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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말리부 1.6 디젤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DEXRON-6 공식승인 사용

cartailor 2023. 5. 15.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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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말리부 차량입니다. 1964년 1세대를 시작으로 현재 9세대까지 출시가 된 역사가 깊은 모델인데요, 해당 차량은 9세대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크롬파츠로 한껏 멋을 부린 전면부가 특징이며 서스펜션 파츠의 일부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기형 모델모다 쫀쫀하면서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승차감도 돋보입니다.

 

 

 

 

미션오일 이야기 - 7. 쉐보레 하이드라메틱의 특징, 레벨링의 원리 및 중요성(A.K.A 젠미션, 보령미

2000년도 후반 GM은 라세티프리미어와 토스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6단 자동변속기를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당시 웬만한 중형차량도 4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진보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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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온이 적당한 것을 확인 후 바로 차를 올리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후, 최대한 많은 양의 오일을 배출하도록 합니다.

 

 

 

오일이 더 이상 한 방울도 나오지 않으면 드레인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준비한 미션오일은 CASTROL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DEXRON 6 첨가제 패키지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하이드라매틱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입니다. VHVI와 고성능 첨가제가 베이스가 되는 변속기액으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가볍고 경쾌한 발진감 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이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참 좋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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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 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 오년 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1차 주입을 시작합니다. 디젤모델의 경우 주입구 접근성이 좋지 못합니다.

 

 

 

시동을 걸고 신유 순환 및 유온 상승을 위해 변속을 진행 후, 일정 부분 유온이 올랐으면 시동을 끄고 2차 배출을 시작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2차 드레인을 시작합니다. 쉐보레 하이드라메틱 미션은 2회 드레인을 기본으로 시공합니다. 최초 배출 때 보다 확연하게 나아진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큼한 특유의 악취도 거의 사라졌고요.

 

 

 

자연배출이 멈추면 차량을 기울여 드레인홀위치가 아래로 오게 하면 멈췄던 배출이 다시한번 시작됩니다. 이런식으로 충분하게 시간을 들여 최대한 많은 양의 오일을 배출하도록 합니다.

 

 

 

오일이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까지 시간을 충분히 들여 기다려줍니다.

 

 

 

신품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미션오일 온도를 계속 올려줍니다. 쉐보레 하이드라메틱 미션은 타 메이커와 비교해 월등히 높은 온도에서 미션오일레벨링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공회전으로만 방치해도 수시간이 걸리게 되고 실제로 주행을 한참 해야 유온이 규정치 까지 오르게 되는데요, 그렇다고 레벨링을 감안해 과주입된 상태의 변속기로 가게를 비우고 수십분씩 손님차를 몰고 돌아다니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차를 올리고 바퀴가 굴러가게 하여 한참을 기다리는 방법으로 유온을 올려주게 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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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미션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단위로 나오기 시작할 때, 신품 레벨링플러그를 손으로 재빠르게 체결합니다.

 

 

 

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손으로만 꽉 잠갔던 레벨링볼트는 규정 토크로 최종 체결합니다.

 

 

 

단계별로 배출된 사용유의 모습입니다.

 

 

 

단계별 샘플링을 통해 레벨링 작업 때 최종배출된 변속기 오일의 상태가 신품에 가까움을 확인합니다.

 

 

 

필수적으로 신품으로 교환 후 폐기되는 볼트류 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부드러운 변속감과 두툼한 토크감을 두루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차를 띄우고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완벽합니다.

 

 

 

파워트레인 관련 폴트가 없는 것을 확인 하면 모든 작업이 종료 됩니다.

 

 

 

하이드라메틱 자동변속기 꼼꼼하고 올바른 관리로 높은 효율과 부드러운 변속감을 느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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