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함과 안정적인 주행이 돋보이는
라세티 프리미어 1.8 CDX
최상위 트림에도 불구하고 순정 오디오는 다소 아쉬운 게 사실인데요.
특히 자출유닛의 제한적인 출력의 한계를 넘지 못하며
볼륨을 키울 때 다소 아쉬운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고 차량 그대로 외관의 훼손없이 순정 오디오에 힘을 보태 주고자
소니 XM-S400D 앰프를 준비했습니다.
(해당차량은 순정 자동차스피커를 나카마시 6인치 "nsc 165c" 모델로 교체한 차량입니다)
SONY XM-S400D SPEC
Size : 162.8mm X 62.6 X 37.3mm
작은 크기와 저전력 소모가 강점
내장된 High & Low-pass Filter 로 주파수 범위를 분리하여 사운드 스테이지를 더욱 풍부하게 체험
/ 번거롭게 트렁크 앰프랙을 만들 필요 없이 데크 주변이나
기타 손쉬운 곳에 장착이 가능한 사이즈/
store.sony.kr
소니 미니앰프 XM-S400D 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작은 사이즈와 전력소모를 꼽을 수 있습니다
INPUT 단자 또한 RCA와 Hi-level 겸용임으로 자출과 무출 유닛을 모두 지원하며
보통 순정 자출 유닛의 두배는 거뜬히 넘는 RMS 기준 45W X 4CH 의 준수한 출력에도 불구하고
62.6cm X 37.3cm x 162.8cm 에 불과한 작은 크기와 460g 밖에 안되는 무게로 인해
설치공간의 제약이 매우 적어 오디오 뒤의 빈공간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니앰프를 장착하기 앞서, 라세티 프리미어 실내로 들어가
센터페시아 트림을 조심스레 탈거하여 오디오 배선으로 접근합니다
모든 탈거작업에 손상이 없도록 다양한 크기의 분리도구와
정비지침서를 꼼꼼하게 검토하여 정확한 탈거 포인트를 파악하여 훼손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열심히 탈거하여 드디어 순정 오디오가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사실 앞에 오디오 버튼이 있는 부분은 컨트롤만 담당하는 패널이고
실제 오디오 유닛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사진에 보시는 부품입니다
순정 오디오에서 나오는 모든 소리는 이제부터 소니 앰프를 거쳐 스피커로 전달이 됩니다
결선작업은 납땜과 수축튜브를 사용해 마감함으로써 튼튼하게 마무리했습니다
(시간이 지나게 되면 나타날 수 있는 차량의 진동과 열로 인한 불량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후 해당 배선은
순정과 동일한 스폰지 재질의 테이프로 마감을 해 주었습니다
(현재 모든 작업은 잭바이 잭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 차량의 미니앰프가 위치할 공간으로 기어 박스 아래를 선택했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와 같이 순정오디오 유닛 뒤의 공간이 많지 않은 경우 본 위치가
설치 배선의 길이나 발열로부터 안정적인 최적의 위치로 판단됩니다
특히 소니에서 권장하는 최대 전원선의 길이(휴즈로 부터 40cm)도 안전하게 충족시킵니다
앰프 고정은 열에 강한 하이패스용 양면테이프와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단단히 고정시켰습니다.
혹여나 앰프에 장착되는 커넥터가 꺾여 장착되거나 눌리지 않게 심혈를 기울여 장착합니다.
고속 주행 및 비포장도로 운전에서도 끄떡없게 처리 완료했습니다.
/ 배선과 본체 모두 잡소리 1도 허락하지 않습니다 /
차체 접지의 경우 O-ring 단자를 이용해서 안전하게, 확실하게 체결하였습니다
소니 미니앰프의 경우 저전력 제품으로 비슷한 출력을 내는 타 제품과 달리
배터리 직결을 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로 인해 차체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을 뿐 더러
차체를 거쳐 뜨거운 엔진룸으로 연장되는 전원선의 리스크도 줄일 수 있습니다
전원 공급선의 경우에도 단순히 퓨즈에 다리 묶기를 하지 않고 퓨즈 커넥터를 사용하며
제조사가 권장하는 용량 이상의 전원이 공급되는 빈 홀더에 정격퓨즈를 장착하여 체결해 줍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으니 테스트도 꼼꼼하게 진행하였습니다.
전우좌우 스피커의 위치를 하나씩 확인하여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작업은 제가 했지만 출력 차이가 상당히 느껴졌습니다)
사운드는 하단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 입장에서 출력 하나만으로 음"질"과 음"압"의 향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의 순정 오디오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소니 XM-S400D 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이런분께 추천!!
순정오디오에 10~20% 정도 부족함을 느끼시는 분
큰 비용이나 공사 없이 부족한 부분을 해소하고자 하시는 분
고속주행이 많아 출력, 특히 음압에 아쉬움을 느끼시는 분
이런분은 NO
내가 저번에 타본 벤츠의 부메스터와 같은 퀄리티를 바라시는 분
최고의 사운드를 지향/계획 하시는 분 (중복투자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려운점
라세티프리미어를 포함한 다수의 쉐보레의 경우
시스템 사운드 (차밍벨, 후방감지기 소리, 깜빡이 소리 등)이 스피커로 출력이 됨으로
이 부분의 지식이 없이 작업하는 경우 주행 중 깜빡이 소리, 후방감지기 소리가 안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같이하시면 좋은 추천 아이템
채널당 rms 20~30Watt 내외의 엔트리 급 중저가 스피커로 교체 (해상도 / 음질향상)
바닥우퍼 설치 (저음보강 / 외관상 보이는 부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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