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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말리부 미션오일교환을 해볼까요?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DEXRON-6 공식승인오일 사용

cartailor 2023. 3. 6. 0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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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말리부 2.0 터보 모델입니다. 전세대 모델의 우수한 주행질감이나 차체 강성은 잘 유지하면서 경량화와 파워트레인의 고급화를 통해 잘달리고 보다 경제적인 차량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출시된지 시간이 제법 흘렀지만 캐딜락 등 GM산하에 있는 메이커들이 널리 사용하는 트윈스크롤 방식의 터보차져 엔진은 뛰어난 성능은 물론 정숙하고 부드러운 회전질감까지 자랑합니다.

 

해당 차량은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는데요, 올뉴말리부에 장착되는 하이드라메틱은 오일규격 부터 레벨링 까지 보다 세심한 케어가 요구되며, 작업이 잘 못 되는 경우 유독 불편한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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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온이 적당한 것을 확인 후 바로 작업에 들어갑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역시 악취가 매우 심합니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 드레인방식으로 배출이 가능한 양을 최대한 배출시켜 줍니다.

 

 

 

1차 배출 후 드레인볼트를 가체결 합니다.

 

 

 

준비한 미션오일은 CASTROL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DEXRON 6 첨가제 패키지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하이드라매틱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입니다. VHVI와 고성능 첨가제가 베이스가 되는 변속기액으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가볍고 경쾌한 발진감 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이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참 좋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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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 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 오년 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신유를 주입합니다.

 

 

 

신유가 잘 섞이고 유온이 적당히 오를 때 까지 변속을 진행합니다.

 

 

 

유온이 적당하게 오르면 2차 배출에 들어갑니다. 최초 드레인 때 보다는 양호한 상태의 오일이 배출됩니다.

 

 

 

드레인볼트에서 배출이 멈출 때 까지 충분히 기다려 줍니다.

 

 

 

드레인이 끝났으면 신품 드레인볼트를 사용하여 토크렌치로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하여 계산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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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을 올리고 바퀴를 굴려 유온이 오르도록 한참을 방치 합니다.

 

 

 

레벨링 구간까지 유온이 오르면 레벨링볼트를 열어 과주입된 오일이 모두 배출되도록 합니다.

 

 

 

배출되는 오일이 방울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정량충진이 잘 된 상태가 됨으로 재빠르게 신품 레벨링볼트를 손으로만 꽉 잠가줍니다.

 

 

 

레벨링범위 딱 중간에서 레벨링이 잘 완료된 것을 확인합니다.

 

 

 

유온확인 후 손으로만 꽉 잠갔던 레벨링볼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정확하게 잠가줍니다.

 

 

 

작업부위를 깨끗하게 클리닝합니다.

 

 

 

배출된 사용유입니다. 

 

 

 

샘플링을 통해 각 단계별 배출된 오일의 상태를 확인해 봅니다. 맨 우측이 레벨링 때 배출된 오일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부드러운 변속감과 두툼한 발진감 그리고 직결감을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하부 작업 부위에 누유나 작업흔적과 같은 특이사항이 없는 것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변속기 관련 폴트가 없는 것을 확인 후 차량을 출고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과 함께 우수한 파워트레인의 장점만 오롯히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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