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우디 3.0TFSI 차량이 슈퍼차져 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는데요, 차량의 누적주행거리 및 이전 교체이력을 보니, 이번작업도 교체가 아닌 말라버린 오일섬프에 배출없이 오일만 주입하는 작업이 될 것같은 예감이 듭니다.
슈퍼차져오일의 관리와 교환의 필요성은 하기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3.0TFSI는 가 같은 엔진 같이 생겼지만, 사실 연식에 따라 세세하게 개선작업이 잦았던 엔진입니다. 큰 틀이나 설계는 C6 모델의 후기형에 부터 적용이 되어 어느정도 검증이 되었으나, 최신 환경규정과 효율성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하였던 것 같습니다. 아마 C8로 넘어오며, 이렇게 성숙되고 완성도 높은 슈퍼차져 엔진을 일반적인 터보로 대체하는데에 있어 고민이 컸을 것 같습니다.
해당 엔진은 초기형 대비 출력은 동일하나, 냉간시 촉매 온도의 빠른 상승을 위한 2차공기제어를 관장하는 진공부의 설계가 약간 변형이 되었고 이에 따라 슈퍼차져 후면에 위치한 진공 루팅이나 커넥터가 약간 다른 정도 입니다.

인테이크를 비롯해 슈퍼차져 탈거를 위한 부품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거합니다.

그 다음, 수퍼차져 벨트 텐셔너의 장력을 완화 시켜 준 후 슈퍼차져 구동벨트를 탈거합니다.

벨트 제거 후 슈퍼차져를 고정하는 너트들을 순서에 맞게 모두 탈거하고요.

헷갈릴 수 있는 진공피팅이나 동일한 형상의 커넥터 들은 마킹을 통해 정확하게 원위치 시킬 수 있도록 조치해 주고요.

수냉식 인터쿨러 인/아웃 냉각수 호스를 각각 탈거 후 빠진 것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 본 후,

2인 1조로 최대한 수평을 유지해가며 슈퍼차져를 쏙 하고 탈거합니다.

역시나 오일이 한방울도 안나옵니다.

슈퍼차져 드레인플러그의 경우 드레인볼트의 오일이 찌든 경우가 많아서 재사용이 어렵습니다. 볼트째 교환합니다.

신유를 정량 주입합니다. 무색 무취의 물 같이 묽은 합성재질의 윤활유 입니다.

신품 드레인볼트는 정확하게 규정토크로 체결해 줍니다. 지금 벌써 손으로만 풀리를 살살 돌려봐도 오일이 있고 없고가 소리나 저항부터가 다른데, 막상 엔진에 물려 부스트 시 부하가 걸릴 때는 얼마나 큰 차이가 날지 상상이 안갑니다.

슈퍼처져 탈착시 중요성을 간과하여 재활용 하였다가 높지는 않지만 무시할 수 없는 확율로 빅 엿을 선사하게 되는 어답터 입니다. 부스트시 압력 그대로를 다 받기 때문에 생각보다 고열 고온 고압력에 노출되는 부품입니다. 무조건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수퍼차져는 탈거한 김에 수냉인터쿨러 팬에 떡진 카본을 녹여 세척해 줍니다. 압축공기 전량이 좁은 핀을 통과하는데, 카본으로 인해 유량이 감소하고 저항을 받게되어 고 RPM 도달 시 성능저하의 주범이 됩니다.

인테이크 내부도 깔끔하게 세척해 줍니다. 고급유 관리 차량답게 큰 오염은 안보입니다.

불렸던 카본 때는 다 석션기로 빨아드립니다. 그리고 진공을 걸어 흡기 플랩도 양쪽 모두 동일한 속도로 개폐가 되는지, 압력을 걸고 대기했을 때 일정시간 이상 정상적으로 유지하는지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역시 2인1조로 수평을 유지하며 한번에 꼽아줍니다. 망설이거나 와리가리 하게되면 정확하게 체결되지 않는 구조입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고정볼트를 순서대로 체결합니다.

탈거했던 커넥터 및 피팅도 탈거 전 마킹했던 것을 참고하여 정위치에 정확하게 체결해 줍니다.

슈퍼차져 구동벨트를 원위치 시켜준 후, 에어크리너 및 흡기덕트를 조립합니다.

슈퍼차져 탈거시 손실된 냉각수를 보충해 줍니다.

자 시동을 걸어 냉각수 에어빼기를 한차례 진행 후 정상 구동온도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키온 상태에 둡니다.

클리닝으로 변경된 작동부하값 및 유량값에 맞게 트로틀바디의 학습값을 소거 후 새로운 값으로 학습시켜 줍니다.

웨이스트게이트 역활을 하는 압력제어밸브 역시 동일하게 재학습 절차를 실행합니다.

이후 시운전 후 진단기 진단을 통해 모든 작업이 이상없이 잘 되었음을 확인합니다.

출고전 엔진룸을 깨끗하게 세정합니다.

메뉴얼에 명시된 냉각수 레벨은 냉각기준 MAX 라인, 열간시에는 MAX 글자 내에 걸치면 정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명품 엔진, 정확하고 합리적인 유지보수로 효율적이고 고장없이 최적의 성능으로 한결같이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 내차를 건강하게 > 정확한 소모품 교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벤츠 GLK220 브레이크패드교환 - 분진, 소음걱정없는 하겐(HAGEN) 브레이크패드 (0) | 2020.04.28 |
---|---|
AUDI A7 3.0 TFSI - 슈퍼차져오일교환 (0) | 2020.04.17 |
BMW GT 640ix (G32) 브레이크 패드교환 - 세라믹 브램보 브레이크 패드 (0) | 2020.03.22 |
아우디 A7 3.0 TFSI 슈퍼차져오일교환? 또 슈퍼차져오일보충입니다 (0) | 2020.03.16 |
아우디 A6 3.0 TFSI 슈퍼차져오일교환 - 흡기클리닝, 어답테이션까지 한방에 끝! (0) | 2020.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