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품 및 순정 전장품

아반떼AD스포츠 수동 - 트렁크버튼 & 크루즈컨트롤 장착

cartailor 2019. 10. 4. 17:52
반응형

오늘은 듬직한 검정색 아반떼 스포츠 수동 차량 한대가 입고 되었네요. 다름이 아니라 외부 트렁크 열림 버튼이랑 크루즈 컨트롤이 없어서 많이 불편하셨다고 합니다.

뒷 모습도 역시 늠름합니다. 멋지게 잘 빠졌습니다.

그런데 정말 트렁크 열림버튼이 없군요. 매번 리모컨 버튼이나 운전석 내부 바닥의 스위치를 당겨서 열어야 합니다.

크루즈 컨트롤 역시 빠진채 출고가 되었군요,

수동기어도 물론 가능합니다. 작동법, 조건 자동기어와 동일합니다.

금일 장착될 부품들입니다. 크루즈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줄 버튼과, 트렁크 열림버튼입니다.

순정파츠기 때문에 출고시 달려 나오는 버튼과 동일합니다. 작동법 및 조건도 같구요.

뒤에 핸들과 고정시켜주는 나사가 들어갑니다.

트렁크버튼 역시 순정파츠입니다. 후방카메라가 있는 사양이기 때문에 카메라 홀더가 있는 파츠로 준비합니다.

순정 2핀 커넥터가 새롭게 추가되어 연결 됩니다.

전장품 작업 전 배터리 단자 탈거는 필수입니다. 특히 에어백 모듈 탈거 할 때는 꼭 필요합니다.

에어백 모듈을 조심스럽게 들어낸 후 커넥터를 제거하구요.

스티어링 휠 탈거 전 정확한 위치를 마킹하여 차 후 재조립시 핸들이 틀어지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스티어링휠을 조심스럽게 탈거하여 작업대로 이동합니다. 이 때 클럭스프링이 돌아가지 않게 마스킹테이프로 고정합니다.

일단 고정나사를 풀어 후면 커버를 제거합니다.

버튼삽입 후 후면커버를 제거해야 체결이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먼저 체결 후 다시 후면커버를 조립해 줍니다.

완성되었습니다.

스티어링휠은 조립 전 고정볼트에 나사풀림 방지액을 도포해 줍니다.

이 후 손으로 체결해 준 후 토크랜치를 이용하여 정비지침서상에 명시된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와이어링 루트를 정확하게 잡아준 후 에어백 커버 조립 해 줍니다.

크루즈 버튼을 누르면 정지상태에서도 계기판에 크루즈컨트롤이 켜 졌음을 알려주는 버튼이 들어옵니다. 잘 장착되었습니다. 이 후 잠깐의 시운전을 통해 시속 40km 이상에서 잘 작동하는지,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 작동시 정확하게 꺼지는지 확인을 하고 돌아옵니다.

다음은 트렁크 입니다. 일단 배선 작업을 위해 리드 트림을 모두 제거합니다.

도어가 잠겼는지 안잠겨 있는지를 인식하는 신호선 하나를 트렁크에서 제일 가까운 뒷 문짝 배선 커넥터에서 따 옵니다. 이 작업이 생략되면 문을 잠그고 주차한 상태에서도 아무나 열 수 있으니 번거로워도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끌고온 신호선을 일단 트렁크로 빼 줍니다. 순정 트렁크 오픈 케이블이 운전석에서 트렁크로 나갈 때 지나가는 곳으로 똑 같이 빼 줍니다.

내부 도어 커넥터에서 나오는 선은 흡음테이프로 한번 감싸 준 후 순정 배선라인을 따라 잘 정리해주고요.

트렁크 조명등에서 상시 전원선을 하나 따 줍니다. 스위치를 작동시켜 래치 액츄에이터에 열림 전원을 공급해 줄 전원입니다. 무조건 납 땜 후 테이핑으로 꼼꼼하게 처리해줍니다.

여기까지 준비된 두 선 (상시전원, 락풀림 신호선)을 순정라인을 따라 잘 정리하여 스위치 앞까지 데리고 옵니다. 여닫히는 힌지 부분에 배선이 말려들어가 파손 될 수 있으니 무조건 순정상태의 배선 루팅을 따라 오게 합니다. 그리고 여기까지 가져 온 선들은 4핀 릴레이와 스위치에 꼽힐 순정커넥터와 한번 더 결선해 준 후 잘 정리해 주면 배선작업은 끝입니다.

기존 공스위치를 제거 후 소형 나사 4개를 풀어준 다음 후방카메라를 신품 스위치로 옮겨 줍니다. 그리고 스위치 장착 후 아까 준비했던 순정 커넥터와 연결해 줍니다.

작동시험을 해 봅니다. 문을 잠구면 안열리고, 락을 해제한 상태에서만 스위치가 작동합니다. 잘 설치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크루즈컨트롤과 트렁크 버튼으로 한층 더 편리한 드라이빙 라이프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