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지QL 입니다. 더볼드라는 부재가 붙는 후기형 모델인데요, LED헤드라이트와 안개등이 없으니, 후기형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전기형과 별 다른 차이가 없는 모습입니다. 외관도 그렇지만, 스포티지 모델의 경우 높은 헤드라이트 위치 덕에 할로겐 헤드라이트 사양은 야간시야시 어둡고 침침하다는 평이 많은 모델인데요, 불편한 야간운행 시야와 세련된 디자인 까지 순정 LED헤드라이트와 안개등 창착으로 한번에 정확하고 합법적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누런할로겐의 희미하고 흐릿한 광원과 높은 광원의 위치로 인해 야간시야가 많이 불편할 뿐더라, 페이스리프트된 더볼드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할로겐 사양의 경우 기존 모델의 헤드라이트와 디자인이 동일합니다.
안개등 자리는 화이트 바디 컬러와 상반되는 검정색 커다란 공 커버로 막혀 있어 부재가 더 잘 들어나는데요, 내부에서도 당연히 안개등이 없는 사양이기 때문에 안개등 스위치가 없습니다.
입고전 필요한 배선을 모두 제작해 두며, 교체가 필요한 부품을 모두 준비해 놓습니다.
가장 핵심 부품은 LED헤드라이트 어셈블리가 되겠습니다. 할로겐 전구가 하나도 없는 FULL-LED 타입으로, 양쪽 기준 100만원이 훌쩍 넘는 고가의 부품인 만큼 온갖 완충재에 초과대 포장되어 있습니다.
후륜에 설치되는 레벨링 디바이스 입니다. 차속과 후륜의 높이에 따라 최적의 조사각도를 연상하여 헤드라이트 레벨링 엑츄에이터에 조사각 명령까지 직접 내리는 ECU 일체형 유닛으로, 연산에 필요한 모든 배선을 후륜 하단까지 연결해 주어야 하며, 해당 차량의 LED헤드라이트 사양의 경우 경우 레벨링센서 설치가 된 상태로 제조사에서 최초 형식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순정과 동일한 제어로직과 레벨링센서 까지 정확하게 설치되고 작동되어야 합법적인 튜닝이 되게 되며, 레벨링 센서 없이 라이트만 장착하게 되면 검사통과가 되지 않습니다.
안개등 역시 한두세대 전 모델들의 할로겐 헤드라이트 가격을 훌쩍 능가하는 고가의 제품으로, 역시 FULL-LED 사양입니다. 비싼 가격이 흠이지만 그만큼 다자인이나 점등 퀄리티가 할로겐은 흉내도 못 낼 정도로 우수합니다.
안개등 장착에 필요한 전용 트림으로, 하이그로시 블랙으로 도색되어 출고됩니다.
멀티펑션 스위치의 경우 안개등 스위치가 있는 부품으로 통 교체됩니다.
LED광원의 정상제어를 위해 필요한 IPS모듈입니다. 기존 부품과 동일하게 생겼지만 LED 헤드라이트 제어를 지원하는 부품입니다.
사전에 준비해 놓은 배선들입니다. 모두 정비지침서상의 회로도에 명시된 SQ 규격을 준수하여 안전하고 꼼꼼하게 제작합니다.
모든 커넥터의 경우 순정품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차 후 개별 부품이 파손되거나 고장나 교체가 필요한 경우가 생기더라도, 순정사양과 마찬 가지로 개조나 가공없이 1:1 교체가 가능합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제거하여 차체로 가는 전원을 차단 후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레벨링디바이스 장착을 위해 후륜을 탈거합니다.
후륜을 탈거하면, 친절하게도 레벨링 디바이스 장착을 위한 나사홀이 있기 때문에, 위치 선정에 따른 고민이나 가공 없이 기존 홀을 잘 클리닝 하여 모래나 이물질을 제거 후 그대로 설치하면 됩니다.
장착 후 사전에 제작한 커넥터를 연결 후 배선을 잘 정리해 줍니다.
꼼꼼하게 마감된 배선은 실내로 인입되어 순정 배선라인을 따라 필요한 곳까지 안전하게 이동합니다.
범퍼를 탈거하면 기존 헤드라이트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신품과 사용품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조우하게 되는데요, 디자인만 보더라도, 한두세대 혹은 차급이 한두급 차이가 날 정도로 디자인적인 차이가 매우 심합니다. 물론 야간 시야도 비교 불가이고요.
기존 커넥터 역시 LED사양에 맞도록 정확하게 변경해 줍니다. 신규로 추가되는 배선들은 모두 순정 방수핀을 사용하고요.
작업이 완료되어도 별달리 손댄 흔적없이 깔끔한 모습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없던 안개등 커넥터도 깔끔하게 깔아줍니다.
모든 배선은 콜게이트 튜빙으로 엔진의 진동과 열로 부터 보호를 받으며, 홀타이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자리잡아주며, 새롭게 생성되는 접지라인의 경우 기존 접지에서 Y결선을 하지 않고, 순정회로 그대로 차체 접지 포인트에 체결합니다.
모든 배선작업을 마쳤으면 LED헤드라이트를 정확하게 장착해 줍니다.
차체 외부 배선작업을 하는 동안 범퍼쪽 안개등 장착도 완료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실내로 와서 IPS 교환 후 실내 배선작업을 진행합니다.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부분으로, 누가 어떻게 작업하느냐에 따라 금방 끝날 수도 있으나, 얼마나 꼼꼼하게 작업하느냐에 따라 향후 내구성이나 전반적인 작업 퀄리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풋 방식의 주차 브레이크가 있는 차량의 경우 풋브레이크 작동 매카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배선 정리를 하게 되면, 움직이는 레버에 배선 간섭이 생겨 차 후 여러가지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스티어링휠 탈거 후 멀티펑션 스위치 교체도 진행합니다. 안개등 관련 배선도 순정핀을 사용해 새로 입입시켜 주고요.
멀티펑션 스위치 교환 및 배선작업을 마친 후 스티어링휠을 탈거전 마킹하였던 위치에 정확히 삽입 후 나사풀림방지제를 도포한 허브볼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잠가줍니다.
에어백커버까지 정확하게 조립하면 멀티펑션 스위치 작업이 종료됩니다.
범퍼를 가조립 후 모든 기능을 시험해 봅니다. 키온 상태, 공회전 상태, 에어컨 및 열선 등을 가동시켜 인위적으로 전기부하를 가한 상태 등 연출된 다양한 상황에서 모든 기능이 떨림이나 밝기 저하 없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충분히 확인 후 범퍼를 조립합니다.
이번에는 소프트웨어 작업을 해 줄 차례 입니다. 신품이 설치된 상태에서는 여러 경고등을 띄우게 되는데요, 이대로는 레벨링 관련 기능이 정확하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현재 신품 레벨링디바이스에는 장착된 차량의 정보와 조정의 기준이 되는 기준점이 입력되어 있지 않아서 입니다.
모든 부품이 조립된 후 공차 평지 상태에서 코딩작업을 진행 후 차량의 영점을 인식시켜 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소프트웨어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더이상 경고를 띄우지 않게 되며, 레벨링 디바이스가 정상작동하게 됩니다.
차량을 조사각 측정기에 정대시켜 수치를 확인해 봅니다. 해당 시험기의 경우 LED광원까지 지원하는 장비로,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정도 검사를 받고 있어 정확한 조사각 조절이 가능합니다.
양쪽 모두 우측 상향을 향해 비추고 있습니다. 이대로 출고한다면, 운전다는 저 멀리 우측만 잘 보일 뿐, 정작 조사가 필요한 전면부는 어둡게 느낄 것이며, 선행차량이나 마주오는 차량에게 심한 눈부심만 유발하게 될 것입니다. 신품일지라도 조사각이 제 각각이기 때문에 조정이 필수입니다.
LED광원까지 지원하는 라이트 테스터기를 이용해 라이트 조사각을 조정한 후의 수치입니다. 이제는 밝은 LED광원을, 저 멀리 우측 상향이 아니라, 상대차량이나 선향차량에게 눈부심 없이 온전히 내가 모두 시야를 확보하는데에 쓸 수 있습니다.
비포와 애프터 샷 입니다. 같은 차량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디자인 적인 차이가 매우 크며, 야간 시야확보의 차이는 더 큽니다.
안개등도 순정로직에 따라 정확하게 제어되며, 계기판에도 정상적으로 작동여부를 표시하게 됩니다.
순정 LED헤드라이트와 안개등, 출고 후에도 순정로직과 회로 그대로 꼼꼼하고 정확하게 설치하면, 공장출고품과 동일한 기능과 내구성을 누릴 수 있습니다! 더이상 어두운 야간시야에 대한 불편함 없이 환한 시야와 세련된 외관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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