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르노 QM3 1.5 DCI 엔진오일, 에어컨필터교환 - NORTH SEA WAVE POWER C4 5W-30

cartailor 2025. 4. 26. 05:11
반응형

엔진오일교환작업을 위해 입고된 QM3 1.5 디젤 모델입니다. 과거 쉐보레 트랙스 뒤를 이어 소형 SUV 세그먼트에 뛰어든 모델로, 소형차의 경제성과 펀드라이빙을 겸비하고도 SUV 차체로 인해 차급을 초월하는 넓은 실내 공간과 높은 차체에서 오는 높은 시야, 안전성까지 모두 챙기며 초반에 큰 인기몰이를 한 바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페이스 리프트를 한 차례 거친 모델로 디자인과 편의 사양이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파워 트레인은 후속인 캡처, SM5, SM6 등에도 세팅만 달리하여 적용되는 동일한 1.5리터 (1,461CC) dCI 디젤 엔진이 적용됩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90마력 버젼이 적용되는데요, 아무리 작은 차체지만 SUV차량에 90마력은 부족해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토크가 22.4kgf·m로, 웬만한 자연흡기 중형세단 이상이고 6단 듀얼클러치 변속기가 조합되어 있어 제법 날렵하고 경쾌한 주행감을 뽐내면서 숫자는 기우에 불과하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마력의 한계는 고속도로에서 제한 속도를 초과하여 추월을 하거나 할 때 들어 나지만 딱 그 때 뿐 평소에는 넉넉한 토크감만이 느껴집니다. 또한 낮은 출력 덕분에 효율이 매우 높고 큰 힘을 내지 않는 대신 상당히 정숙하고 부드러운 회전 질감이 인상적입니다.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레벨을 확인합니다. 오일량이나 상태 모두 양호한 편합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접근성이 매우 나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엔진룸 상단에서 접근해야 하는데 위치가 꾀 깊숙히 있으며 캔타입의 필터를 거꾸로 탈착해야 하기 때문에 탈거할 때 필터에 잔유하는 폐유가 하부 배선이나 커넥터를 오염시킬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사실 이를 방지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오염을 최소화 하기 위해 폐장갑을 아래 까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고 깨끗하게 클리닝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신품 필터에 신유를 잘 발라 윤활 후, 토크렌치를 사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엔진오일을 배출합니다.

 

 

 

오일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교체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해당 차량의 엔진오일 규격은 ACEA-C4(RN0720)입니다. 후처리장치가 있는 차량에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C3 규격대비 내마모성이나, 엔진 청정성 부분은 동일하지만 황산회물과 황의 배출량을 감소시켜 DPF의 부담을 완화시킨 규격입니다.

 

 

 

기존 디젤 엔진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C3 규격대비, 후처리 장치 부분에서 C4가 훨씬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C3를 사용하는 경우 당장 한 두번 큰 문제가 없겠지만, 차후 비싼 DPF를 망가뜨리거나 효율을 저하시킬 소지는 있습니다.

 

 

 

주입할 신유는 노스씨 웨이브 파워 C4 5W-30입니다. 사실 C4 규격은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선택권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현대/기아가 사용하는 규격이 보편적인 규격이고 선택권도 많고 가격도 보다 저렴하거든요.

​일단 C4 규격의 경우 선택이 제한적이고 대체적으로 말도 안되는 고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좋은 가격에 좋은 품질을 갖고 있는 믿을 수 있는 제조사의 제품이기 때문에 C4규격의 차량에게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일단, 제조사가 생소할 수 있지만, 브랜드는 두말 할 것 없이 믿을 수 있거든요. 시골 한적한 막걸리 공장 같은 데서 이것 저것 섞어서 가내수공업 수준으로 제조하는 그런 브랜드가 아니라, 이미 중 장비 시장에서도 유압유 등을 다량 공급하는 업체로도 유명하며, 네덜란드의 로테르담 항만에 직접 공수해온 베이스유를 제대로 된 설비와 오일탱커에서 직접 이송할 수 있는 설비까지 보유한 대형 블랜더입니다.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그리고 온도를 올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오일량을 체크합니다. 정량 잘 세팅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필터, 플러그 모두 깨끗합니다.

 

 

 

오일 교환 시기 리셋 및 다음 교환주기를 기재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합니다.

 

 

 

교체하기 까다로운 캐빈필터를 교환 후 출고합니다. QM3는 다른 메이커들에서는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는 소모품들의 정비성이 여러모로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양한 유지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