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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싼 하이브리드(NX4)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FE 0W-20(API SP 공식인증)

cartailor 2023. 7. 29. 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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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싼 NX4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전 세대의 흔적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파격적으로 재탄생하였는데요, 1.6리터 터보 엔진만으로도 부족함이 없을 차체에 전동 모터를 더해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파워 그리고 효율까지 두루 챙겼습니다.

 

 

 

입고 후 레벨을 확인해 보는데요, 직전 작업 때 세팅한 레벨보다 많이 증가되어 있네요, 투싼이나 더뉴싼타페, 더뉴그랜저 등 스마트스트림 엔진이 적용된 신차들에서 이렇게 오일증가 이슈가 붉어지고 있기 때문에 엔진오일에 연료가 희석되어도 중성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고 성능의 저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내구성이 좋은 고품질 합성유로 보다 세심한 관리가 요구됩니다.

 

 

 

넓직한 면적이 인상적인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올려줍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도 시원하게 배출하고요.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 살짝 열어 멈췄던 배출이 한번 더 이어지게 합니다.

 

 

 

깨끗하게 세척과 건조를 마친 오일필터캡에 신품 오링과 필터엘리먼트를 삽입 후 신유를 잘 도포하여 토크렌치로 정확하게 조립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도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로 잘 잠가 줍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출처 : 현대 정비지침서

해당 차량의 엔진오일 제원은 이와 같습니다. 규격은 API SN PLUS 이상이며, 점도는 0W-20 단일로 명시되어 있죠.

 

 

 

​​준비한 오일은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FE 0W-20제품으로, 높은 효율과 경쾌한 엔진구동 그리고 우수한 저온 유동성과 같은 저점도 엔진오일 특유의 장점에 충실하면서도, 텅스탠 기반의 첨가제와 PAO 및 에스테르가 사용되는 베이스유로 높은 수준의 엔진보호와 우수한 정숙성까지 양립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골고루 함께 누릴 수 있는 최고급 합성유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SN-plus 보다 상위 등급인 API SP 등급이며, SAE 기준 0W-20 점도 역시 정확하게 충족합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기 좋진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이기도 했는데요,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GM dexos1™ Gen 2, License No. D10689HJ081)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또한 해당 제품의 국제규격 등급은 API 기준으로 SP 그리고 ILSAC 기준 GF-6A 로 현재 공표된 규격 중 가장 가장 최신 규격입니다.

​라베놀 라인업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오버스팩의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인데요,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45.9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8.4로mm/s로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63도, 인화점은 무려 23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9.0mg KOH/g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가솔린 엔진 전용 합성유입니다.

 

 

 

신유를 한병씩 정량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엔진이 열간상태가 될 때 까지 충분히 기다려 줍니다.

 

 

 

엔진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장량충진이 잘 되었습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누유나 작업흔적 없이 깨끗합니다.

 

 

 

다음 교환주기를 명시하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내차에 맞는 최고급 합성유와 꼼꼼하고 정확한 작업으로 언제나 최상의 파워트레인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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