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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티마 5세대 CVT미션오일교환 - 오일필터교체,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2. 3. 11. 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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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알티마 5세대 차량입니다. 알티마는 북미시장을 위해 전략적으로 개발된 모델로 90년대 초 미국에 소개 된 이 후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닛산의 효자 모델입니다. 실제 생산도 미국현지와 일본에서 동시에 진행되기도 했었구요. 입고된 차량은 5세대 (L33)모델이며, 직전 세대인 L32의 경우 국내에서 SM5/SM6 모델의 베이스 모델이기도 했었습니다.

 

웅장한 디자인과 정숙하고 파워풀한 파워트레인 그리고 높은 효율이 돋보이는 차량인데요, 닛산 차량답게 높은 완성도의 CVT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CVT자동변속기에 대한 간략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VT변속기는 뭔가요? 왜 소음이 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CVT 미션은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의 약자로, 말 그대로 풀어쓰자면 '연속형 가변 변속기' 라는 뜻입니다. 즉 최저 기어비 부터 최고기어비 까지 4~10단의 단계별로 변속이 필요한 일반적인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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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차량의 경우 40도 이하일 때 드레인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오일 온도를 떨어뜨려준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봄이 다가오는 때 작업을 하다보니 온도를 떨어뜨리는 데 걸리는 시간이 제법 소요됩니다. 그래도 한여름 보다는 빨리 식는 편입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기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기존 오일필터와 하우징 그리고 씰링도 함께 제거합니다.

 

 

 

신품 필터 및 하우징 씰링 접촉면에는 신유를 발라 준비해줍니다.

 

 

 

신품 필터와 가스켓 장착 후 하우징 고정볼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하고요.

 

 

 

추가 드레인없이 1회 드레인만 시공하기 때문에 1차 배출 후 드레인볼트에 신품 와셔를 걸어 토크렌치로 잠가줍니다. 교체주기가 길면, 3회 드레인 시공이 권장되는데요, 해당 차량처럼 4만키로 정도 내외 마다 서비스를 받는다면, 1회 드레인과 필터 교체만으로도 최상의 오일상태와 변속감을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상담 후 선택하신 노쓰시 파워 CVT 오일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한 NS-3 규격의 제품으로 우수한 성상과 높은 열 안전성을 자랑합니다.

 

노스씨 파워 CVT의 경우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34.2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7.4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80도 입니다. 반면 닛산 순정 CVT 물성치를 참고해서 열거하자면,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25.8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6.23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70도 입니다.

닛산의 초도충진유의 성상과 비교해 보면, 노스씨가 점도가 더 높으며, 인화점 또한 더 높기 때문에 내열화안정성이 우세해 보입니다. 물론 높은 점도로 인해 냉간상태에서 예열이 완료되기 전 까지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냉간 연비면에서 약간 불리할 수 있겠으나, 열간 점도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CVT 특유 고주파 소음이나 슬립 그리고 고열에서의 보호 능력면에서는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노스씨의 경우 "highly refined synthetic technology" 라는 카피가 있어 2기유 광유가 섞여 있지 않을까 했는데, MSDS표를 보니 베이스오일이 전량 VHVI 그룹3기유 합성유로만 구성된 100% 합성오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시장(유럽)에 따라 그룹4 이상의 기유만 Synthethic 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100% Synthethic 이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신유를 천천히 주입합니다. 닛산의 CVT변속기 답게 주입구의 접근성 및 작업성은 매우 좋습니다.

 

 

 

시동을 걸고 신유가 잘 순환되도록 변속을 수 차례 진행합니다.

 

 

해당 변속기는 오버플로우 방식의 레벨링을 진행하게 되며, 규정된 유온범위는 35도에서 45도 사이 입니다. CVT변속기는 시동을 걸면 유온이 빠르게 상승하기 시작함으로, 적어도 30도 아래까지 식힌 후 레벨링을 시작하여야지 변속을 할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규정온도 범위에 도달하면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레벨링작업을 위해 과주입된 오일을 배출합니다.

 

 

 

주르륵 나오던 과주입분이 "Slow Drip" 양상으로 배출되기 시작하면 레벨링이 완료 됩니다.

 

 

 

규정범위 중간에서 레벨링 작업이 잘 완료된 것을 확인합니다.

 

 

 

손으로 꽉 잠갔던 레벨링 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잘 잠가줍니다.

 

 

 

좌측이 최초 배출분, 우측이 레벨링시 배출된 과주입분입니다. 대량으로 받아져 있으면 상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소량을 샘플링합니다.

 

 

 

샘플링을 통해 보다 명확하게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이 기존 사용유, 우측이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로 현재 차량의 상태는 오른쪽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교체된 와셔 그리고 필터와 필터, 필터가스켓 그리고 하우징 가스켓의 모습입니다. 필터는 크기가 상당히 작은편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부드러운 두툼하고 부드러운 발진감을 충분히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차를 올린 후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누유나 작업흔적 없이 완벽한 모습을 확인 후 언더커버를 조립합니다.

 

 

 

진단기를 통해 파워트레인 관련 폴트가 없는 것을 확인 후 차량을 출고 합니다.

 

 

 

관리가 다소 까다롭고 어려운 CVT변속기, 꼼꼼한 작업과 검증된 품질의 최고급 재료와 함께 언제나 부드럽고 높은 효율만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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