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고된 지 3,000km를 갓넘은 따끈따끈한 신차 아반떼 CN7 1.6 MPI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주분께서는 신차출고 후 야간 주행 시 시야 확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가까운 블루핸즈를 통해 조사각 확인을 했으나 이상이 없다는 답변과 함께 할로겐 전구가 문제인가 싶어 전구 교체를 고민 중이었다고 하셨는데요. 어차피 전구 교체를 할 거면 LED로 바꾸자는 생각과 함께 브라비오LED로 변경을 희망해 찾아주셨습니다.
CN7은 하향등과 상향등을 하나의 광원에서 셔터막 작동 유무에 따라 구분짓는 바이펑션 타입 헤드램프를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LED로 바꾸게 되면 하향등과 상향등 모두 LED를 지원하게 되죠.
라이트 테스터기에 차량을 위치시킨 후, 조사각 및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합니다. 비춰지는 곳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인 칸델라(cd)는 양쪽 모두 신차급인 만큼 매우 양호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다만 조사각이 문제입니다. 좌측 사진인 운전석은 좌측 하향으로 틀어져 있으며 특히 우측 사진인 동승석을 보면 우측으로 한계치 이상으로 심하게 틀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정작 비추고 있어야할 부분이 아닌 엉뚱한 곳을 비춰 야간 주행 때 어두움을 느낀 차주분의 말과 일치합니다.
장착할 합법 인증 LED 튜닝 제품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PLUS입니다. 국토부/KATMO 인증을 받아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제품이며, 제품 보증 기간 2년을 제공합니다. CN7과 같이 바이펑션 타입 차종에 장착 가능합니다. 하지만 적용 가능한 차종이 제한되어 있으니 하단 포스팅에 나와있는 리스트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CN7은 전구 교체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할로겐 전구를 제거 후, 설치 가이드를 준수해 브라비오LED를 장착합니다.
점등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좌측은 하향등, 우측은 상향등 점등 시 모습으로 시원하게 잘 들어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D 광원을 지원하는 라이트 테스터기에 차량을 다시 정렬해 조사각 조절을 진행합니다. 조사각이 맞지 않으면 선행 및 맞은 편 차량에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입고된 것과 마찬가지로 엉뚱한 곳을 비추고 있으면 아무리 시원하고 밝은 LED라도 그 효과를 제대로 체감하기 어렵죠.
[LH] 운전석 기준,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 교체 후 조사각 조절까지 마친 모습입니다. 약 2.7배 이상 증가된 칸델라(cd) 수치를 보여줍니다.
[RH] 동승석 기준,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 교체 후 조사각 조절까지 마친 모습입니다. 약 2.4배 이상 증가된 밝기를 보여줍니다. 제대로 정렬한 조사각과 LED 광원의 효과로 야간 시야 개선이 확실하게 이뤄질 것 같네요.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인증 제품인 만큼, 사전 인증 스티커 부착과 장착 사진 3장을 첨부해 전산등록까지 마치면 끝입니다. 해당 튜닝을 위해 별도로 진행해야하는 작업들은 없으며, 편하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제품 장착은 물론, 등록까지 모두 함께 해드리고요.
할로겐과 LED를 함께 놓고 보니 차이가 확연하죠? 라이트 색깔 하나만 바껴도 외관 변화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야간 시야 개선은 물론이고요. 만약 더욱 높은 광량과 함께 3구 타입 LED 순정 헤드라이트로 변경을 희망할 경우, 하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CN7을 위한 다양한 합법 튜닝, 유지보수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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