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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볼보 S60 D3 MMT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EFS 0W-20(VCC RBS0-2AE)

cartailor 2021. 10. 31.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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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S60 D3 모델이 엔진오일 교환시기가 도래하여 입고되었습니다. 높은연비와 차급을 넘어서는 듬직한 승차감 그리고 안전의 대명사로 알려진 만큼 높은 안정성 까지 자랑하는 덕분에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차량의 성능을 극대화 시켜주면서 정숙성과 높은 효율을 발휘하는 엔진을 위한 합성유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작업성은 우수한 편입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 장착 후 차량을 안전하게 올려줍니다.

 

 

 

하부에서 가장먼저 오일필터를 제거하고요,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해줍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 살짝 열어 미배출유 표면을 살살 흔들어 주면 멈췄던 배출이 다시한번 재개됩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오일필터 캡에 신품 카트리지와 오링을 장착 후 신유를 듬뿍 도포하여 원활하게 조립될 수 있도록 잘 윤활시켜 줍니다. 오일필터 하부에는 필터전용 드레인볼트가 장착되는데요, 여기에 결속되는 오링역시 신품으로 바꿔줍니다.

 

 

 

준비된 오일필터와 필터 드레인볼트를 손으로 1차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각각 규정값에 맞는 토크값으로 잠가줍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드레인볼트 역시 손으로만 꽉 잠가준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양도 좋고 상태도 양호해 봅니다.

 

 

 

주입할 신유입니다. 라베놀 0W-20 EFS 제품으로, 2015년식 이 후 Drive-E 디젤엔진이 요구하는 VCC RBSO-2AE규격을 충족합니다.

 

참고로 2015년 이 후 출시된 차량들에 적용되기 시작한 볼보의 엔진오일 규격은 매우 특이합니다. VCC RBSO-2AE라는 규격으로, 디젤엔진임에도 불구하고 0W-20 점도를 사용하는 것도 신기하고, 해당 규격제품도 거의 찾기 힘들며 정확한 물성치가 공개되어 있지 않아 대체품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공장 초도주입유와 센터에서는 Castrol Edge Proffecssional V 0W-20 이라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제품이 볼보 전용으로 개발되었다고 하여 시중에서도 유통되지 않으며, A/S센터 방문을 해야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ACEA C5의 100% VHVI 기유로는 어이없는 가격을 청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취급하려는 대체품 중 VW508/509 스팩의 0W-20의 C5 제품을 대체할 수 있을지 조사해 보았는데, 불행하게도 고온전단지수 (HTHS)가 VW508/509를 포함한, 보편적인 0W-20 C5가 2.6Cst 내외인 반면, VCC RBSO-2AE 그보다 소폭 높은 2.65~2.75Cst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여러 제조사의 기술지원팀과 상의해 본 결과, 약간의 차이라도, 주행거리가 누적됨에 따라 베어링 등에 손상을 줄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즉, VCC RBSO-2AE 인증이나 규격이 없는, 일반적인 C5나 C2규격의 0W-20은 절때로 사용하면 안되겠습니다. 볼보 스팩은 무늬만 0W-20이지, 0W-25나 0W-30에 더 가까운 규격입니다.

 

VCC RBSO-2AE 규격에 대한 기준을 찾기가 어려워 케스트롤 제품을 통해 참고하자면, 섭씨 40도씨 냉간시 동점도는 47.09mm/s2로 동급 0W-20규격 제품들에 비해 오히려 소폭 높은편이고, 열간 동점도는 8.84mm/s2 로, SAE기준, 0W-20 규격의 점도(5.6~9.3mm/S2) 상한선인 9.3mm/s2 까지 꽉 채웠습니다. 점도로만 보면 가까스로 0W20을 유지하고 있을 뿐, 0W25 정도 스팩에 가까워 보입니다.

 

사실 엄청 특별난 사양의 오일을 요구할 만 한 엔진도 아니면서(보편적인 4기통 직분사 터보디젤 임) 굳이 대체품을 찾기가 불가능 하게 상당히 변태적인 스팩으로 제조하여 자사 인증오일(케스트롤)만 팔아먹겠다는 굳은 의지가 다분히 보입니다.

 

 

 

라베놀 특유의 디자인으로 별도의 깔때기 없이 깔끔하게 주입이 가능합니다.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유온을 올려준 후 시동을 끄고 차량의 안내에 따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충진이 잘 되었네요.

 

 

 

레벨확인 후 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작업흔적이나 누유없이 깨끗한 모습을 확인 후 언더커버를 조립해 줍니다.

 

 

 
 

서비스주기 리셋 및 다음 교체주기 안내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제조사가 권장하는 정확한 규격과 검증된 품질의 최고급 합성유 그리고 꼼꼼한 작업으로 언제나 부드럽고 고장없는 엔진을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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