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출고 후, 첫 미션오일교환 그리고 교체시기가 도래되어 엔진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그랜저IG 2.4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현대차의 플래그쉽 답게 부드러움과 정숙성 그리고 보수적인 디자인과 편의장치까지 우리나라 오너드리븐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모델인데요, 언제나 상위권을 놓치지 않는 판매순위가 이를 방증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전동모터를 장착한 하이브리드 모델이니 높은 효율성도 자랑하며 정지 상태에서 발진 및 가속시 숨기기 어려운 4기통 특유의 진동과 거친 음색도 모터가 개입하여 상당부분 상쇄시켜 주기 때문에 한층 더 고급스러운 주행감이 특징입니다.
엔진오일교환
웜업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상태를 체크합니다. 상태는 적당해 보이는데 상당히 과충진 되어 있네요.
교체가 간편한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주입구에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연결한 후 차를 올려줍니다.
차량 하부에서는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후,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잔유를 제거합니다.
신품 필터 씰링에 신유를 바른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탈거된 드레인플러그인데요, 재사용과 과체결이 누적되어 있어 와셔가 플러그에서 분리가 안되는 상태입니다.
드레인플러그와셔는 엔진오일교환마다 매번 교체해야하는 일회성 소모품으로,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역시 양이 많습니다.
준비한 오일은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FE 0W-20제품으로, 높은 효율과 경쾌한 엔진구동 그리고 우수한 저온 유동성과 같은 저점도 엔진오일 특유의 장점에 충실하면서도, 텅스탠 기반의 첨가제와 PAO 및 에스테르가 사용되는 베이스유로 높은 수준의 엔진보호와 우수한 정숙성까지 양립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골고루 함께 누릴 수 있는 최고급 합성유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SN-plus보다 상위 등급인 API SP 등급이며, SAE 기준 0W-20 점도 역시 정확하게 충족합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기 좋진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이기도 했는데요,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가고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lfXKu/btsm9fVCOB1/dO0VvDKyX85zQwTKOkMoaK/img.png)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GM dexos1™ Gen 2, License No. D10689HJ081)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또한 해당 제품의 국제규격 등급은 API 기준으로 SP 그리고 ILSAC 기준 GF-6A 로 현재 공표된 규격 중 가장 가장 최신 규격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eVoEK/btsm8QhBNkG/pMMMH249cS9zfLyZ7e0WoK/img.png)
라베놀 라인업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오버스팩의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인데요,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45.9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8.4로mm/s로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63도, 인화점은 무려 23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9.0mg KOH/g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가솔린 엔진 전용 합성유입니다.
신유를 정량 주입합니다.
강제 공회전 모드로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상승시켜줍니다.
웜업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레벨을 체크합니다. 약 80% 정도 세팅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들을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하면 엔진오일교환 작업이 종료됩니다.
미션오일교환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미션오일교환 작업을 시작합니다.
기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드레인플러그에 메탈성 슬러지가 많이 포집되어 있긴 하나, 큰 쇳조각과 같은 이물질은 없어 특이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세척 후, 신품 와셔로 교체합니다.
더 이상 오일이 배출되지 않으면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해당 차량은 현대 파워텍 6단 변속기 장착차량으로, SP-4 규격을 사용합니다. 준비한 신유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 입니다. 순정규인 SP-4 규격을 만족하면서 순정대비 약10% 높은 동점도로 인해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에서 오는 마찰저감 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3x4cn/btsm9uLR0Ub/zEV8p8CJIxYIGecfKJ3hk1/img.jpg)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변속기액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스팩이 요구되는 DEXRON VI 규격의 공식승인을 받은 제품이라 더더욱 믿음이 갑니다. SP4 규격을 충족하는 멀티 규격의 제품은 많습니다만 이 중에서 DEXRON VI 공식승인 까지 받은 제품은 찾기가 힘들거든요.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 주입이 끝났으면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을 위해 변속을 진행합니다.
여름이라 온도가 금방 오르는데요, 시동을 끄고 팬을 이용해 온도를 떨어뜨린 다음, 다시 시동을 걸어 변속 시퀀스를 진행합니다. 유온이 일정 부분 상승했으면 P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cartailor.tistory.com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레벨링플러그 씰링을 신품으로 교체 후,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할 때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좌측부터 기존 사용유,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입니다. 우측이 현재 차량의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들을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 체크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그랜저IG를 위한 꼼꼼한 유지보수와 고품질의 합성오일들로 차량의 컨디션을 관리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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