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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볼보 S60 D3 MMT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EFS 0W-20

cartailor 2022. 4. 20. 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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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S60 모델이 엔진오일 교체시기가 도래하여 입고되었습니다. C세그먼트 다운 날렵함과 차급을 넘어서는 안정감과 승차감을 모두 갖춘 주행질감이 인상적인 모델인데요, 해당 모델은 볼보의 모듈러 설계가 적용된 DRIVE-e 엔진이 적용된 차량으로, 높은 효율과 더불어 우수한 회전질감이 돋보입니다.

 

 

 

오일레벨은 소모나 증가 없이 정량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에어크리너를 교체 후 차를 안전하게 올려줍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도 제거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잭포인트에 고무를 댄 후, 차량을 살짝 들어올려 오일팬에 남아있는 잔유를 배출해줍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을 깨끗하게 세척 후 신품 오링과 필터 그리고 하단에 작은 드레인볼트의 오링을 신품으로 교체한 뒤 신유로 잘 윤활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조립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 역시 신품으로 교체 후 손으로 꽉 잠가 줍니다.

 

 

 

손으로 꽉 잠갔던 드레인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된 잠금값으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육안상 보인는 상태는 보통으로 보이며, 양은 좋습니다.

 

 

 

주입할 신유는 라베놀 0W-20 EFS 제품으로, 2015년식 이 후 Drive-E 디젤엔진이 요구하는 VCC RBSO-2AE규격의 공식승인 제품입니다.

참고로 2015년 이 후 출시된 차량들에 적용되기 시작한 볼보의 엔진오일 규격은 매우 특이합니다. VCC RBSO-2AE라는 규격으로, 디젤엔진임에도 불구하고 0W-20 점도를 사용하는 것도 신기하고, 해당 규격제품도 거의 찾기 힘들며 정확한 물성치가 공개되어 있지 않아 대체품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공장 초도주입유와 센터에서는 Castrol Edge Proffecssional V 0W-20 이라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제품이 볼보 전용으로 개발되었다고 하여 시중에서도 유통되지 않으며, A/S센터 방문을 해야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ACEA C5의 100% VHVI 기유로는 어이없는 가격을 청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취급하려는 대체품 중 VW508/509 스팩의 0W-20의 C5 제품을 대체할 수 있을지 조사해 보았는데, 불행하게도 고온전단지수 (HTHS)가 VW508/509를 포함한, 보편적인 0W-20 C5가 2.6Cst 내외인 반면, VCC RBSO-2AE 그보다 소폭 높은 2.65~2.75Cst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여러 제조사의 기술지원팀과 상의해 본 결과, 불과 소폭 차이라도, 주행거리가 누적됨에 따라 베어링 등에 손상을 줄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즉, VCC RBSO-2AE 인증이나 규격이 없는, 일반적인 C5나 C2규격의 0W-20은 절때로 사용하면 안되겠습니다. 볼보 스팩은 무늬만 0W-20이지, 0W-25나 0W-30에 더 가까운 규격입니다.

VCC RBSO-2AE 규격에 대한 기준을 찾기가 어려워 케스트롤 제품을 통해 참고하자면, 섭씨 40도씨 냉간시 동점도는 47.09mm/s2로 동급 0W-20규격 제품들에 비해 오히려 소폭 높은편이고, 열간 동점도는 8.84mm/s2 로, SAE기준, 0W-20 규격의 점도(5.6~9.3mm/S2) 상한선인 9.3mm/s2 까지 꽉 채웠습니다. 점도로만 보면 가까스로 0W20을 유지하고 있을 뿐, 0W25 정도 스팩에 가까워 보입니다.

 

​사실 엄청 특별난 사양의 오일을 요구할 만 한 엔진도 아니면서(보편적인 4기통 직분사 터보디젤 임) 굳이 대체품을 찾기가 불가능 하게 상당히 변태적인 스팩으로 제조하여 자사 인증오일(케스트롤)만 팔아먹겠다는 굳은 의지가 다분히 보입니다.

 

 

 

신유 주입 후 유온이 오르기를 기다려 줍니다. 어지간하게 유온이 올라서는 안되며 완전 열간상태에 도달하여야 엔진오일 측정이 가능합니다.

 

 

 

엔진이 열간 상태에 도달하면 레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정량충진이 잘 완료 되었습니다.

 

 

 

레벨 확인 후 다시 차를 들어올려 하부 작업부위에 누유나 작업흔적은 남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완벽하네요!

 

 

 

차량 서비스 주기 리셋 및 교환주기 안내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올바른 규격의 재료와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으로 언제나 높은 효율과 부드러운 회전질감을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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