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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쏘나타 뉴라이즈 LPI 순정 AFLS LED 헤드라이트 설치 - 오토레벨링, 다이나믹벤딩라이트(DBL) 지원

cartailor 2023. 11. 6.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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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 시리즈 후기형 모델인 뉴라이즈 2.0 LPI 차량입니다. 2019년도 초 후속모델인 DN8이 출시되었지만 LPI모델만은 단종시키지 않고  신형과 병행하여 2023년 하반기 까지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차량 가격에 민감한 영업용 수요를 목적으로 판매를 하다 보니 고급 편의사양이 많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야간 주행 시, 어두운 할로겐의 시야 개선과 더불어 오토레벨링, 다이나믹 벤딩 라이트와 같은 부가 기능 구현을 위해 순정 LED헤드라이트 설치를 진행하는 케이스입니다.

 

 

 

뉴라이즈 LPG 사양의 경우, 신차 계약 당시, LED헤드라이트 가솔린 엔진에서만 선택이 가능한 옵션이었습니다. 즉 LPG 모델에서는 애초에 선택조차 할 수 없었던 사양입니다. 하지만 순정품을 사용하여 순정회로 대로 동일하게 구동하도록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합법 작업입니다.

 

참고로 뉴라이즈 할로겐 사양 헤드라이트는 상하향등 분리형 타입인 4등식 헤드램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상향등 점등 시, 하향등과 별도로 하나의 광원이 더 점등되는데요. 순정 LED헤드램프로 변경 시, 상향등도 LED 광원을 사용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준비한 모든 부품들은 현대 모비스 정품입니다.

 

 

 

AFLS(가변형 전조등 시스템) 타입 LED 헤드램프입니다. 다이나믹 벤딩 라이트(DBL)을 지원하는 부품으로, 차량 높이나 조향 방향에 따라 라이트를 상, 하, 좌, 우로 자동으로 움직여 사용자의 시야 개선을 도와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LED 헤드라이트 사양 정션박스입니다. 해당 부품까지 바꿔줘야 정상 작동하게 됩니다.

 

 

 

가변형 전조등 시스템(AFLS)을 구현시켜 줄 오토레벨링디바이스와 DBL ECU입니다. 해당 차량의 DBL LED헤드라이트는 상기 레벨링 디바이스가 장착된 상태로 형식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관련 레벨링 장치를 필히 장착해야 합법적인 튜닝이 됩니다.

 

 

 

새롭게 추가 또는 변경되는 모든 배선과 커넥터는 뉴라이즈에 맞게 사전에 미리 재단 및 1차 마감해두었습니다. 배선들은 실차에 적용 후 마감됩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 탈거 및 캡을 씌워 접촉을 방지합니다.

 

 

 

우측 후륜을 탈거합니다.

 

 

 

정해진 자리에  리어 차고 센서를 설치합니다. 장착 위치는 사양과 관계 없이 볼트 자리가 이미 있기 때문에 위치 선정에 관한 고민이나 오장착의 우려없이 공장출하 때 장착된 차량과 동일한 위치에 설치됩니다.

 

 

 

외부로 노출된 신규 배선은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감싸 배기나 브레이크 열 그리고 각종 이물질과 수분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였으며, 전용 홀타이와 케이블 타이로 튼튼하게 고정하였습니다. 신규 배선은 방수 서비스 홀을 통해 실내까지 들어오게 되며, 흡음테이프로 테이핑해 잡소리를 방지한 후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순정 라인을 따라 필요한 곳까지 이동합니다.

 

 

 

휠허브 주변에 내열 그리스를 소량 도포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모든 휠너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마스킹을 한 후, 조심스럽게 프론트 범퍼와 헤드램프 양쪽을 탈거합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 사양 헤드라이트입니다. 미점등시 두 사양 간의 외관적인 차이가 큰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능적인 면에서 보면 변경되는 점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광원에 따른 밝기 차이 그리고 프로젝션 디자인이 각지게 변경되는 점, 마지막으로 상하향등 일체형 타입으로 변경되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할로겐에서 LED로 변경 시 커넥터가 맞지 않아 사양에 맞게 변환해줘야 합니다.

 

 

 

모든 배선 작업은 납땜과 수축튜브를 이용해 튼튼하게 배선을 결속시켜줍니다.

 

 

 

배선 작업이 끝났으면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감싸 마감해 외부 물이나 이물질 그리고 엔진 열로부터 배선을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작업이 끝난 헤드라이트 커넥터의 모습입니다.

 

 

신규로 추가되는 배선들은 모두 콜게이트 튜브 및 전기테이프로 마감 후, 전용 홀타이를 이용해 범퍼 탈부착 시 간섭이 없는 위치에 고정하였습니다.

 

 

 

실내로 들어와 정션박스를 사양에 맞는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두 사양 모두 겉모습은 동일하나 내부 로직은 완전히 다른 이종 부품이며, 해당 부품 미교체 시 정상적인 라이트 작동이 불가합니다. 작업에 필요한 실내 배선 작업 진행 및 DBL ECU 모듈을 설치합니다.

 

 

 

배터리를 연결해 작동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양쪽 모두 시원하게 잘 들어옵니다.

 

 

 

점등 테스트 완료 후, 범퍼 조립 및 하드웨어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이제 코딩 작업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작업과 관련된 고장 코드를 확인해보면 보시는 것처럼 폴트가 존재하는데요, 신규로 장착된 DBL ECU에 코딩 작업이 미실시되었기 때문입니다.

 

 

 

공차 상태에서 파라미터 세팅 및 센서 초기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코딩을 완료 후 고장 코드 여부를 체크합니다. 깨끗합니다.

 

 

 

진단기를 이용해 스위블 모터 작동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잘 작동합니다.

 

 

 

라이트 테스터기 앞에 차량을 정렬 후,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와 더불어 제대로 된 곳을 비춰 광원 변경 효과를 더욱 체감할 수 있게 조사각을 조절합니다.

 

 

 

야간 점등 시 모습입니다. 좌측은 하향등, 우측은 상향등 점등 상황입니다.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라이트 비교입니다.

 

 

 

차량 전면 외관 비교 모습입니다. 할로겐 사양과 비교해 훨씬 밝은 광량은 물론이고, 오토레벨링이나 다이나믹 벤딩 라이트 그리고 무엇보다 세련된 라이트 불빛으로 인해 하단 LED 데이라이트와 통일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쏘나타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피터웍스"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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