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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비 3.0 디젤 미션오일, 디퍼런셜오일, 트랜스퍼케이스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3. 5. 18. 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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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바디가 주는 듬직한 외형과 각진 외형이 돋보이는 모하비 3.0 디젤 모델입니다. 각종 구동계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되었는데요, 4륜구동 차량인 만큼 곳곳에 충진되는 오일의 종류가 다양한 편입니다.

 

 

 

입고 직후 확인한 미션오일 온도입니다. 아직 배출하기엔 유온이 높아 식히는 동안 다른 작업 먼저 진행합니다.

 

 

 

디퍼런셜오일교환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규격의 순정 오일로, GL-5 75W-90의 윤활유가 사용됩니다.

 

 

 

프론트 디퍼런셜오일을 배출합니다.

 

 

 

이어서 리어 디퍼런셜오일을 배출합니다.

 

 

 

디퍼런셜 드레인플러그를 자성을 띄고 있어 정상적인 마모에 따른 메탈성 슬러지를 포집하는데요, 쌓인 슬러지가 많은 편이네요. 배출된 오일의 상태도 좋지 않은 것을 보아 교체이력은 없어 보입니다.

 

 

 

전용 세정제로 플러그를 깨끗하게 세척 후, 모두 순정 와셔로 교체합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오버플로우 방식으로 신유를 주입합니다.

 

 

 

잠시 시간을 둬 레벨링을 마친 후, 주입구플러그를 규정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트랜스퍼케이스오일교환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규격의 순정 오일입니다. 상시 4륜 타입을 사용하는 모델로, TOD 전용 오일을 주입해야 합니다.

 

 

 

상시사륜과 파트타임 사륜 구분법은 좌측 크래쉬패드에 있는 조절 레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랜스퍼케이스오일을 배출합니다.

 

 

 

기존 씰을 제거한 드레인플러그에 전용 씰란트를 새롭게 바른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체결합니다.

 

 

 

오버플로우 방식으로 신유를 주입합니다.

 

 

 

주입구플러그에도 마찬가지로 씰 제거 및 씰란트를 도포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체결합니다.

 

 

 

미션오일교환

유온이 적당하게 식었으면 배출 작업을 시작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오일팬을 제거합니다.

 

 

 

파워텍 8단 모하비 전용 신품 오일팬과 고정볼트들입니다. 

 

 

 

필터 일체형으로된 오일팬으로, 모하비, 제네시스, EQ900 등 후륜 구동형 8단 차량들은 필터 교체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씰링에 신유를 바른 후 팬을 장착합니다.

 

 

 

모든 고정볼트는 신품으로 교체되며, 볼트를 한 번 가체결 후, 팬의 위치를 정확하게 맞췄으면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모하비 후기형 모델은 모하비 초창기 ZF변속기에서 파워텍 8단 변속기로 변경되었는데요.오일 규격은 "ATF SP-IV-RR"가 사용됩니다. 해당 규격은 현대 파워텍 후륜구동형 8단 변속기 규격으로, 해당 규격을 정확히 충족하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으로 준비합니다. DEXRON-6 공식인증 제품의 경우 ZF변속기, CVT나 DCT 등의 특수한 자동변속기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토크컨버터 형식의 자동변속기의 모든 규격을 충족한다고 보면 되는 가장 엄격한 최상위 규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만큼 동일 메이커의 DEXRON 인증이 제외된 일반적인 멀티 규격의 변속기 액보다 가격도 2배 가까이 높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SP4 규격의 하한치 점도 대비 약 10% 높은 편입니다(매우 구형 차량용 SP3와 SP4의 중간 정도). 특히 유동점이 낮기 때문에 겨울철 냉간 변속 충격을 제거하는데도 유리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변속을 시작합니다. 레벨링이 가능한 온도 구간에 돌입했을 때 P단에 위치 후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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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나오기 시작할 때, 재빨리 신품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최종 체결합니다.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샘플링한 모습으로, 좌측이 기존 사용유, 우측은 현재 차량의 오일 상태로 보면 되는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입니다.

 

 

 

배출된 프론트 디퍼런셜, 트랜스퍼케이스, 리어 디퍼런셜오일입니다.

 

 

 

상단부터 순서대로 프론트 디퍼런셜, 트랜스퍼케이스, 리어 디퍼런셜오일을 샘플링한 모습입니다. 각각의 우측은 신유입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들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모든 작업 부위들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깨끗합니다.

 

 

 

작업들과 관련된 폴트 체크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모하비를 위한 각종 유지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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