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글동글한 유선형 디자인이 매력적인 스포티지R 디젤 모델입니다. 엔진오일교환시기가 경과되어 입고되었습니다. 2010년 첫 등장한 스포티지R은 스포티지 시리즈의 3세대 모델로, 1세대의 프레임바디와 달리 YF쏘나타의 샤시에 R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여 우수한 승차감과 성능이 특징이었으며 당시에는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차량으로 지금도 여전히 잘생긴 외관을 자랑하며 성능이나 패키징 모두 신차들에 비해 큰 부족함이 없습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상태를 확인합니다. 디젤 특유의 탄냄새가 많이 올라오며, 오일량은 약간 과다입니다. 타 정비업체에서 과주입을 한 건지, 경유가 유입되어 오일량이 늘어난 건지 알 수 없어 이번 작업 이후 다음 입고 때 레벨 증가 유무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교체주기가 한참은 지나보이는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에어를 이용한 잔유 제거를 위해 주입구에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설치 후 차량을 리프팅합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캡을 탈거해 필터와 씰링을 제거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후,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잔유를 배출합니다.
세척 및 건조가 끝난 필터 하우징에 신품 필터와 씰링을 장착합니다. 모든 접촉면에는 신유를 발라 윤활시켜줍니다.
하우징을 손으로 돌려 가체결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신품 필터 드레인플러그를 토크체결해 마무리합니다.
압착 정도가 매우 심하며, 나사산이 망가진 드레인플러그와 와셔 모두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스포티지R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양이 상당히 많습니다.
주입할 엔진오일은 에쓰오일 세븐골드입니다. 저희 샵에서 기본라인으로 보유 중인 제품으로, 막상 저렴한 가격에 반신반의 하시는 분들도 많을 정도로 S-OIL 7 GOLD는 일명 가성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은 가격과 무관하게 그냥 성능이 높은 고품질 오일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매우 심하게 오픈) 유통상 마진이 적어 일부 정비소에서는 '광유' 라고 속여서(?) 팔기도 하고, 플러싱오일로 사용하기도(단기간 공회전으로 약간의 행굼효과 정도 말고는 세정효과 없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는데, 엄연히 100% 합성기유의 100% 합성오일입니다. 통에 분명히 써 있잖아요! "Fully Syntetic"이라고요.
본 제품은 일단 유럽 ACEA 기준, C2와 C3(C3-16, 16년 최신규격) 으로, 엔진보호와 연비 모두 챙겼으며, 5W30의 점도 후처리 장치 보호 부분에서도 정확하게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격을 충족합니다.
상기 MSDS에 명시된 오일의 구성요소는 베이스유 76.8% 이상, 그리고 나머지는 엔진오일 첨가제로 이루어 지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의 100%가 보시다시피 3기유의 고순도 VHVI유 입니다. 주유소도 S-oil만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S-oil은 정유계 진출 후발주자의 단점을 최신설비와 품질로 극복한 정유사이기 때문에, VHVI 품질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첨가제는 영업비밀이라 하여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100% VHVI기유에 12% 함량으로 MB 스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Infineum P600x' 가 우세합니다. 해당 첨가제 다른 메이저 윤활유 제조사에서도 애용하는 포뮬러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VHVI기유로 MB229.51스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대안은 많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섭씨 40도 및 100도 동점도는 평균적인 5W30 대비 살짝 높긴 하지만 디젤 엔진용으로 출시된 상품이니까요. 그리고 실제 MB229.51 규격은 5W40이 더 보편화 되있기는 하거든요. 하지만 초반 토크가 높은 디젤 엔진에게 동일한 점도 군에서 이정도로 살짝 높은 점도는 정숙성이나 진동억제에 유리할 것 입니다. 특히 내열화성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8도로 해당 가격군 뿐만 아니라 VHVI 기유 합성유로써는 거의 탑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매우 양호합니다만, 약간 첨가제 빨 인거 같기도 하고요( VMA비중이 5~9% ). 이리보고 저리봐도 좋습니다. 크게 흠 잡을 때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 베이스유로 인한 내구성 문제는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첨가제로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거든요. 첨가제 패키지로 상위 기유의 스펙을 맞춘다고 해도,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에서 오는 월등한 기본 스펙만큼의 동일한 내구성을 기대하기에는 첨가제의 비율부터가 전체 엔진오일 구성분에 있어 너무 소량입니다.
계산된 용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엔진을 웜업시켜줍니다.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체크합니다. 정량 잘 충진되었습니다. 다음 교환주기 후 입고되었을 때 오일량을 체크하기로 합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 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 후 출고합니다.
스포티지R에 맞는 다양한 합성엔진오일이 구비된 용인 엔진오일교환전문점을 찾으신다면 하단 연락처를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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