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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SM3(L38) 차량이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누적주행거리가 꾀 높은 차량이지만, 공회전 상태에서는 실내에서 엔진음을 겨우 들을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럽고 조용한 회전질감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역시 자동차는 무엇으로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의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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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사용유의 상태는 육안상 양호해 보이며, 레벨 적정선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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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계절들의 흔적을 잘 담고 있는 에어크리너를 교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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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올려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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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하부에서 가장먼저 오일필터를 탈거합니다. 오일필터가 머금고 있던 사용유는 정확한 계량 및 오일상태 점검을 위해 비커에 다 모아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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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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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배출이 멈추면 입으로 불 듯 에어를 살짝 열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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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한 에어가 사용유 표면에 파도를 일으켜 멈췄던 배출을 재개시키게 되는데요, 이대로 잠시 놔 두고 오일필터를 준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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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필터에 신유를 듬뿍 도포하여 원활하게 조립될 수 있도록 잘 윤활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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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가 완료된 오일필터는 손으로 살살돌려 꽉 잠가준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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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인볼트의 압착방식의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손으로 살살돌려 꽉 잠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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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으로 꽉 잠근 드레인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마무리체결 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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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육안상 보이는 상태는 양호하며, 양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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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교환될 KIXX G1 API SP 5W-30은 GS칼텍스에서 출시되는 100% 합성유 KIXX 라인의 가솔린 전용 엔진오일입니다. 작년에 API등급기준, SN-Plus등급에서 SP로 조용히 업그레이드 되면서 상품성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물론 약간의 원가상승도 함께 있었지만, 여전히 최고의 가성비와 성능을 자랑하는 합성유 입니다. SP등급은 기존 SN Plus대비 엔진보호 성능이나, GDI엔진의 노킹방지 성능을 그대로 가져가면서도, 내마모성, 내산화성, 슬러지 억제성능 등이 조금씩 향상된 최신 규격으로 2020년 재정된, 가솔린 엔진전용으로는 현존하는 가장 최신 등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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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가격이 싸고 대표적인 저마진 오일로 "광유"라고 잘못 알려진 오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연 싸니까 품질이 낮을까요? MSDS상 물성을 보시면 함유량 84 ~ 94%, 즉 베이스오일의 전부는 Distillates (petroleum), hydrotreated heavy paraffinic CAS NO. 64742-54-7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베이스유의 100%는 3기유 VHVI 인 100% 합성유 입니다.
통에도 분명히 써 있습니다 "Fully Synthetic". 100%합성유라고 해서 다 비싼 오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동점도는 섭씨 40도씨에서 62.3mm2, 100도에서는 10.4로 디젤 겸용 5W30 대비 약간 가벼운 정도로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찰떡 궁합니다. 인화점은 무려 섭씨 238도로 어마무시 하여 열안전성이 매우 뛰어난 오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뭐 여전히 노킹잡는 킬러임은 말 할 필요가 없구요.
특징은 딱 보편적인 한국사람들 취향저격입니다. 부드럽고 조용하고 가벼운 엔진작동감이 뛰어나며, 5W30 중 비교적 묽은 점도에도 불구하고 공회전 및 발진 정숙성이 뛰어 납니다. 그리고 노킹억제에도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아마 우수한 물성치와 저점도 설계로 인해 연소실 냉각작용이 보다 원할하게 이루어져서 그렇지 않나 추정해봅니다.
하지만 역시 지속적인 고열에 노출되는 경우 수명이 짧다는 점, 그리고 고 부하 고RPM 운전이 긴 시간 지속되는 경우 고가의 4기유 이상 엔진오일 대비 윤활성능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즉 엔진이 차를 힘차게 밀어주는 느낌이 고 RPM영역으로 갈 수록 무겁고 버거운 느낌이 들 수 있는데, 보편적인 운전습관을 지니신 일반 적인 운전자들께서는 느끼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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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를 정확하게 계산된 양만큼 천천히 주입합니다. 신유의 색이 참 예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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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입 완료 후 시동을 걸어 유온이 열간상태에 도달할 때 까지 잠시 기다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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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온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충진이 잘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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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교체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을 종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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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차에 가장 잘 맞는 고품질 합성유와 함께 오래도록 신차의 부드러움과 높은 효율을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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