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뉴라이즈 2.0 LPI 입니다. 가장 낮은 트림으로 선택되어 출고된 차량인데요, 해당 차주분께서는 LED사양의 데이라이트와 테일램프 그리고 보조제동등과 전방센서 장착을 위해 방문해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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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로겐 사양 데이라이트가 적용된 모습입니다. 원래라면 노랗게 불이 들어와야 하는데 무슨 이유인지 양쪽 모두 불이 들어오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작업 중 확인해보니 양쪽 전구 모두 까맣게 그을려 있었는데요, 전구 수명이 다 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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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센서는 범퍼와 그릴에 각 2개씩 장착이 됩니다. 이번 작업은 전방센서 전용 그릴 교체없이 가공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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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램프의 경우, 미등과 정지등 그리고 후진등과 방향지시등 모두 전구 타입으로 되어 있습니다. LED테일램프로 변경 시, 미등 라인에 대해서만 광원이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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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라이즈는 보통 할로겐 사양으로라도 보조제동등이 탑재되긴 하는데요, 가장 낮은 옵션 선택 시 이 마저도 빠진 채 출고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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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한 부품들은 모두 현대모비스 정품으로 준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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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LED사양 테일램프입니다.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 등화류가 모두 교체되며, 할로겐 사양과 비교해 미등이 LED로 되어 있어 긴 수명은 물론이고 훨씬 미려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면발광으로도 불리는 부위죠. 그리고 정지등 점등 시, 인사이드, 아웃사이드 모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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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션박스도 교체해야 합니다. 정션박스 미교체 시, 테일램프의 떨림 or 깜빡임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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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사양 보조제동등입니다. 해당 차량에는 보조제동등 자체가 없어 장착으로 들어가는데요, 기존 할로겐 사양 차량일 경우, LED로 교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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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데이라이트입니다. 뉴라이즈만큼 데이라이트 디자인이 잘 나온 차종을 찾기 힘든 것 같습니다. 사양에 맞는 전용 커버도 함께 교체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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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센서의 모습입니다. 범퍼와 그릴 쪽에 장착되는 센서는 색상도 종류도 완전히 다릅니다. 차대번호를 통해 해당 차량에 맞는 부품들로 준비했습니다. 센서는 순정 브라켓을 이용해 고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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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센서 및 LED 데이라이트용 순정 하네스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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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해 전원을 차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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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 탈거 전, 마스킹을 꼼꼼히해 탈거 시 흠집을 방지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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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스럽게 프론트 범퍼를 탈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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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데이라이트 및 커버를 제거 후,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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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센서 설치를 위한 홀가공도 함께 진행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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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정 브라켓을 범퍼에 열융합을 통해 부착해줍니다. 차후 센서 교체와 같은 정비가 필요할 경우, 간편하게 교체가 가능하며 센서를 더욱 튼튼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센서도 함께 장착해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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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사양 데이라이트 및 전방센서 전용 하네스를 장착합니다. 잭바이잭 방식으로 연결되기에 범퍼 탈부착 시 정비 용이성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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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센서 사양 콘솔 스위치를 장착 후, 실내 배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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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를 연결해 작동 상태를 확인합니다. 전방센서는 좌, 중앙, 우, 총 4개의 센서가 존재하며, 감지거리는 최소 1m ~ 최대 30cm 입니다. 모두 잘 작동합니다.
감지 거리에 따라 계기판과 스피커를 통해 단계별 알림을 지원합니다. 후진 시, 좌/우만 센서 감지를 지원하고요(순정 출고 사양과 동일한 작동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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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센서도 깔끔하게 잘 장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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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센서 사용을 원치 않을 경우, 센터콘솔에 위치한 버튼을 이용해 OFF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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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라이트도 환하게 잘 들어오네요. 현재 LED하향등 제품이 장착된 상태인데요, 위아래 모두 LED로 통일되어 훨씬 미려한 외관을 자랑합니다. 순정 LED헤드라이트나 검사통과 가능한 자기인증LED 튜닝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쏘나타 뉴라이즈 2.0 MPI - 순정 AFLS LED헤드라이트 튜닝(가변형전조등, DBL 다이나믹밴딩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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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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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테일램프 교체입니다, 램프 주변을 마스킹한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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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 테일램프를 모두 제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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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착면을 알콜을 이용해 깨끗하게 클리닝한 후, 신품으로 교체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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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터를 연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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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제동등 장착을 위해 2열 등받이 및 쿠션을 모두 드러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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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등을 장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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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터를 연결해주고요. 순정 커넥터로 잭바이잭 방식으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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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했던 등받이 및 안전벨트 고정볼트를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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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션박스를 교체합니다. 할로겐 사양 정션박스에서는 LED 테일램프를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않아 램프 떨림과 같은 문제를 표출합니다. 사양에 맞는 부품으로 교체합니다. 블랙박스 배선 뭉치는 작업 마무리 단계에 정리해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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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를 연결해 작동 상태를 확인합니다. 미등이 가장 먼저 눈길을 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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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제동등도 잘 들어옵니다. 크기가 작은 편이긴 하지만, 후방 차량에서 충분히 식별가능할 정도의 크기며 LED인 만큼 뚜렷한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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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등 점등 시, 아웃사이드와 인사이드 그리고 보조제동등에서 불이 들어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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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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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뉴라이즈 2.0 LPI 각종 LED등화장치와 편의사항 튜닝이었습니다. 해당 작업들이 필요하시다면 하단에 있는 연락처를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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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 > 순정 등화장치 (LED H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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