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소모품 교환

아우디 A7 3.0 TFSI 슈퍼차져오일보충 - 과급기의 성능을 한껏 누려보세요!

cartailor 2022. 7. 14. 05:03
반응형

깔끔한 화이트 바디의 아우디 A7 모델입니다. 슈퍼차져 관리를 위해 입고 되었는데요, 독특한 멋을 자랑하는 스포트백 디자인과 프레임리스 도어와 같은 A7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제외하면 파워트레인과 샤시를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하드웨어를 A6모델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7"이라는 이름처럼 A6대비 상위 포지셔닝으로 출시된 모델이기 때문에 국내에 수입되는 A6에는 없는 20인치 휠이나, 에어서스펜션 등의 사양이 상위 트림에서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해당 차량은 V6 3.0TFSI엔진을 장착한 모델로, 아우디 A6, A8과 동일한 3.0 이튼사의 슈퍼차져가 적용된 과급엔진과 토센방식의 기계식 콰트로가 장착되는데요, S4, S5, A8에서는 부스트압력을 소폭 높인(0.75bar) 333마력 엔진을 A6, A7에서는 310마력엔진(0.7bar)으로, 그리고 복미형 Q5에서는 280마력엔진(0.65bar)으로 적용되는 차량의 성격이나 시장에 따라 다양한 버전이 출시되었으며, 그 종류가 수십가지가 됩니다.

 

 

 

또한 단종직전 최종 모델은 MPI+GDI방식을 모두사용하는 듀얼인젝터와 마그네틱커플링 방식의 슈퍼차져 클러치를 적용하고 부스트압을 0.8bar 까지 높혀, 333마력을 발휘하며 MPI의 청정성과 GDI의 효율과 파워를 모두 누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회사인 폭스바겐의 바로 전 세대의 투아랙 하이브리드 그리고 포르쉐 카이엔 하이브리드(3.0TFSI + 34KW모터)에도 동일한 엔진이 적용된바 있을정도로 다양한 모델에 다양한 버전으로 운용되었던 폭스바겐 아우디 그룹의 대표 고성능 엔진입니다.

 

 

 

무더운 여름인지라 입고 직 후 엔진룸 열기가 엄청납니다. 대배기량 직분사 과급엔진과 더운 날씨 그리고 장거리 운행의 조합의 당연한 결과겠습니다. 한참을 식혀야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슈퍼차져? 그게 뭐지? 별도로 오일 교환이 필요할까요?

엔진의 파워라 함은 배기량, 즉 얼마만큼의 공기와 연료의 혼합기를 연소실이 수용할 수 있냐 하는 체적과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연소실을 넓게 만들어 배기량을 키우면 출력은 증가합니다. 하

cartailor.tistory.com

 

 

 

열기가 가라앉으면 능숙하게 슈퍼차져를 들어 냅니다. 그래도 맨손으로 만지면 화상을 입을 정도이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당연히 오일이 없었지만 해당 차량의 경우 드레인홀 사이로 보이는 기어부품들이 바싹 말라있습니다. 보통 슈퍼차져 오일은 없어도 기어에는 어느정도 촉촉하게 오일이 묻어 있는데 말이죠. 실제 손으로 풀리를 돌려 보아도 다른 차량들 보다 저항이 더 크게 느껴지고요.

 

 

 

신유를 정량 주입합니다.

 

 

 

신품 드레인볼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된 토크값으로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가변흡기 플랩과 인테이크를 고르게 덮고 있는 오일 때의 모습입니다. 블로우바이가스가 슈퍼차져를 통해 재순환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불가피한 현상인데요, 열과 높은 압력으로 딱딱하게 카본화가 되면 플랩의 정상 구동을 방해하여 경고등을 띄우기도 하며, 매끈하게 공기가 타고 넘거가야 하는 표면이 이물질로 인해 거칠어 지면 공기 흐름에 저항으로 작용합니다.

 

 

 

약품으로 충분히 불려낸 다음 녹아난 때를 석션기로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플랩 고유의 주황색도 회복되었고 단면도 매끈해 졌습니다.

 

 

 

인터쿨러 역시 같은 현상을 관찰 할 수 있는데요, 오일때와 카본으로 인해 압축 공기가 지나가면서 냉각되어야 하는 통로가 좁아지고 이물질이 접촉을 방해하니 열교환 효율도 저하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쿨러핀 역시 약품으로 충분히 불려내어 깨끗하게 클리닝 합니다.

 

 

 

클리닝 후 충분히 건조한 모습입니다. 오염물이 말끔하게 제거되어 압축공기가 원할하게 흐르며 최상의 효율로 냉각될 수 있겠습니다.

 

 

 

신품 어답터를 삽입 후 슈퍼차져를 다시 원위치 시켜 줍니다.

 

 

 

고정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해진 조입값과 시퀀스로 마무리 합니다.

 

 

 

시동을 걸기 전 냉각수를 보충 후 진단기를 통해 에어빼기를 진행합니다.

 

 

 

에어빼기가 완료 되었으면, 시동을 걸고 차량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다시 시동을 끄고 클리닝으로 인해 변경된 과급압력제어밸브와 트로틀밸브를 재학습시켜 줍니다.

 

 

 

시운전을 통해 두툼한 가속감과 강렬한 펀치감 그리고 한없이 부드러운 엔진질감을 충분히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냉각수 레벨 및 폴트 여부를 진단기를 통해 확인합니다. 모두 완벽합니다.

 

 

 

언제나 내차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켜 줄 아우디 A7를 위한 다양한 유지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아우디 A7 3.0 TFSI 미션오일, 트랜스퍼케이스오일, 디퍼런셜오일교환 - 미션오일필터교체, 드레인

아우디 A7 C7 모델입니다. 3.0리터 V6 직분사엔진에 슈퍼차져 과급방식으로 310마력, 44.9Kg.m의 4리터 급 V8엔진의 파워를 자랑하며, 전구간 랙없는 플랫한 토크를 발휘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 최

cartailor.tistory.com

 

 

A7 3.0 TFSI 엔진오일, 외기필터교환 - 쉘 힐릭스 울트라 5W-40

A7 3.0 TFSI 차량이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슈퍼차저가 장착된 마지막 모델로, 배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터보차량처럼 지연현상이 없이 전 구간 즉답적인 토크를 내뿜고 ZF8단 자

cartailor.tistory.com

 

 

아우디 A7 3.0 TFSI에 초록색 냉각수가? - 잘못된 규격의 냉각수(부동액) 교환

얼마 전, 슈퍼차져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되었던 A7 차량입니다. 슈퍼차져오일교환 당시, 잘못된 규격의 냉각수가 들어가 있어 아우디 규격의 냉각수 보충이 아닌 증류수 보충 후 차주분께 냉각수

cartailor.tistory.com

 

 

아우디 A7 3.0 TFSI - 하체링크, 리어 디스크교환(가이드링크/트랙컨트롤링크, 안티롤바부싱/커플링

멋진 블랙 색상의 아우디 A7 차량입니다. 연식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는데요, 연식대비 주행거리가 높은편이라 여기저기서 소음도 발생하고 주행 질감도 예전 같지 않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

cartailo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