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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IG 3.0 LPI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XG 5W-30

cartailor 2021. 10. 16. 0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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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 IG 모델입니다. V6 3.0LPI엔진이 장착된 모델인데요, LPG를 사용하는 만큼 유지비가 절감되고, LPI엔진 특유의 정숙성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LPG를 연료로 하는 엔진의 특성상 열효율이 다른 연료를 동력원으로 하는 엔진들 보다는 낮기(에너지원이 오롯히 동력으로 전환되지 않고 열로 방출되어 손실되는 비중이 높음) 때문에 생각보다 발열이 많은 엔진으로, 보다 세심한 엔진오일 및 소모품 관리가 요구됩니다.

 

 

 

사용유의 상태는 보통이며, 양도 정상적으로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단, LPI엔진에서 흔히 관찰되는 엔진오일 적화현상이 살짝 보이긴 하는데요, 이는 LPG에 인위적으로 주입되는 부취재 성분인 Ethyl Mercaptan 이란 물질이 고온에서 엔진오일과 반응한 흔적으로 엔진오일의 상태와는 무관한 현상이며 교체주기를 알려주는 지표도 아닙니다.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막 꺼내 바닥에 버려 둔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에어크리너가 아직 엔진열로 인해 따뜻한가 봅니다.

 

 

 

편리하게 엔진상단에 위치한 오일필터도 제거합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을 깔끔하게 세척 후 신품 카트리지와 오링으로 교체한 다음 신유를 듬뿍 도포하여 원활하게 조립될 수 있도록 잘 윤활해줍니다.

 

 

 

준비된 오일필터는 손으로 살살돌려 꽉 잠가준 다음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해줍니다.

 

 

 

에어어답터에 마일드하게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를 삽입 후 차를 안전하게 올려줍니다.

 

 

 

하부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 살짝 열어 고여있던 미배출유를 살살 흔들어 봅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준비된 드레인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잘 잠가줍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입니다. 육안으로 보이는 상태는 보통이며 양은 좋아보입니다.

 

 

 

준비한 신유입니다.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XG 5W-30제품으로, 정숙성과 부드러움을 연비손실이나 무거운 느낌없이 극대화 시켜줄 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모든 최소 규격을 2~3세대 이상 여유롭게 충족하는 규격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EC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찍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 입니다.

 

 

 

신유를 천천히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유온이 오를 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유온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완벽합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 시동을 걸고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누유나 작업흔적없이 깔끔한 모습을 확인 후 서비스홀을 잘 조립해 줍니다.

 

 

 

다음교체주기가 안내된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연료특성에 맞는 최고급 합성유와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으로 LPI엔진의 장점만 오래도록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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