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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DM 2.2 디젤 엔진오일, 브레이크액교환 - 에스오일 세븐골드 5W-30, 라베놀 DOT4 LV

cartailor 2023. 6. 3. 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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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용 차량으로 사용되다 개인 승용 목적으로 사용 중인 싼타페DM 2.2 디젤 모델입니다. 교환시기가 도래된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액교체 작업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교환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상태는 양호한 편이며, 레벨도 좋습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어답터와 호스를 설치합니다.

 

 

 

차를 바퀴째 안전하게 올려준 후 하부에서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후, 입으로 부는 정도의 약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잔유를 제거합니다.

 

 

 

세척 및 건조가 끝난 필터 하우징에 신품 씰링와 필터를 장착 후, 모든 접촉면에 신유를 발라 윤활시킵니다.

 

 

 

필터 하우징을 규정토크로 체결 후, 신품 필터 드레인플러그 씰링에 신유를 발라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일회성 소모품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한 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싼타페DM 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주입할 엔진오일은 에쓰오일 세븐골드입니다. 저희 샵에서 기본라인으로 보유 중인 제품으로, 막상 저렴한 가격에 반신반의 하시는 분들도 많을 정도로 S-OIL 7 GOLD는 일명 가성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은 가격과 무관하게 그냥 성능이 높은 고품질 오일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매우 심하게 오픈) 유통상 마진이 적어 일부 정비소에서는 '광유' 라고 속여서(?) 팔기도 하고, 플러싱오일로 사용하기도(단기간 공회전으로 약간의 행굼효과 정도 말고는 세정효과 없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는데, 엄연히 100% 합성기유의 100% 합성오일입니다. 통에 분명히 써 있잖아요! "Fully Syntetic"이라고요.

본 제품은 일단 유럽 ACEA 기준, C2와 C3(C3-16, 16년 최신규격) 으로, 엔진보호와 연비 모두 챙겼으며, 5W30의 점도 후처리 장치 보호 부분에서도 정확하게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격을 충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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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MSDS에 명시된 오일의 구성요소는 베이스유 76.8% 이상, 그리고 나머지는 엔진오일 첨가제로 이루어 지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의 100%가 보시다시피 3기유의 고순도 VHVI유 입니다. 주유소도 S-oil만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S-oil은 정유계 진출 후발주자의 단점을 최신설비와 품질로 극복한 정유사이기 때문에, VHVI 품질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첨가제는 영업비밀이라 하여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100% VHVI기유에 12% 함량으로 MB 스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Infineum P600x' 가 우세합니다. 해당 첨가제 다른 메이저 윤활유 제조사에서도 애용하는 포뮬러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VHVI기유로 MB229.51스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대안은 많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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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씨 40도 및 100도 동점도는 평균적인 5W30 대비 살짝 높긴 하지만 디젤 엔진용으로 출시된 상품이니까요. 그리고 실제 MB229.51 규격은 5W40이 더 보편화 되있기는 하거든요. 하지만 초반 토크가 높은 디젤 엔진에게 동일한 점도 군에서 이정도로 살짝 높은 점도는 정숙성이나 진동억제에 유리할 것 입니다. 특히 내열화성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8도로 해당 가격군 뿐만 아니라 VHVI 기유 합성유로써는 거이 탑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매우 양호합니다만, 약간 첨가제 빨 인거 같기도 하고요( VMA비중이 5~9% ). 이리보고 저리봐도 좋습니다. 크게 흠 잡을 때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 베이스유로 인한 내구성 문제는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첨가제로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거든요. 첨가제 패키지로 상위 기유의 스펙을 맞춘다고 해도,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에서 오는 월등한 기본 스펙만큼의 동일한 내구성을 기대하기에는 첨가제의 비율부터가 전체 엔진오일 구성분에 있어 너무 소량입니다.

 

 

 

신유를 주입합니다. 주입량의 반을 먼저 주입 후 1~2분 후 나머지 반을 넣어 줍니다.

 

 

 

시동을 걸어 엔진을 웜업시킵니다.

 

 

 

열간 상태에 도달하면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체크합니다. 정량 잘 충진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들을 확인합니다. 필터, 플러그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합니다.

 

 

 

브레이크액교환

브레이크액을 교체할 차례 입니다. 라베놀의 DOT4 LV 규격으로 총 2리터를 사용하여 밀어내기 방식으로 완벽하게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액은 왜 교환이 필요할까? 교체주기는?

제조사가 권장하는 교환주기 보편적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2년 혹은 4만km 중 선도래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며, 일부 메이커들은 누적주행거리와 관계 없이 매 2년을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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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저버에 있는 기존 사용유를 석션 후 신유를 채워넣습니다. 브레이크액 교환기를 이용해 교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정비지침서에 명시된 순서대로 블리더를 개방해 사용유를 교환합니다. 작업이 끝났으면 에어블리더를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타이어 위치교환을 하면서 모든 휠의 밸런스도 맞춥니다.

 

 

 

밸런스 조정이 끝난 휠을 장착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 최종 마무리합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브레이크액 레벨이 잘 유지되고 있는 지 확인 후 출고합니다. 

 

 

 

싼타페DM를 위한 다양한 유지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싼타페DM 2.2 디젤 - 미션오일, 트랜스퍼케이스오일, 디퍼런셜오일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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