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세대 말리부 2.0 가솔린 차량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첫 선을 보인 말리부 시리즈로 1세대 말리부가 되겠지만, 쉐보레 말리부 라인으로는 무려 8번째 출시되는 버전으로 역사가 상당히 깊은 모델입니다. 실제로 1964년 모회사인 GM에서 출시된 이 후, 83년~97년간 잠시 출시가 중단된 적을 제외하면, 현재 9세대 까지 이어온 모델입니다. 참고로 1964~1983년도 까지는 후륜구동, 97년 이 후 모델은 전륜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2010년대 초중반 이 후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쉐보레 차량들은 엔진오일 입맛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대부분의 가솔린은 0W-20, 5W-20 혹은 5W-30점도의 DEXOS 1 gen2 규격을, 디젤은 Dexos 2 규격이 요구됩니다.
육안상 점검한 사용유의 상태는 양호해 보이며 양도 정량이 잘 충진되어 있습니다.
넓은 여과면적이 인상적인 에어크리너를 교체합니다. 순간적으로 흡기량이 증가할 때 병목현상으로 인한 저항을 최소화 하기 위해 넓게 설계된 것 같은데, 두께는 얇은 편으로, 넙적한 모습에 비해 실질적인 여과면적은 평범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엔진룸 상단에 위치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필터캡에 신품 필터카트리지와 오링을 장착 후 신유를 발라 잘 윤활해 줍니다.
준비된 오일필터는 손으로 살살돌려 꽉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를 안전하게 올려 줍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킵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 살짝 열어 내부에 고여 있는 미배출유 표면에 파도를 일으켜 멈췄던 배출이 재개되게 합니다.
드레인볼트 오링을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드레인볼트는 손으로 꽉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마무리체결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상태나 양 모두 양호한 편으로 보입니다.
신품으로 교체 후 폐기되는 부품들입니다.
주입할 신유는 라베놀 DXG 5W-30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DEXOS1 GEN2 규격의 공식승인유이며, 에스터와 PAO를 베이스로 하는 4기유 및 5기유로 구성된 베이스유 기반에 DEXOS1 GEN2 첨가제 패키징이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이나 성능의 자신감 보다는 자동차를 잘 만들기로 유명한 특정 국가(독일)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일종의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특출나게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차라리 정유관련 산업은 대한민국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생상규모나 품질면에서 앞서 있습니다.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잠시 오락가락 했던 성상(사용유 분석 결과, 특정 기간 생산된 일부 Dexos 1 규격제품에서 칼슘함량이 초과 검출된 이슈가 있었는데, 일부는 이를 두고 의도적인 행위가 아닌 후진 생산설비와 제어기술 부족으로 원재료 배합 실수가 있었는데,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출고하였다고 추정하기도 함)으로 제조시설에 대한 신뢰도 및 QC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으며,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해당제품은 가솔린 규격으로는 API SN-PLUS와 ILSAC GF-6급의 최신 스팩을 자랑하며, LOW-SAPS배합으로 ACEA의 C5 규격을 충족하기 때문에, GPF 가솔린 엔진 차량이나 효율은 위해 낮은 고온전단지수를 요구하는 디젤엔진(C5규격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정적으로 해당 제품은 DEXOS1 GEN2 공식 인증제품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솔찍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아무리 성상이나 스팩이 우월하더라도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dexos®1 Gen 2 | GM
RoverGlobal Market Distribution Inc., DBA US Global Petroleumdexos1™ Gen 25W-30D130AEBC299
www.gmdexos.com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 입니다.
라베놀 제품은 독특한 병입구의 형상덕분에 깔대기 없이도 깔끔하게 주입이 가능합니다. 작업의 편리성은 물론 2차 오염의 예방 그리고 독특한 병의 디자인으로 가품방지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이 열간상태에 도달할 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정량충진이 잘 된 것을 확인합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 및 필터 부근에 작업흔적이나 기타 특이사항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봅니다. 완벽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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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차에 가장 잘 맞는 정확한 규격의 최고급 합성유와 꼼꼼하고 깔끔한 작업으로 엔진의 성능과 효율을 극대화 시켜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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