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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말리부 1.5 터보 - 점화플러그교환

cartailor 2021. 12. 8. 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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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렵한 외관을 자랑하는 올뉴말리부 1.5 터보 차량이 점화플러그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날렵한 외관만큼이나 전세대 모델에 비해 경량화가 이루어 졌고 고 엔진 전 라인업에 터보 방식의 과급기를 더하여 실제 주행성능도 매우 경쾌해졌습니다. 점화플러그의 경우 8~10만km 주기로 예방정비를 진행하게 되면 완전연소에 도움을 줘 노킹이나 출력 저하로부터 자유로우며, 비싼 코일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터보차량은 압축비나 연소온도가 일반적인 자연흡기 차량보다 높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점화플러그는 차대번호를 바탕으로 해당차량에 맞는 쉐보레 정품으로 준비했습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 후 점화코일 및 플러그를 탈거합니다. 직렬 4기통 엔진의 경우 점화플러그 교체가 매우 간단한 편입니다.

탈거된 코일과 플러그의 모습입니다. 실린더 배열에 맞춰 탈거하여 혹시 어느 한 곳에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 어떤 실린더가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거든요.

좌측은 신품, 우측은 고품의 모습입니다. 4개 모두 균일한 마모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품의 경우 신품에 비해 간극이 많이 벌어져 있는 것이 눈에 띄는데요, 정비지침서를 조회해 보면 해당 차량의 간극은 0.6~0.7mm가 규정값인데요, 그냥 봐도 1mm는 족히 넘어 보이네요. 사실 점화플러그 간극이 어떤 외력에 의해 물리적으로 벌어졌다기 보다는 중심전극 팁 부분이 닳면서 길이가 줄어 간극이 늘어났다고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신품 장착 전, 안티씨즈를 소량 도포해줍니다.

플러그를 가체결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해줍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체결토크가 매우 낮습니다.

점화코일에도 씰란트를 소량 도포해줍니다.

고정 볼트를 손으로 돌려준 후, 규정토크로 체결하고요.

플러그 교체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참고로 올뉴말리부의 점화코일 커넥터는 매우 약한 편이므로 살살 달래가며 탈부착을 진행해야 합니다.

시동을 걸어 엔진 상태를 확인합니다. 공회전 소음도 부드럽고 조용하니 특이사항은 없네요.

시운전 후 진단기를 이용해 작업 관련된 고장 코드 여부를 확인하면 작업이 종료됩니다. 깨끗합니다.

꼼꼼한 유지보수와 함께 언제나 신차의 성능과 효율 그리고 높은 안전성까지 그대로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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