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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트랙스 1.6 디젤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2. 8. 1. 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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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트랙스 1.6 디젤 차량이 미션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출고 후 첫교환으로 오일 상태가 어떤 지 한 번 확인해볼까요? 지난 번 더뉴트랙스를 위한 각종 튜닝들을 함께한 차량인데요, 해당 작업은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뉴트랙스를 위한 튜닝들을 소개합니다 - 브라비오LED 바이펑션, 팔걸이 콘솔박스, 샤크안테나,

새하얀 화이트 색상이 눈길을 끄는 더뉴트랙스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심미성과 실용성을 올려 줄 다양한 튜닝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 ​ 우선 헤드라이트입니다. 현재 적용된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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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 직후, 미션오일 온도를 확인합니다. 드레인하기에는 유온이 조금 높은 편이네요. 하이드라메틱 미션은 열화에 의한 오일 오염이 빠른 편으로, 교체 주기를 설정해 교체하는 걸 권장합니다.


 

미션오일 이야기 - 7. 쉐보레 하이드라메틱의 특징, 레벨링의 원리 및 중요성(A.K.A 젠미션, 보령미

2000년도 후반 GM은 라세티프리미어와 토스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6단 자동변속기를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당시 웬만한 중형차량도 4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진보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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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을 이용해 유온을 떨어뜨려준 후,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떄 작업을 시작합니다.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배출되는 오일의 색이나 냄새로 봐선 상태는 좋지 않은 편인 것 같네요.


드레인이 끝났으면 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준비한 미션오일은 CASTROL 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DEXRON 6 첨가제 패키지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하이드라매틱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입니다. VHVI와 고성능 첨가제가 베이스가 되는 변속기액으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가볍고 경쾌한 발진감 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이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참 좋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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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 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 오년 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주입구를 통해 신유를 넣어줍니다.


신유가 잘 돌도록 변속을 진행합니다, 유온도 함께 올려주고요.


2차 드레인을 시작합니다, 최초 배출과 비교해 붉은 색이 제법 많이 돌아왔네요.


시간을 충분히 들여 오일을 최대한 많이 배출시켜 주고요.


신품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위한 용량을 계산해 신유를 주입 후, 변속을 진행합니다.


쉐보레 차종들의 미션오일 레벨링 온도 구간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구간에 도달할 때까지 차량이 실제 구동하는 상태와 비슷하게 만들어 유온을 계속해서 올려줍니다.


유온이 규정값에 도달하면 레벨링 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시원하게 배출되던 과주입분이 미량 혹은 뚝뚝 떨어지기 시작하면,


재빨리 신품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규정토크로 마무리하고요.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의 딱 중간인 90도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더뉴트랙스 1.6 디젤에서 배출된 미션오일들의 모습입니다.


상태를 자세히 관찰하기 위해 소량 샘플링해 확인해봅니다, 좌측부터 1차, 2차 그리고 레벨링 시 배출된 모습입니다. 가장 우측이 현재 차량의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플러그들의 모습이고요.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하네요.


작업과 관련된 폴트 체크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한 하이드라메틱 변속기, 공식 승인 규격 오일과 꼼꼼한 레벨링으로 관리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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