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야간 시야를 개선하기 위해 입고된 스포티지QL더볼드입니다. 누런 할로겐은 야간시야도 어둡고 침침하게 하지만 깔끔한 흰색 바디에 어울리지 않고 전체적인 차량의 세련미를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스포티지QL은 하향등과 상향등 하나의 광원에서 셔터막 작동 유무에 따라 구분짓는 바이펑션 타입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4등식 차량들과 다르게 브라비오LED를 적용할 경우, 하향등과 상향등 모두 LED를 사용할 수 있죠.
전조등 시험기에 차량을 정렬해 조사각 및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합니다. 양쪽 모두 우측 상향으로 심하게 틀어져 있으며, 밝기 정도를 나타내는 칸델라(cd)는 낮은 수치가 측정되는데요, 양쪽 모두 심하게 상향을 향하는데도 불구하고 광도가 낮습니다.
합법 인증 LED 튜닝 제품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PLUS입니다. 국토부/KATMO 인증을 받아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제품이며, 제품 보증 기간 2년을 제공합니다. 스포티지와 같이 바이펑션 타입 차종에 장착 가능합니다. 하지만 적용 가능한 차종이 제한되어 있으니 하단 포스팅에 나와있는 리스트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존 할로겐 전구를 제거 후, 브라비오LED를 장착합니다.
점등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좌측은 하향등, 우측은 상향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정확한 곳을 비춰 LED 교체 효과의 극대화 및 선행 또는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를 위해 조사각을 조절합니다.
[동승석]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 후 조사각 조절까지 마친 모습입니다. 약 3배 이상 증가된 칸델라(cd)를 보여줍니다.
[운전석]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 후 조사각 조절까지 마친 모습입니다. 약 2.9배 이상 증가된 밝기를 보여줍니다. 다만, 동승석과 비교해 작업 전후 모두 칸델라(cd)가 다소 낮은 편에 속하는데요, 가장 먼저 의심되는 부분은 내부 반사판이 살짝 그을리기 시작하는 초기 단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조수석과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이 될 뿐, 절대적인 광도 자체는 우수하며, 발열이 낮고 열이 반사판이 아닌 팬을 통해 전구 뒷편으로 빠져나가는 LED벌브의 특성상 차후 반사판의 손상은 걱정이 없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현재 해당 차량은 타 업체를 통해 순정 LED안개등을 설치한 상태인데요, 안개등 관련 배선이 운전석쪽 헤드라이트 커넥터에 결선해 작업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 운전석 헤드라이트 전원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밝기에 영향을 미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안개등 작업의 경우, 멀티펑션스위치와 함께 순정 로직과 동일하게 설치해줘야 검사 관련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합법 인증 스티커를 등록증에 부착 후, 장착 사진 3장과 함께 전산등록을 마치면 끝납니다. 브라비오LED는 합법 작업이니 안심하고 타시면됩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의 모습입니다. 개선된 광도는 물론이고 라이트 색온도가 바껴 세련된 인상을 심어줍니다. 만약 스포티지QL더볼드의 최상위 버젼인 FULL LED헤드램프 작업이 궁금하시다면 하단 포스팅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스포티지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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