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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지QL - 신형 더볼드 FULL LED 헤드라이트 장착 - 검사통과OK, 오토레벨링, 라이트 조사각 조절

cartailor 2021. 9. 1.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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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지 QL 차량입니다. 최근 후속모델이 출시되었지만, 여전히 멋진 볼드한 디자인과 부족함이 없는 성능으로 높은 상품성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많은 QL오너들이 공통적으로 토로하는 불만사양이 바로 기본 할로겐 사양의 어두운 야간시야 입니다. 해당 차량 역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벌브만 LED로 교체를 하셨는데요, 스포티지의 할로겐 사양의 헤드램프는 바이펑션 타입으로 아직 합법적인 LED벌브 제품이 없으며 불법 제품은 상대방에게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순정LED 헤드램프로 컨버전을 진행하게 되는 케이스입니다.

현재 불법 LED 제품이 껴져 있는 상태인데요, 불 빛이 기존 할로겐 대비 화이트 빛을 띄고 있지만 눈부심이 상당하고, 자동차 검사 통과가 불가능 하게 됩니다.

차대번호를 바탕으로 필요한 부품을 준비합니다. 배선의 경우 순정 커넥터와 핀을 사용하여 사전에 지침서 회로도에 명시된 굵기를 준수하여 모두 제작을 완료해 놓습니다.

우선 가장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더볼드 LED헤드라이트입니다. 디자인적인 차이도 상당하며, 모든 광원을 LED로 사용하는 Full-LED 타입입니다.

양쪽 100만원이 훌쩍 넘는만큼, 2층에서 떨어뜨려도 끄떡 없을 만큼 엄청나게 과대포장되어 있습니다.

물론 라이트어셈블리만 장착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 아닙니다. 부가적으로 필요한 부품 및 배선 작업을 완료해야 하며, 이를 위해 차대번호를 바탕으로 필요한 부품을 준비해 놓습니다. 배선의 경우 순정 커넥터와 핀을 사용하여 사전에 지침서 회로도에 명시된 굵기를 준수하여 준비합니다.

가장 핵심 부품은 레벨링센서 입니다. 현행 법규상 순정 LED헤드라이트를 장착하는 경우, 해당 라이트가 원래 장착되어 출시되는 모델이 오토레벨링 디바이스 장착으로 최초 형식승인을 받았다면, 해당 부품을 사용하는 차량에도 동일하게 오토레벨링 디바이스가 설치되어야 검사통과가 가능한 합법적인 튜닝이 됩니다.

출고시 레벨링 디바이스가 없는 차량이기 때문에 당연히 해당 배선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두 순정 커넥터를 사용하여 사전에 제작해 놓습니다.

헤드라이트어셈블리 커넥터 및 IPS에서도 부가적으로 추가되는 배선을 새롭게 만들어 주게 되는데요, 외부 커넥터의 경우 순정방수커넥터핀을 사용하며 내부용 커넥터에는 순정 커넥터 핀을 사용하여 작업을 하게 됩니다.

가장먼저 마이너스 단자를 제거하여 차체로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합니다.

레벨링센서 장착을 위해 후륜을 제거합니다.

정확한 위치에 레벨링센서를 설치합니다.

레벨링디바이스에 연결되는 배선은 외부에 노출되는 만큼 콜게이트튜브로 보호 후 잘 고정시켜 줍니다.

배선을 순정 서비스홀을 통해 차량내부로 인입시킨 후 순정배선라인을 따라 잘 고정시켜 줍니다.

접지는 링단자로 납땜 후 순정 접지포인트에 볼트로 잘 고정시켜 줍니다.

레벨링센서 작업을 마쳤으니, 탈거했던 휠을 원상복구시켜줍니다.

범퍼 탈거 전, 마스킹을 한 후 조심스럽게 프론트 범퍼 및 기존 라이트를 탈거합니다.

탈거한 할로겐사양의 헤드라이트와 새롭게 설치가 될 LED라이트 입니다. 광원의 차이뿐만 아니라, 미점등 상태에서도 수준이 다른 디자인이 눈에 띄는데요, 마치 한두 차급위의 헤드라이트를 보는 것 같습니다.

기존 커넥터의 모습입니다. 할로겐에서 LED로 변경 시, 14핀을 사용하는 커넥터는 동일하지만 LED용에는 부가적인 배선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추가되는 배선은 꼼꼼하게 마감 후 홀타이를 사용하여 잘 자리잡아 줍니다.

 
 

커넥터가 마감된 모습으로, 외관상 작업흔적이 남지 않습니다.

신품 LED헤드라이트를 장착합니다. LED 구동에 필요한 배선작업을 마친 후, 전원을 인가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LED광원이 영롱한 빛을 자랑합니다. 깜빡이를 비롯한 DRL등 모든 기능이 떨림없이 잘 작동하는지 충분한 시간을 두고 확인합니다.

레벨링디바이스 코딩 및 설정을 위해 탈거했던 프론트 범퍼를 조립 후, 공차상태에서 코딩 작업을 시작합니다.

코딩을 진행하지 않을 경우, 이와 같은 코드들이 발생하는데요.

해당차량에 맞는 정보를 신품 레벨링디바이스에 입력시켜 준다음, 영점을 인식하는 세팅을 진행합니다.

설정이 정확하게 완료되면 레벨링디바이스는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게 되며 에러코드도 사라집니다.

 
 

마지막으로 라이트 테스터기에 차량을 정렬해 조사각 수치를 확인합니다. 좌측은 운전석, 우측은 조수석인데요. 신품인데도 불구하고 조사각이 많이 틀어져 있죠? 현 상태로는 우측 허공을 향해 빛을 쏘우고 있기 때문에 선행 차량이나 마주오는 차량에 심한 눈부심만 유발하게되며, 막상 운전자는 엉뚱한 곳을 비추고 있으니 시야가 어두워 잘 안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신품이라 하더라도 서스펜션의 노후, 차체 자체의 미세한 차이 등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신품 LED헤드라이트의 밝은 야간시야를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는 꼭 동반되어야 하는 작업입니다.

잘 조절해 봅니다. 해당 시험기는 LED헤드라이트 광원 조정이 가능한 장비로,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정밀도 검사를 받고 있어 신뢰도가 높습니다.

 
 

조사각 조절 후 확인한 운전석과 조수석쪽 수치입니다. 조사각도 정확합니다.

 
 
 
 

신품 LED헤드라이트, 잠시 감상해 볼까요? 정말 같은 차라는 것이 믿어지지 않을정도로 인상이 확 바뀝니다. 외적인 모습도 그렇지만 기존 할로겐 대비 비교할 수 없는 야간시야를 선사합니다.

모든 작업 및 테스트 그리고 조사각조절까지 마치고 출고합니다.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모습입니다.

꼼꼼하고 정확하게 설치하는 순정 LED헤드라이트와 함께 세련된 외관은 물론 환하고 시원한 야간 시야까지 확실하게합법적으로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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