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 후 규정된 유온에서 레벨을 확인합니다. 상당히 과다 주입이 되어 있는 것으로 측정 됩니다.

 

 

 

기존 양을 참고 하였으니, 이제는 배출에 적합한 유온이 될 때 까지 한참을 식혀 줍니다.

 

 

 

유온이 적당히 떨어지면 차를 올리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필터 교체를 위해 필요한 부품들을 하나씩 탈거 후 필터 카트리지를 제거합니다.

 

 

 

탈거한 필터와 오링류 입니다. 원리는 엔진오일 필터와 같지만, 오버플로우 밸브가 없으며 크기가 상당히 아담합니다.

 

 

 

신품 오링류와 필터에는 신유를 잘 도포하여 정확하게 조립이 되도록 준비합니다.

 

 

 

하우징 오링이 이탈하지 않도록 조심해서 필터 어셈블리를 결합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하우징 고정 볼트를 하나씩 잠가 줍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시큼한 악취가 코를 찌릅니다.

 

 

 

드레인볼트 가스켓은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일반적인 평와셔에 종이가 발라져 있는데, 가격이 몇배는 비쌉니다.

 

 

 

규정값으로 정확하게 드레인볼트를 잠가 줍니다.

 

 

 

사용할 신유는 노쓰시 파워 CVT 오일입니다. 순정품도 가능하나, 지금 출시되는 순정품은 NS-3규격으로만 나오기 때문에 엄밀히 따지면 해당 차량이 출고 당시 충진되어 있던 오일과는 점도도 훨씬 더 낮고 성상도 다릅니다. 굳이 해당제품을 추천드린 이유는 해당 오일의 동점도와 열 안전성 때문입니다.

 

 

노스씨 파워 CVT의 경우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34.2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7.4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80도 입니다. 최근 리뉴얼 되면서 냉간 점도가 소폭 낮아졌는데요, 약 5% 정도의 차이이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어 보이지만 그래도 냉간성능이 아주약간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르노삼성에서 출시하는 순정품은 제품공개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동일한 규격(NS-3)의 닛산 순정 CVT 물성치를 참고해서 열거하자면,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25.8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6.23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70도 입니다. 물론 닛산 제품이기 때문에 100% 동일한지는 모르겠으나 둘다 닛산의 동일한 규격이기 때문에 아마 크게 차이가 없을 것이고 차등을 둘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르노삼성 마크로 유통되는 NS-3규격 제품은 에쓰오일에서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닛산의 물성치로 보면, 노스씨가 점도가 더 높습니다. 또한 인화점이 더 높기 때문에 내열화안정성이 우세해 보입니다. 이게 바로 추천 이유입니다.

물론 높은 점도로 인해 냉간시 소폭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연비면에서 약간 불리할 수 있겠으나, 열간 점도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CVT 특유 고주파 소음이나 고열에서의 보호 능력면에서 더욱 유리하며 동력전달 성능도 보다 우수합니다.

 

 

 

신유를 한병씩 주입합니다. 오버플로우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추정되는 정량에 살짝 못 미치는 양을 주입 후 규정 유온에 도달 하였을 때 레벨게이지를 확인해 가면서 조금씩 더하는 방법으로 레벨링을 진행합니다.

 

 

 

내열 그리스를 휠허브 주변에 도포한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휠을 체결한 뒤 차량 바퀴를 지면에 접지시켜 수평상태를 만들어 줍니다.

 

 

 

공회전 상태에서 기다린 후 유온이 레벨링 체크 구간에 도달했을 때, 딥스틱을 통해 양을 확인합니다. 조금씩 신유를 더해 76도에서 확인한 레벨이 약 70% 정도 세팅되었습니다.

 

 

 

시운전을 통해 슬립 등 특이사항이 없는 것을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누유나 작업흔적 없이 깔끔한 모습을 확인 후 언더커버 및 휠하우스 커버를 조립합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상태는 불량해 보이며 악취도 심합니다.

 

 

 

신유와 비교해 보면 그 차이가 더 명확합니다.

 

 

 

신품으로 교체 후 폐기되는 부품들 입니다.

 

 

 

변속기 및 파워트레인 관련 특이사항이 없음을 확인 후 차량을 출고 합니다.

 

 

 

관리가 어렵고 까다로운 CVT 변속기, 꼼꼼하고 정확한 유지보수와 함께 부드러움과 높은 효율만 누려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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