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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미션오일 교환

더뉴스파크 CVT미션오일교환 - 오일필터교체, 오일팬탈거,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3. 3. 9.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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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색감을 자랑하는 더뉴스파크 모델입니다. 변속기 오일 관리를 위해 피터웍스를 찾아 주셨는데요, 해당차량은 티코에서 마티즈 그리고 스파크로 이어져온 GM의 경차 라인업의 막을 내리는 마지막 최종 모델입니다. 한정된 배기량으로 인한 출력 및 주행질감의 부족함을 극복하고 판매가격에 민감한 경차 세그먼트에서 생산단가를 낮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CVT변속기 탑재는 당연한 것 같습니다.

 

 
 

쉐보레의 경우 과거 GM대우 시절 마티즈 차량에 일본의 아이치기공 사에서 제조한 CVT변속기를 잠시 탑재한 이력이 있었는데요, 태생부터 차량의 출력과 맞지 않는 치명적인 결함으로 각종 사건과 사고에 연류되며 피해야 할 중고차 중 하나로 높은 악명을 떨친바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GM에서는 두번 다시 CVT변속기는 쳐다보지도 않았을 것 같았는데요, 역시 CVT의 낮은 제조단가와 높은 효율은 경차로써 외면하기 어려웠나 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르노삼성과 닛산에서 애용하는 자트코 사의 검증된 CVT변속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해당 무단변속기는 거의 동일한 하드웨어 기반으로 차량의 출력이나 성격에 따라 세팅만 달리 하여 거의 대부분의 닛산, 삼성차 그리고 전세대 후기형 스파크 (M300)에서부터 지금 보시는 더넥스트 스파크 (M400) 까지 널리 애용되는 성능과 내구성이 검증된 변속기 입니다.

​CVT 자동변속기는 높은 효율과 부드러운 주행감을 보여주는 반면, 마찰풀리를 사용하는 필연적인 발열로 인한 변속기 액의 변성으로 인한 성능저하가 빨리 오는 편이기 때문에, 무교환이라는 제조사의 설명과 달리 주기적인 변속기액의 교체가 동반되지 않는 경우 점성저하로 인한 슬립 및 메탈성 마찰음 등의 불편한 증상을 야기하거나 비싼 수리비가 동반되는 고장이 발생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VT변속기는 뭔가요? 왜 소음이 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CVT 미션은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의 약자로, 말 그대로 풀어쓰자면 '연속형 가변 변속기' 라는 뜻입니다. 즉 최저 기어비 부터 최고기어비 까지 4~10단의 단계별로 변속이 필요한 일반적인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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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 후 잠시 식혀주는 시간을 갖은 다음 유온이 적당한 것을 확인 후 바로 작업에 들어갑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드레인볼트는 2중 구조로, 드레인볼트만 열면 오버플로우 레벨링 기능만 하게 되며 드레인볼트 제거 후 내부 속나사를 한번 더 제거해야 본격적으로 배출이 진행됩니다.

 

 

 

드레인홀 위치가 오일팬의 높은 곳에 위치한 특이한 설계 때문에 차량 뒤를 들어 드레인홀 위치를 낮춰 주면 상당히 많은 양의 잔유가 추가로 배출되게 됩니다.

 

 

 

드레인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더뉴스파크 CVT변속기 오일의 규격은 GM/Saturn DEX-CVT로, 같은 변속기의 르노삼성에서 적용하는 닛산의 NS와 동일한 규격으로 보입니다. 해당 규격의 오일 역시 쉐보레의 순정품으로 출시가 되고 있으나, 르노삼성 순정오일과 마찬가지로 에쓰오일에서 제조하는 것으로 보아 통갈이를 하는 동일품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동일한 자트코 가변 변속기용 오일을 굳이 이원화 하여 생산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그런데 쉐보레 마크 하나 붙었다고 가격이 터무니 없이 바싸며, 그 가격대면 동일한 규격의 검증된 품질의 훌륭한 대안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번에 주입하는 신유는 노스씨 파워 CVT입니다. 멀티규격의 CVT전용액으로, 최근 리뉴얼을 거쳤는데요, 다른 성상은 모두 동일하지만,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34.2mm2/S로 기존 60mm2/S 보다 소폭 낮아져 냉간 유동성이 보다 개선되었습니다만, 크게 체감할 정도의 차이는 아닐 것 같습니다.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는 리뉴얼 전과 동일한 7.4mm2/S는 이며 인화점 역시 동일한 섭씨 180도입니다. 현재 출시되는 NS3급의 순정과 비교 시 소폭높은 점도와 인화점에서 오는 내열성능에 강점을 보이며 부드럽고 뛰어난 직결감이 특징입니다.

참고로 순정오일의 물성치는 엄청난 초특급 기업 비밀이기 때문에 동일한 규격(NS-3)의 닛산 순정 CVT 물성치를 참고하면,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25.8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6.23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70도 입니다. 물론 닛산 순정제품의 자료를 참고했기 때문에 100% 동일한지는 모르겠으나 둘다 닛산의 동일한 규격이기 때문에 아마 크게 차이가 없을 뿐더러 굳이 차등을 둘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일단은 배출된 양만큼 신유를 주입합니다.

 

 

 

신유의 유온이 적당하게 오를 때 까지 변속을 수차례 진행합니다.

 

 

 

유온이 적당히 오르면 일단 필터 교체를 위해 좌측 전륜과 휠커버를 탈거합니다.

 

 

 

필터를 가로막고 있는 스탑앤고 보조펌프를 탈거 후, 기존 미션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교체될 소모품들입니다. 모두 쉐보레 정품이며, 미션오일팬가스켓, 드레인플러그와셔, 오일필터, 필터하우징 씰링, 스탑앤고 보조펌프 씰링, 오일팬 내부 마그넷입니다.

 

 

 

스탑앤고 보조펌프 씰링 2개 모두 신품으로 교환 후, 미션오일필터를 장착합니다. 모든 접촉면에는 신유를 발라 윤활시켜 주고요.

 

 

 

깨끗하게 세척한 오일필터 커버에도 신품 오링을 장착한 뒤 소량의 신유를 발라 오링이 조립과정에서 발생하는 마찰로 이탈이나 변형되지 않고 잘 장착되록 준비합니다.

 

 

 

오일필터 커버를 장착 후 고정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된 잠금값으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필터 교환을 위해 잠시 탈거했던 스탑앤고 보조펌프도 오링을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조립해 줍니다.

 

 

 

2차 드레인을 시작합니다. 1차와 비교해 배출되는 오일의 색이나 냄새 모두 개선이 느껴집니다. 

 

 

 

오일팬을 제거합니다.

 

 

 

내부에는 점검을 위한 자석이 있습니다. 쇳가루 제거는 필터가 하게되며 해당 부품은 변속기 내부 기어나 클러치 같은 부품이 파손되어 날카로운 잔유물을 발생시키면 포집하고 있다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저기에 날카로운 쇳 조각이나 고운 메탈성 슬러지 외의 다른 포집물이 관찰된다면 변속기 오버홀이 필요합니다.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어 양호해보입니다.

 

 

 

만약 이런 게 마그넷에 붙어 있다면 변속기 오버홀이나 큰 수리가 필요합니다.

 

 

 

오일팬을 깨끗하게 세척 후 건조까지 마쳤으면 신품 가스켓을 올려 조립준비를 마칩니다.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내부를 깨끗하게 클리닝을 한 모습입니다.

 

 

 

오일팬을 정위치 후 규정된 잠금값과 체결순서에 따라 고정볼트를 하나씩 잠가 줍니다.

 

 

 

드레인홀 안에 2중으로 조립되는 레벨링플러그를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드레인플러그는 레벨링 때 다시 열어야 하기 때문에 일단 가체결합니다.

 

 

 

신유를 주입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하고요.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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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을 걸고 유온이 오를 때 까지 변속을 수차례 진행합니다.

 

 

 

레벨링을 위해 규정된 유온에 도달하면 드레인볼트를 열어 레벨링을 진행합니다.

 

 

 

과주입분 배출이 방울단위가 될 때 정량충진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 후 손으로 꽉 잠가 줍니다.

 

 

 

레벨링 작업은 규정된 유온범위 딱 중간에서 정확하게 완료 한 것을 확인합니다.

 

 

 

손으로 꽉 잠갔던 드레인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해 줍니다.

 

 

 

단계별로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샘플링을 통해 단계별 상태를 좀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우측이 레벨링 때 배출된 과주입분으로 현재 차량에 충진된 오일의 상태입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마그넷, 오링 및 필터류 그리고 오일팬 가스켓입니다. 오일교체 하나 하는데 이것 저것 필요한 부품들이 많은 편 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우수한 변속감과 가벼운 발진감을 두루 확인 후 다시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누유나 작업흔적 없이 깨끗한 모습을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파워트레인 관련 폴트가 없는 것을 확인 후 차량을 출고 합니다.

 

 

 

관리가 어렵고 까다로운 CVT변속기, 정확하고 꼼꼼하게 관리 받으시고 무단변속기의 우수한 장점만 즐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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