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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제네시스DH - G80 순정 AFLS FULL LED 헤드라이트 튜닝(DBL - 다이나믹벤딩라이트, 라이트 조사각 조절)

cartailor 2021. 11. 9. 0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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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DH차량입니다. G80의 LED 헤드라이트 장착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참고로 제네시스 DH의 경우 출고 당시 가장 하위트림의 기본사양으로는 할로겐 헤드라이트가 있었고, 상위 트림에는 일반적인 2등식 바이펑션 HID 헤드라이트, 그리고 지금 보시는 차량같이 최고 사양의 경우 4등식과 바이펑션이 함께 있는 헤드라이트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현대에서는 고급화 HID 헤드라이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사양의 HID 라이트의 경우 특이하게 일반적으로 로우빔과 하이빔을 오갈 때는 여느 4등식과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신호 목적으로 레버를 당겨 순간적으로 하이빔을 켜는 경우에는 기존의 로우빔의 셔터가 움직이면서 바이펑션 방식으로 하이빔을 구연합니다. 왜 이렇게 설계를 했는지 잘 모르겠으나, 구동방식이 복잡한 만큼 배선이나 작동 로직도 복잡하고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고급화라 불리우는 4등식 + 바이펑션(신호 하이빔) 방식의 헤드라이트에는 방향지시등이 할로겐 전구인 일반형 HID 헤드라이트와 달리 투웨이 LED로 구연됩니다. 그리고 일반형에서는 상하 좌우를 지원하는 스위블 모터로 일반적인 AFLS가 구연이 되지만 희안하게도 고급화 HID버젼에서는 AFLS가 빠지고 상하 움직임만 지원하는 기본적인 AHLS와 방향은 바꿀 때 혹은 회전할 때 해당 방향 쪽 라이트에 광원이 하나 더 점등되는 스태틱 라이트로 코너링 라이트를 구연하게 되어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상향등이 점등된 상태인데요, 상향등 때만 들어오는 우측 전구가 유난히 누런건, 좌측 하향등 전구의 경우 누렇게 변하는 현상으로 인해 예전에 신품 벌브로 교체를 진행한 바가 있지만 상향등 벌브의 경우 출고 때 장착되어 있던 벌브로 노후되어 색온도가 많이 감소된 상태라서 그렇습니다. 만약 하향등도 출고품 그대로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둘다 할로겐 처럼 누런색을 보였을 것입니다.

시스템이 복잡한 만큼 부품도 많고 작업할 배선도 많습니다. 일단 필요한 부품을 하나씩 주문하여 모두 빠짐없이 도착하고 검수가 완료되는 시점에 고객과 가장 빠를 예약일자를 상의하여 스케줄을 세웁니다.

가장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LED헤드라이트 어셈블리입니다. 해당 차량의 전장품 중 가장 비싼 부품 중 하나인 만큼 튼튼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기존 차량의 AHLS용 레벨링 센서는 AFLS용으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AFLS기능 제어를 위해 별도의 모듈이 추가됩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모듈에 배선작업을 미리 완료해 놓습니다.

트렁크 개방 후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하여 차체로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차량을 리프팅 후, 좌측 후륜에 위치한 레벨링 센서를 교체합니다. 현재 보시는 건 DH용 HID 사양 레벨링 디바이스입니다.

AFLS용 신품을 장착합니다.

 
 

AFLS용 레벨링 센서로 교체 후 휠허브에 구리스를 얇게 도포 후 바퀴를 정확한 토크로 조립합니다.

범퍼 탈착시 마찰로 인해 흠집이 나지 않도록 마스킹 후 정확하게 범퍼를 탈거합니다.

범퍼를 탈거하면, 기존 HID헤드라이트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좌측은 기존 HID, 우측은 G80 세단용 LED헤드라이트입니다. 기존 4등식도 사실 나쁜 디자인은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역시 신형 라이트와 나란히 비교해보니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작업 후에는 해당 차량이 출고되었을 당시 선택할 수 조차 없었던 LED의 광원의 시원하고 환한 야간시야를 누릴 수 있으며, 기존에 스태틱 라이트로 점등되는 반쪽짜리 코너링 라이트 대신 스위블 모터가 회전하며 좌우 조사각을 능동적으로 바꿔주는 제대로 된 AFLS 시스템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페이스리프트 된 신형을 모습과 동일한 외관을 갖게 되는 점 또한 장점이되겠습니다.

HID나 LED 모두 14핀 방수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커넥터는 동일하지만 헤드라이트 구동에 필요한 배선 로직이 완전히 상이하기 때문에 새롭게 컨버젼해줘야 하며, 새로운 배선들도 추가됩니다.

신품 LED헤드라이트를 장착합니다. 역시 미점등 상태에서도 풍기는 포스가 남다릅니다.

다이나믹벤딩라이트 모듈 장착 및 LED헤드라이트 작동에 필요한 실내 배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전원을 인가해 라이트 작동 상태를 확인합니다. 하/상향등 모두 잘 들어오네요. 데이라이트의 사이드브레이크 연동 및 디밍도 잘 작동합니다.

방향지시등도 잘 들어오고요. 탈거했던 범퍼를 조립 후, 라이트 보호 필름을 제거합니다.

 
 

해당 차량에 맞게 코딩 및 공차상태를 인식시켜 주는 영점세팅을 진행합니다.

모든 코딩 및 설정 진행 후 폴트나 특이사항이 없는 것을 확인합니다.

차량을 라이트 시험기에 정대 후 조사각 조절을 진행합니다. 신품의 경우라도 장착되는 차량마다 미세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조사각이 맞지 않으며, 대체적으로 우하향으로 고정되어 출고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조사각 조절이 완료되어야 선향차량이나 상대방에게 눈부심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제조사가 의도한 시야를 제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조사각을 정확하게 조절 완료합니다. 역시 남다른 밝기를 자랑합니다.

범퍼를 비롯해 라이트 모두 G80으로 변경된 차량입니다. 더 이상 기존 DH의 모습은 찾아볼 수가 없네요.

 
 

세련된 외관과 더불어 AFLS 기능으로 보다 환하고 시원한 야간 시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뒷태도 G80 그 자체입니다. 리어 디퓨져를 비롯해 앰블럼 모두 변경을 완료했으니 말이죠. DH모델이야 워낙 잘 나온 차량이라, 페이스리프트 된 G80대비 크게 부족한 점도 없고 굳이 차를 바꿔야 할 이유도 없으니, 조금씩 꾸며가면서 G80의 외관으로 완성하는 재미가 쏠쏠 할 것 같습니다. 어두운 야간 시야 개선 및 각종 제네시스 시리즈 튜닝이 필요하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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