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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비 한대가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 되었는데, 핸들을 돌리는 느낌이 이상합니다. 핸들을 돌릴 때 느낌이 뭔가 인위적이고 파워스티어링 펌프에 부하가 걸릴 때는 저음의 둥둥둥 거리는 소음과 진동이 느껴집니다. 특히 모하비의 경우 V6엔진을 장착한 차량이라 공회전시 큰 진동이나 소음이 없는 편이라 더욱 부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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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스티어링 리저버를 파츠크리너로 깨끗히 세척하고 양을 보는데요, 열간시 입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냉간기준으로 min에 와 있습니다. 양도 문제인데 멸치액젓 같은 썩은 냄새가 진동합니다. 출고 후 단 한번도 교체를 하신 기억이 없다고 하십니다. 아마 이대로 수개월 더 방치하는 경우 쇠갈리는 소음과 함께 본격적인 고장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이미 부식된 오일로 인해 하부 파워스티어링 기어에서는 미세누유가 관찰되었는데요, 제 기능을 못하고 산화되고 부식된 오일은 부품간 결합부에 누유를 막는 고무씰을 서서히 경화시키고 부식시켜 누유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일단 누유가 매우 미세한 정도인지라 매 오일교환 때 마다 점검 후 보충하시면서 운행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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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리저버에 있는 폐유를 석션으로 뽑아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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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를 빠진만큼 보충을 해 주고요, 시동을 걸어준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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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을 좌우로 끝까지 천천히 여러번 돌려, 리저버에 주입한 신유가 유로를 돌며 폐유와 섞이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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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한번 리저버에 있는 오일을 모두 뽑아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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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번 빠진 만큼의 신유를 넣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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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은 좌우로 열심히 돌려줍니다. 파워스티어링 펌프가 구동되며 신유가 잘 섞여가며 폐유를 희석시킵니다.
리저버는 용량이 작기 때문에 한번에 뽑아내고 넣을 수 있는 양이 불과 수백미리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런식으로 폐유를 뽑아내고 신유를 넣고 핸들을 돌린다음 폐유를 뽑고 하는 과정을 준비한 2리터 가량의 신유를 모두 소진 할때 까지 십여차례 반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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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작업을 마치면, 신유의 색이 빨간색으로 돌아오며, 원할한 윤활작용 및 꾸준한 유압전달로 인해 핸들을 돌리는 느낌이 부드러워지며, 엔진에 걸리는 부담도 완화되어 진동과 소음이 감소됩니다. 무엇보다 약간 늦은 감이 있었긴 하지만, 지금이라도 발견해서 차 후 고장예방에도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최근 차량에는 파워스티어링의 동력이 기존 기계식 펌프에서 전기모터로 변경되고 있기 때문에 생소한 소모품일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파워스티러링 오일을 사용하는 차를 운행하신다면, 다른건 몰라도 뚜껑을 연 다음 냄새를 한 번 맞아 보시면 교환여부가 바로 판단될 거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안전하고 부드러운 운행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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