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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XM3 1.3터보 Tce 260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EFS 0W-20

cartailor 2022. 6. 8.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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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의 쿠페형 소형 SUV 모델인 XM3 차량이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 됩니다. XM3의 경우 르노삼성이 삼성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르노로 사명을 변경하기 전 마지막으로 출시된 모델인데요, 르노삼성이라는 브랜드명으로 출시된 마지막 모델이 되겠습니다. 해당 차량은 1.3TCe 엔진으로 불리우는 1.3리터 가솔린 터보엔진과 습식 7단 DCT 자동변속기가 매칭되어 꾀 경쾌한 주행감과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기존 사용유의 상태를 점검해 봅니다. 레벨은 정량충진 상태를 유지 중 인데, 육안상 보이는 사용유의 상태가 매우 불량하며 시큼한 악취가 코를 찌릅니다.

 

 

 

가장먼저 에어크리너를 교체합니다. 배기량이 작은 엔진이긴 하지만 과급엔진임을 고려하면 크기가 상당히 작은편입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를 장착 후 차를 올려 줍니다.

 

 

 

차량 하부에서 납작한 오일필터 카트리지를 제거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도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역시 예상대로 상태가 좋지 못하며, 악취도 심합니다.

 

 

 

자연배출이 멈출 때 까지 충분히 기다렸다가 에어를 살짝 개방하여 배출이 한번 더 이어지도록 합니다.

 

 

 

신품 오일필터 카트리지를 준비합니다. 깨끗하게 세척된 하우징에 오링도 신품으로 교체하고 신유를 잘 발라 줍니다.

 

 

 

준비된 오일필터는 손으로 꽉 잠가준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합니다.

 

 

 

오일 드레인플러그 와셔도 약간 특이하네요. 최근 나오는 QM6차량에서도 쓰이는 속이 빈 도넛 같은 크러쉬 타입의 와셔입니다. 주로 아우디 차량에서 애용하는 방식인데, 체결토크가 아우디나 QM6차량 대비 한참 더 높습니다.

 

 

 

 

신품와셔를 건 드레인볼트는 손으로 살살 돌려 꽉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체결해 줍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메이커에서 공표하는 해당차량이 요구하는 엔진오일 스팩은 단일 규격으로 0W-20점도를 같는 AECA C5 합성유 입니다. 가솔린이지만 희안하게 디젤 규격인 C5를 사용하네요. MID SAPS사양으로 디젤차량의 후처리장치에 적합하게 출시된 규격인데 요즘 가솔린 차량에서도 가끔 디젤 규격을 요구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포드나 재규어 같은 차량도 가솔린 터보엔진에 디젤규격인 C1(WSS M2C934-B)을 요구하고 있거든요.

 

 

 

준비한 신유는 라베놀 EFS 0W-20 입니다. 제조사가 요구하는 점도 (0W-20) 및 규격 (ACEA-C5)응 정확하게 충족하며 API의 가솔린 규격으로는 가장 최신 규격인 SP등급으로 직분사 엔진의 조기점화 방지에도 적합합니다.

 

 

 

 

 

 

신유 주입 후 시동을 걸고 엔진이 열간상태에 도달할 때 까지 충분히 기다려 줍니다.

 

 

 

엔진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충진이 잘 되었네요.

 

 

 

레벨확인 후 다시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누유나 작업흔적 없이 깔끔한 모습입니다.

 

 

 

다음 교체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 후 작업이 종료됩니다.

 

 

 

시원하게 연막소독 후 차량을 출고합니다.

 

 

 

내 차의 규격에 맞는 최고급 합성유와 꼼꼼하고 세심한 작업으로 차량의 성능과 내구성을 극대화 시켜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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