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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A7 3.0 TFSI - 슈퍼차져오일보충

cartailor 2021. 12. 19.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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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A7 차량이 슈퍼차져 유지보수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3.0TFSI엔진을 장착한 모델로, 슈퍼차져 오일보충 및 인터쿨러핀 클리닝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일정 주기마다 관리를 해주시면 슈퍼차져의 고장없이 오래도록 높은 효율과 펀치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A6나 A7 차량들은 겨울인데도 불구하고 엔진룸 열기가 매우 뜨거운 편인데요. 팬을 이용해 온도를 떨어뜨려준 후, 어느정도 식으면 능숙한 손놀림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분해를 시작합니다. 형상이 같은 커넥터 및 진공호스는 헷갈리지 않도록 분해 전 마킹을 해 둡니다.

주변부품 탈거 후 슈퍼차져를 절대 수평을 유지하며 쏙 하고 단번에 뽑아냅니다.

예상대로 배출유는 없지만 다행이 손으로 살살돌려 보면 큰 저항이 느껴지거나 소음이 나는 정도는 아닙니다.

신유를 정량주입합니다. 무부하 상태에서 손으로만 살살돌려도 오일주입 전 후의 차이가 느껴지는데, 실제 최대 50마력의 부하가 걸리는 풀부스트 상태에서는 얼마나 큰 차이가 날까요.

좌측은 신품 드레인플러그, 우측은 고품입니다.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기존 사용품에는 고무씰이 원상태로 잘 나오지도 않을 뿐 더러, 볼트의 헤드 역시 부식 등으로 약해져 쉽게 뭉게지기 때문에 재사용하는 경우 다음 서비스 때 개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도 있거든요.

신품 드레인볼트를 손으로 돌려준 후,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잠가줍니다.

 
 

슈퍼차져에서 압축되어 뜨거워진 공기를 냉각수온으로 식혀주는 인터쿨러핀과 흡기플랩의 모습입니다. 쿨러핀의 경우 오일때가 많이 누적되어 원활한 공기흐름 뿐만 아니라 냉각되어야 하는 공기와도 접촉을 방해하여 냉각효율도 떨어뜨리게 됩니다. 누적된 카본으로 인해 오염된 플랩은 원활한 공기흐름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작동부에 오염물이 찌들게 되면 플랩의 원활한 움직임을 방해하거나 고착되어 경고등을 띄우기도 합니다.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플랩을 클리닝합니다. 석션기를 이용해 오염물을 빨아들여주고요.

 
 

수냉쿨러핀과 쓰로틀바디도 클리닝합니다.

 
 

깨끗해졌죠? 플랩의 고유 색상인 오렌지빛도 잘 보여집니다.

브리드 어답터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신품 어답터를 장착 후, 흡음제를 깔아 주고요.

슈퍼차져를 정확한 위치에 조립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고정 볼트를 잘 잠가줍니다.

탈거의 역순, 조립을 마칩니다.

해당 차량 규격에 맞는 냉각수 보충 및 진단기를 이용해 공기 빼기 작업을 진행합니다.

 
 

시동을 걸어 유온을 올려준 후, 유온이 열간 상태에 도달하면 클리닝으로 인해 작동저항이 변경된 쓰로틀바디 및 과급제어밸브를 재학습시켜 줍니다.

시운전으로 폭발적인 파워와 부드러운 회전질감을 충분히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냉각수 레벨을 확인합니다. 열간 기준 MAX 보다 살짝 위에 올라와 있네요. 정상입니다.

고장 코드 여부 확인 후 출고합니다. 깨끗하게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꼼꼼하고 정확한 슈퍼차져 관리를 통해 언제나 높은 효율과 신차의 폭발적인 펀치감을 되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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