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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뉴라이즈 2.0 LPI - 순정 AFLS(DBL) LED 헤드라이트 설치

cartailor 2023. 9. 25.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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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주행 시 할로겐 사양 헤드라이트의 부족한 광량을 개선하고자 순정 LED 헤드라이트 장착 작업을 위해 입고된 뉴라이즈 2.0 LPI 모델입니다. LPG를 연료로 하는 차량들은 영업용 목적이거나 자가용일 경우 7인승 이상 또는 차주가 장애인이거나 국가유공자와 같이 특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만 소유할 수 있었는데요, 몇년 전 부터 이런 제약들이 사라지면서 누구나 LPG자가용을 소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간 LPG차량들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가솔린 대비 낮은 출력과 연비 그리고 겨울철 시동성이 나쁘다던가 하는 불편함들이 있었지만 최근 출시되는 LPG차량들은 연료 공급방식이 카브레타 형식의 기화기를 사용하는 방식에서 가솔린 MPI 엔진들 처럼 흡기 매니폴드에 인젝터를 통해 연료를 고압의 액체상태(5~15bar)로 개별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는 LPI 방식으로 변경됨에 따라 이제는 이런 불편함들이 과거의 이야기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에 따라  중고차 시장에서도 LPG차량의 수요가 높아져 유류비 절감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LPG의 경우 영업용과 같이 단가에 민감한 특수 목적으로 소비되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자가용으로 출고되는 동일한 가솔린 모델들에 비해 고급 편의사항들이 누락된 경우가 많습니다.

 

 

 

뉴라이즈 LPG 사양의 경우에도 신차 계약 당시, LED헤드라이트 가솔린 엔진에서만 선택이 가능한 옵션이었습니다. 즉 LPG 모델에서는 애초에 선택조차 할 수 없었던 사양입니다. 하지만 순정품을 사용하여 순정회로 대로 동일하게 구동하도록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합법적으로요.

 

참고로 우측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상향등 점등 시, 하향등과 별도로 하나의 광원이 더 점등되는데요. 하향등과 상향등이 각각의 광원을 통해 작동하는 헤드램프를 4등식이라 합니다. 순정 LED헤드램프로 변경 시, 상향등도 LED 광원을 사용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작업을 위해 준비한 모든 부품들은 현대모비스 순정품입니다.

 

 

 

가장 핵심부품인 AFLS 타입 LED헤드라이트입니다. 다이나믹 벤딩 라이트(DBL)을 지원하는 부품으로, 차량 높이나 조향 방향에 따라 라이트를 상, 하, 좌, 우로 자동으로 움직여 사용자의 시야 개선을 도와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변형 전조등 시스템을 구연시켜 줄 오토레벨링디바이스와 DBL ECU입니다. 해당차량의 DBL LED헤드라이트는 상기 레벨링 디바이스가 장착된 상태로 형식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해당 장치를 필히 장착해야 합법적인 튜닝이 됩니다.

 

 

 

LED 사양에 맞는 정션박스입니다. 

 

 

 

새롭게 추가 또는 변경되는 모든 배선과 커넥터는 뉴라이즈에 맞게 사전에 미리 재단 및 1차 마감해두었습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 먼저 탈거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레벨링 디바이스 장착을 위해 우측 후륜을 탈거합니다.

 

 

 

정해진 자리에 디바이스를 설치합니다. 장착 위치에는 사양과 관계 없이 볼트 자리가 이미 있기 때문에 위치 선정에 관한 고민이나 오장착의 우려없이 공장출하 때 장착된 차량과 100% 동일하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외부로 노출된 신규 배선은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감싸 배기나 브레이크 열 그리고 각종 이물질과 수분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였으며, 전용 홀타이와 케이블 타이로 튼튼하게 고정하였습니다. 신규 배선은 방수 서비스 홀을 통해 실내까지 들어오게 되며, 흡음테이프로 테이핑해 잡소리를 방지한 후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순정 라인을 따라 필요한 곳 까지 이동합니다.

 

 

 

내열 그리스를 휠 허브에 소량 도포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모든 휠너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마스킹을 한 후, 프론트 범퍼와 헤드라이트를 탈거합니다.

 

 

 

좌측은 LED, 우측은 할로겐 사양 헤드라이트입니다. 미 점등시 두 사양간의 외관적인 차이가 큰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능적인 면에서 보면 변경되는 점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광원에 따른 밝기 차이 그리고 프로젝션 디자인이 각지게 변경되는 점, 마지막으로 상하향등 일체형 타입으로 변경되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할로겐에서 LED로 변경 시 커넥터가 맞지 않아 사양에 맞게 변환해줘야 합니다.

 

 

 

변경이 완료된 커넥터입니다.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마감해 외부 이물질이나 엔진룸 내에서 발생하는 열 그리고 수분으로 부터 배선을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모든 배선 작업은 납땜을 통해 먼저 결속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축 튜브를 사용해 마감 후, 전기테이프로 테이핑한 다음 콜게으트 튜브에 삽입해 줍니다.

 

 

 

콜게이트 튜브로 마감한 배선은 다시 한 번 더 전기테이프로 테이핑해 마감합니다. 배선 위치 고정이 필요할 경우, 전용 홀타이 그리고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고정합니다.

 

 

 

이제 실내 작업입니다. 가장 먼저 기존 정션박스를 탈거합니다.

 

 

 

좌측은 신품, 우측은 고품 정션박스로, 두 사양 모두 외관은 동일하나 내부 로직이 완전히 다른 이종 사양 부품입니다. LED 헤드라이트로 변경 시, 해당 부품도 함께 교체해줘야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DBL ECU 설치 및 신품 정션박스로 교체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실내 배선 작업을 마친 후 탈거했던 부품들을 조립합니다.

 

 

 

실내 작업이 끝났으면 신품 헤드램프를 장착 후 배터리를 연결해 작동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양쪽 모두 시원하게 잘 들어옵니다.

 

 

 

시동을 걸고 전기 부하 등 여러 시나리오에서 떨림이나 이상현상 없이 정상 작동하는지의 여부를 충분히 확인 후 탈거했던 프론트 범퍼를 조립합니다.

 

 

 

이제 코딩 작업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작업과 관련된 고장 코드를 확인해보면 보시는 것처럼 폴트가 존재하는데요, 신규로 장착된 DBL ECU에 코딩 작업이 미실시되었기 때문입니다.

 

 

 

공차 상태에서 파라미터 세팅 및 센서 초기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코딩을 완료 후 폴트 여부를 체크합니다. 깨끗합니다.

 

 

 

다이나믹 벤딩 모듈도 테스트합니다. 관련 영상은 차후 업로드될 피터웍스의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테스터기에 차량을 정렬 후,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와 더불어 제대로 된 곳을 비춰 광원 변경 효과를 더욱 체감할 수 있게 조사각을 조절합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시원한 LED 헤드라이트와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LED 데이라이트의 궁합이 훌륭합니다. 이게 바로 현대에서 선보인 뉴라이즈의 진짜 모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LPG 모델에서는 선택조차 불가능한 옵션이었지만 순정과 동일한 회로로 100%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어둑해졌으니 간략하게나마 야외 시인성을 확인해봅니다. 미점등 상태입니다.

 

 

 

좌측은 하향등, 우측은 상향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대낮같이 환한 시야를 제공합니다.

 

 

 

뉴라이즈 LED 헤드라이트는 상하향등일체형 2등식 바이펑션 타입 헤드램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광원에서 셔터막 작동 유무에 따라 좌측처럼 하향등, 우측처럼 상향등 점등 상황을 구현합니다.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헤드램프 비교 사진입니다. 할로겐과 비교해 확연히 밝은 광량과 더불어 LED 데이라이트와의 통일성 그리고 다이나믹 벤딩 라이트와 같은 부가 기능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쏘나타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이 궁금하시다면 해당 블로그를 통한 검색과 피터웍스의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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