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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알티마 CVT미션오일교환 - 오일필터교체,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3. 7. 13.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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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알티마입니다. 처음부터 북미시장을 겨냥하여 전략적으로 개발된 모델로 199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6세대까지 출시가 된 성공적인 모델로 북미권 거리에서 매우 흔하게 만나볼 수 있는 차량입니다. 입고된 차량은 5세대 모델로 넉넉한 출력과 높은 정숙성 그리고 효율까지 모두 챙겼는데요 아마 그 어느 메이커보다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CVT자동변속기가 장착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CVT변속기는 뭔가요? 왜 소음이 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CVT 미션은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의 약자로, 말 그대로 풀어쓰자면 '연속형 가변 변속기' 라는 뜻입니다. 즉 최저 기어비 부터 최고기어비 까지 4~10단의 단계별로 변속이 필요한 일반적인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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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 직후 확인한 변속기 오일 온도입니다. 작업을 시작하기엔 온도가 많이 높은 편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무려 40도 이하일 때 드레인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완전 냉간수준의 유온이 되겠는데요, 지금 같이 30도를 훌쩍 넘는 시기에는 작업장 냉방을 풀로 가동하고 여러 팬을 동원하여도 엄청난 기다림이 요구됩니다.

 

 

 

한참을 기다린 끝에 유온이 40도 미만으로 떨어졌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외부에 장착된 미션필터부터 후딱 탈거합니다. 필터부터 제거하면 오일라인의 압력이 해제되면서 라인에 머물던 오일들이 하부 오일팬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배출량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신품 카트리지, 고무씰과 하우징 가스켓에 신유를 발라 장착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필터캡을 정확하게 체결해 줍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차 뒤를 들고 입으로 부는 세기의 에어로 멈췄던 배출이 한번 더 이어지게 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하고요.

 

 

 

배출이 완전히 멈추면 드레인볼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잘 잠가 줍니다.

 

 

 

주입할 오일은 노쓰씨 파워 CVT 오일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한 NS-3 규격의 제품으로 우수한 성상과 높은 열 안전성을 자랑합니다.

 

 

노스씨 파워 CVT의 경우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34.2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7.4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80도 입니다. 반면 닛산 순정 CVT 물성치를 참고해서 열거하자면,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25.8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6.23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70도 입니다.

닛산의 초도충진유의 성상과 비교해 보면, 노스씨가 점도가 약간 더 높으며, 인화점 또한 더 높기 때문에 내열화안정성이 우세해 보입니다. 물론 높은 점도로 인해 냉간상태에서 예열이 완료되기 전 까지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냉간 연비면에서 약간 불리할 수 있겠으나, 열간 점도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CVT 특유 고주파 소음이나 슬립 그리고 고열에서의 보호 능력면에서는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노스씨의 경우 "highly refined synthetic technology" 라는 카피가 있어 2기유 광유가 섞여 있지 않을까 했는데, MSDS표를 보니 베이스오일이 전량 VHVI 그룹3기유 합성유로만 구성된 100% 합성오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시장(유럽)에 따라 그룹4 이상의 기유만 Synthethic 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100% Synthethic 이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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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을 수차례 진행하며 레벨링 유온에 들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오일온도가 규정치에 도달하면 재빠르게 레벨링홀을 통해 과주입분을 배출시켜 줍니다.

 

 

 

과주입분이 방울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재빨리 레벨링홀을 잠가 줍니다.

 

 

 

규정값에서 레벨링이 잘 완료 되었습니다.

 

 

 

손으로만 꽉 잠갔던 레벨링볼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명시된 값으로 잘 조여 줍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냄새가 역합니다.

 

 

 

좌측은 사용유 우측은 레벨링 때 배출된 오일입니다.

 

 

 

작업 후 폐기되는 부품들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부드러운 발진감과 직결감을 충분히 확인 후 다시 차를 올리고 하부 작업부위에 특이사항이 없는 것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파워트레인관련 이상코드는 없는지 확인 후 출고하게 됩니다.

 

 

 

까다롭다고 알려진 CVT유지보수, 올바른 정비로 언제나 최상의 효율과 부드러움만 고장없이 누려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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