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세대 말리부 차량이 엔진오일 및 변속기 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대부분 말리부의 경우 2.0 가솔린이 대부분인데요, 해당 차량은 2.4리터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차량으로, 보다 넉넉한 출력으로 튼튼한 차첼를 한결 더 여유롭게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자연흡기 엔진의 특성상 엔진음이 조용하고 회전질감이 부드러우며, 단단한 차체상성에서 오는 매끈한 승차감은 한두단게 윗급의 고급세단을 타는 듯 한 주행질감을 선사하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우리나라 세금체계 때문에 흔히 볼 수 없는 모델입니다.
미션오일 교환 및 레벨링
작업 전 변속기 유온이 적당하게 떨어질 때 까지 잠시 기다려 준 뒤, 배출을 위한 적정한 온도에 도달하였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봅니다. 육안상 보이는 색은 완전 검은색이며, 시큼한 악취도 올라옵니다.
드레인을 충분히 진행 후 드레인볼트를 가체결 합니다. 신유 주입 후 한번 더 배출할 예정이거든요. 쉐보레 하이드라메틱 자동변속기의 경우 회당 배출량이나 오염진행도를 감안하여 2회 드레인을 기본으로 시공하고 있습니다.
준비한 신유는 매우 믿고 쓰는 CASTROL 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DEXRON 6 첨가제 패키지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 입니다. VHVI와 고성능 첨가제가 베이스가 되는 변속기액으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들어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것 같습니다.
신유를 추정되는 정량만큼 주입합니다. 말리부 8세대 차량들은 미션오일 주입구의 접근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시동을 걸고 변속을 수차례 진행하며 신유가 골고루 섞이고 유온이 적당히 오르기를 기다려 줍니다.
유온이 적당히 오르면 시동을 끄고 2회차 배출에 들어 갑니다.
2회차 배출이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초 배출분은 그냥 시큼한 냄새를 풍기는 검정색 액체였는데, 2회차 배출분은 검붉은 색으로 보이고 신유 특유의 달콤향 향도 느껴집니다.
최종 배출이 되기 때문에 이번에는 신품 드레인볼트를 준비합니다.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드레인볼트를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잠가줍니다.
최종주입에 들어갑니다. 주입양은 추정되는 정량에 오버플로우 방식의 레벨링을 위해 버려질 양을 감안하여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신유가 잘 돌 수 있도록 변속을 수차례 진행합니다. 하지만 레벨링을 위한 규정 유온까지는 공회전 상태에서 도달하지 않습니다.
차를 올려 바퀴를 회전시키며 주행환경을 만들어 주면서 유온이 오르기를 기다려 줍니다.
규정유온 범위에 들게되면 레벨링볼트를 개방하여 과주입분을 버려 줍니다. 측면에 플라스틱 판을 대어 뜨거운 오일이 하부를 오염시키고 고무 부싱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주르륵 흐르던 과주입분이 방울단위로 배출되기 시작하면, 한손에 들고 있던 신품 레벨링 볼트로 재빠르게 잠가줍니다.
레벨링 볼트 가체결 후 레벨링이 완료된 시점의 유온을 확인합니다. 정확하게 규정범위의 중간 온도에서 작업이 잘 되었습니다.
유온을 확인했으니 손으로만 잠갔던 레벨링 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합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다 비슷해 보입니다.
소량을 샘플링하여 단계별로 오일의 상태가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우측이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로, 교환이 완료된 시점에 차량에 남아있게 되는 오일의 상태입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볼트류 입니다. 시운전 및 기타 마무리 작업은 엔진오일 교체 후 진행하게 됩니다.
엔진오일 교환
기존 사용유의 상태는 양호하며 레벨도 적당합니다.
오일필터 부터 제거합니다. 유럽차량들 처럼 엔진룸 상단에 위치하여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오일캡에 신품 필터 카트리지와 오링을 장착 후 신유를 잘 발라 장착준비를 완료합니다.
준비가 완료된 오일필터는 손으로 살살돌려 꽉 잠가준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된 토크값으로 마저 체결해 줍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해 에어어답터를 삽입 후 차를 올려 줍니다.
에어클리너는 교체한 지 얼마되지 않아, 다음 오일교환 때 교체를 안내드렸습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킵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세기로만 살짝 열어줍니다.
약한 에어가 고여있는 사용유 표면을 흔들어 멈췄던 배출을 재개 시키게 됩니다.
드레인볼트의 고무씰도 신품으로 교체 합니다. 기존 오링은 마모가 심해 입고 당시 드레인볼트에 미세누유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신품 오링을 장착한 드레인볼트를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육안상 보이는 상태나 양 모두 양호합니다.
주입할 신유는 라베놀 DXG 5W-30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DEXOS1 GEN2 규격의 공식승인유이며, 에스터와 PAO를 베이스로 하는 4기유 및 5기유로 구성된 베이스유 기반에 DEXOS1 GEN2 첨가제 패키징이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이나 성능의 자신감 보다는 자동차를 잘 만들기로 유명한 특정 국가(독일)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일종의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특출나게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차라리 정유관련 산업은 대한민국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생상규모나 품질면에서 앞서 있습니다.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잠시 오락가락 했던 성상(사용유 분석 결과, 특정 기간 생산된 일부 Dexos 1 규격제품에서 칼슘함량이 초과 검출된 이슈가 있었는데, 일부는 이를 두고 의도적인 행위가 아닌 후진 생산설비와 제어기술 부족으로 원재료 배합 실수가 있었는데,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출고하였다고 추정하기도 함)으로 제조시설에 대한 신뢰도 및 QC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으며,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해당제품은 가솔린 규격으로는 API SN-PLUS와 ILSAC GF-6급의 최신 스팩을 자랑하며, LOW-SAPS배합으로 ACEA의 C5 규격을 충족하기 때문에, GPF 가솔린 엔진 차량이나 효율은 위해 낮은 고온전단지수를 요구하는 디젤엔진(C5규격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정적으로 해당 제품은 DEXOS1 GEN2 공식 인증제품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솔찍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아무리 성상이나 스팩이 우월하더라도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 입니다.
신유를 한병씩 천천히 정량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이 오를 때 까지 잠시 공회전 상태로 기다려 줍니다.
시동을 끈 후 수분간 기다린 후 정량이 충진된 것을 확인합니다.
레벨확인 후 시운전을 다녀 옵니다. 역시 케미컬류를 싹 교체하고 나니 최상의 컨디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운전 후 차를 들어 올려준 후 하부 작업부위 및 엔진룸 오일필터 부근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완벽하네요!
마지막으로 파워트레인 관련 에러코드는 없는지 확인합니다.
다음 교체주기를 권장드리는 스티커 부착 및 차량 오일라이프 리셋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올바른 규격의 검증된 품질의 최고급 합성유와 함께 언제나 고장 없이 부드럽고 힘찬 엔진과 변속기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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