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고된 지 얼마되지 않은 2022 더뉴K3(BD) 모델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등급이 낮지 않은 모델로, 전방주차센서와 LED헤드라이트 까지 장착된 모델인데요, 희한하게 안개등이 없습니다. 물론 운행환경에 따라 안개등의 필요성을 못 느낄 운전자도 많겠지만, 해당 차주께서는 악천 후 안개등 부재로 인한 불편함을 느끼시고 장착의뢰를 주셨는데요, 현재 출고되는 K3모델의 경우 최고등급인 시그니처 트림에서만 안개등이 장착될 뿐, 나머지 트림에서는 선택도 불가능하다고 하니, 안개등 하나 때문에 불필요한 트림을 구입하기도 난감한 상황입니다.
다행이 안개등의 경우 살짝 숨겨져 있는 형상으로, 있고 없고의 차이가 많이 두드러지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뭔가 있을 법한 안개등이 안보이니 조금 어색해 보이기는 합니다.
안개등이 없으니 당연히 안개등 스위치도 없는 상태입니다.
신품을 준비합니다. 모든 작업은 공장출고품과 100% 동일한 회로와 로직으로 구동이 되도록 설치를 하기 때문에, 출고사양과 동일한 외관, 기능, 그리고 내구성 까지 동일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안개등입니다. LED 광원으로, 불과 한 두세대 전에 출시된 차량의 웬만한 할로겐 헤드라이트 어셈블리 가격을 훌쩍 능가하는 고가의 부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래도 제품의 꼼꼼한 만듬새나, 점등했을 때의 고급스럽고 영롱한 광원의 퀄리티를 보면 비싼 만큼 값어치는 하는 것 같습니다.
멀티펑션 스위치도 안개등 스위치가 있는 부품으로 통교체가 필요합니다.
안개등 관련 배선도 당연히 없기 때문에 순정커넥터를 사용하여 모두 사전에 제작해 둡니다. 모든 연결부는 납땜 후 수축튜빙으로 꼼꼼하게 마무리 하며, 배선의 굵기도 회도로에 명시된 규격을 준수합니다.
안개등 접지도 회로도에 명시된 접지 포인트에 정확하게 링단자 방식으로 연결하게 됩니다.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하여 차체에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범퍼 탈거 전 라이트 및 휀더부를 꼼꼼하게 마스팅 합니다.
정확한 힘을 가해 범퍼를 신속하게 탈거합니다.
범퍼 하단부 공커버 제거 후 안개등을 장착합니다.
이번에는 차체에 배선을 깔아줘야 합니다. 순정 커넥터는 꼼꼼하게 마감하여 설치하기 때문에 외관상 출고 이후에 별도로 설치되었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신규로 추가되는 배선은 꼼꼼하게 마감 후 기존 라인들을 따라 잘 결속합니다.
이번에는 멀티펑션 스위치 교체를 위해 핸들을 탈거하는데요, 탈거 전 현위치를 정확하게 마킹하여 작업 후 핸들이 틀어지지 않도록 준비합니다.
신품 스위치가 장착되었으면, 관련 배선 작업도 해줍니다.
핸들을 재조립하기 전 허브볼트에 나사풀림방지제를 도포 합니다. 공장에서 신차 조립 때 그랬던것 처럼요.
허드볼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체결 후 에어백 까지 조립하면, 스위치 작업이 종료됩니다.
내부에서 필요한 배선작업까지 모두 끝났으면, 범퍼를 원위치 후 점등시험을 합니다. 정확하게 잘 작동되네요.
역시 LED가 예쁘고 밝습니다. 비싼게 흠이겠지만요. 통상 악천후시 색온도가 높으면 불리하겠으나, 순정 LED 안개등의 경우 높은 출력으로 높은 색온도에 따른 악천후시의 분리함을 힘으로 밀어버립니다. 정비지침서 회로도 상 명시된 전원공급선 및 접지선의 배선 굵기가 0.85SQ로, 웬만한 55W급 순정 할로겐 라이트나 HID 전조등에 전원을 공급하는 배선보다 굵기가 훨씬 굵거든요.
순정로직 그대로 지원하기 때문에 안개등 점등시 계기판에도 점등여부가 잘 표시됩니다.
출고시 선택이 불가능 하거나 옵션정책 상 선택이 어려운 전장품도 정확하고 꼼꼼하게 순정 회로 그대로 설치할 수 있으며, 공장 출고품과 동일한 기능과 내구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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