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MD 출시 초기형 차량으로, 세월이 지남에 따라 올드해보이는 외관 변경과 함께 시야 개선을 위해 헤드라이트 튜닝을 진행합니다. 깔끔한 화이트 바디도 헤드라이트가 구식으로 보이는데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MD 초기형 모델은 반사판과 전구 내부가 훤히 보이는 클리어 타입 전조등이 적용되어 있어 합법 인증 LED 장착을 위해 헤드라이트 어셈블리를 프로젝션 타입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프로젝션 타입 할로겐 사양 헤드라이트입니다. 현행법 상, 자기인증LED 설치를 위해서는 "프로젝션"타입이 적용되어야 하는 조건으로 인해 해당 사양에 맞는 후기형 제품 헤드라이트로 교체가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LED를 장착하기 위해서라는 조건만 보기에는 부연 설명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는데요. 우선 헤드라이트 디자인 변화와 함께 프로젝션이 주는 구조적인 장점으로 인해 먼 거리를 비추는 데 클리어 타입과 비교해 유리한 장점이 존재합니다.
브라비오LED 중 플래그쉽 제품인 터미네이터 SP PLUS 입니다. 한국튜닝산업협회(KATMO), 국토부 인증을 받은 합법 자기인증 전조등으로 합법적으로 사용가능한 LED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 기준, 브라비오 A/S 기간 2년을 제공합니다. 다만 모든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닌데요. 해당 제품을 기준으로 더뉴아반떼MD와 같이 9005(HB3) 규격의 할로겐 전구를 사용하며 프로젝션 타입 헤드램프가 적용된 차량에 대해서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착 가능한 차종 리스트 및 관련 Q&A는 하단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마스킹을 한 후, 범퍼와 양쪽 헤드램프를 탈거합니다. 조수석 헤드램프엔 더스트캡이 장착되지 않은 상태였네요. 수분 유입으로 인해 부식될 가능성이 있으니 더스트캡은 꼭 닫고 다녀야 합니다.
신품 헤드라이트에서 할로겐 전구를 탈거합니다.
브라비오LED를 장착합니다.
클리어 타입에서 프로젝션으로 변경 시, 커넥터를 사양에 맞게 변환해야 합니다.
모든 배선은 납땜과 수축튜브를 사용해 튼튼하게 고정되도록 하였으며,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마감해 외부 물이나 엔진 열로 부터 보호하였습니다.
변환 작업이 끝난 순정 8핀 방수 커넥터입니다.
탈거의 역순 조립을 마친 후, 전조등 시험기를 이용해 변경된 광원에 맞게 조사각 조절 작업을 진행합니다.
모든 작업은 합법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되며, 전산등록까지 모든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작업 전후 외관 비교입니다.
아반떼MD의 어두운 헤드라이트, 합법 작업들로 시야 개선을 이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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