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소형차의 대명사 기아 프라이드 입니다. 80년대 포니 이후 첫 해치백이었던 프라이드는 세단 일색이던 자동차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는데요, 뒤에가 잘린 것 같다 라고 우스갯 소리를 하는 사람도 있었고 실제로는 그렇게 많이 작은 차체가 아니었음에도 해치백 디자인으로 인해 작은차 유머에 티코가 나오기 전까지 단골로 등장하곤 했었습니다. 그래도 단단하고 실용적인 성능으로 인기가 상당히 높았는데요, 단종 후 한참 후 다시 출시된 기아차의 신형프라이드는 1세대 만큼 큰 센세이션은 없었지만, 작은 차체에 디젤엔진을 적용하여 한동안 슈퍼카로 불리기로 할 정도로 신선한 조합을 선보이기도 했었습니다. 해당차량은 가솔린 차량인데요, 엔진오일 교환시기가 도래하여 방문주셨습니다.
기존 사용유의 상태는 양호하며, 양은 약간 과다입니다. 여담인데, 처음 입고되는 차량치고 정량 주입이 되어 있는 차를 보는 경우가 매우 드문 것 같습니다. 확율적으로 그런건지, 원래 약간의 과주입이 일반적인 건지는 모르겠으나, 그래도 제조사에서 굳이 정해놓은 한계점은 따르는게 여러모로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이정도의 과주입은 실상 차량의 성능이나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닐 것입니다.
교체가 쉬운 에어크리너 부터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를 신속하게 삽입 후 호스를 잘 정리해 줍니다.
기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작업전 확인한 하단 드레인볼트에는 누유가 있었습니다.
오일필터는 캔타입입니다. 조심스럽게 제거 후 내부에 있는 잔유가 계량될 수 있도독 비커에 모아 줍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입으로 부는 정도로만 에어를 살살 개방해 줍니다.
멈췄던 배출이 한참을 더 이어지게 됩니다.
최종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상태는 양호합니다. 육안상 혹은 냄새로 관찰해 보았을 때 산화나 별다른 이상 징후는 없습니다. 더 이상의 상태를 알려면 고가의 사용유 분석 장비가 필요하겠죠? 배출유를 손으로 만져보고(심지어 눈으로만 보고) 점도가 깨졌네 어쩌네 하는 이야기에 속지 마시기 바랍니다. 열간 배출된 엔진오일은 상온의 신유보다 물처럼 묽은 것은 당연한겁니다. 오히려 열간 사용유가 신유과 비슷한 점도라면 크게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할 겁니다.
그리고 엔진오일 색이 진하다고 저품질이라고 하는 이야기도 잘 못 된 겁니다. 대한민국에 유통되는 SM 혹은 SN급 이상의 엔진오일이 자연흡기 차량에서 일상적으로 주행하는 정도로 오일자체가 변색되는 경우는 차량의 심각한 고장이 아니고서야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출유 색이 진한 것은 정상 가동중인 엔진에서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블로우다운 및 블로우바이 가스로 인해 생성되는 오염물을 엔진에 부착시키기 않고 엔진오일의 청정분삭 기능으로 인해 잘 녹여 머금고 있다 함께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일정 기간 이상 주행하여도 신유과 같은 색의 사용유가 배출된다면 엔진오일이 오염물을 끌고 나오지 못해 오염물은 엔진 내부 어딘가에 퇴적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캔타입의 오일필터 고무링에는 신유를 잘 도포하여 윤활합니다.
오일필터는 수직으로 부착됩니다. 손으로 살살돌려 끝까지 체결해 줍니다.
마무리는 정확하게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체결해 줍니다.
최초 입고시 드레인볼트가 밀봉되지 못해 오일이 맺혀 있는 정도의 누유가 있었는데, 그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와샤를 지속적으로 재사용하고 재사용에 따른 누유를 막고자 오버토크로 체결을 하여 평평해야할 와셔가 이상한 모양이되어 과토크로 체결하여도 밀봉을 못하고 있었네요. 드레인볼트의 나사산도 변형이 되어 손으로 거의 안돌아가다 시피 합니다.
드레인볼트의 나사산도 변형되었고 와샤는 분리도 안되기 때문에 그냥 버리고 통째로 신품으로 교체해 줍니다.
신품으로 교체하니 손으로 살살 기분좋게 끝까지 체결됩니다.
마무리는 정확하게 토크렌치로 체결하며, 그간 누유로 인해 오염된 하부도 깨끗하게 클리닝해 줍니다.
주입할 신유는 경차에 강력추천드리는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입니다. 낮은 냉간유동점을 갖기 때문에 냉간상태의 운행이 최소화 되며, 권장점도가 5W-20인 프라이드 차량에 냉간성능이 업그레이드 된 딱 맞는 제품입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5 최신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베이스유 제조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0w20은 너무 가볍지 않냐구요? 아닙니다. 자사의 5w20과 비교해 봐도 40도 및 0w20이 동점도가 소폭 높으며, 온도에 따른 점성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지수의 경우 자사의 5w30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이는 변태 오일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어설푼 가격만 고가인 일부 듣보잡 오일보다도 훨신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실제 토탈퀴츠에서도 높은 열 안전특성을 강조하며, 운전온도가 높은 LPG 차량에 추천오일로 리스팅 하고있기도 하며, 수많은 택시기사분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내구성과 성능이 충분이 검증된 합성유 입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가격이 3배가 넘는데도 가성비 오일이라고 하니 세계최대 엔진오일 기유 생산국인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해당 오일의 가장 장점은 저마찰 성향이 두들어지는 부드러움과 가벼움입니다. 경차에 강력 추천 드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추천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짧은 주행이 비번한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이유는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점은, 고온에서의 동점도 지수가 낮기 때문에 한 여름에 풀악셀로 고속도로를 몇 시간씩 주행하시는 분들에게는 좀 벅찰 수 있습니다(오일수명이 급속히 짧아집니다). 또한 순정 권장 점도의 "w" 이 후 끝자리가 30 까지는 커버가 가능하지만 5w40 이라던가 그 이상인 경우에는 부적합합니다. 만약 W40을 권장하는 엔진에 주입하는 경우, 제조사 엔진 설계 상 고려된 유로에 걸리는 오일 압력이나, 하이드로 베어링 등 마찰부위의 부하에 맞춰진 점도와 상이하기 때문에 엔진이 설계한 의도와는 다르게 구동되어 여러 문제점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광유와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100% 합성유치고는 베이스오일이 모두 3기유(3기유도 훌륭한 고순도 합성유 입니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환주기를 조금 짧게 잡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에스테르 계열 첨가제와 궁합이 좋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시 에스테르 베이스 첨가제를 한 병 추가해 주시면, 청정분산기능 및 고무씰링 경화 방지 등 전체적으로 3기유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줘 더 좋은 필링과 엔진보호 기능으로 조금 더 타실 수 있습니다
배출량을 바탕으로 정확한 정량을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유온을 상승시키고 유동성 높여 정확한 양이 측정될 수 있게 합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측정한 레벨입니다. 야 90% 선에 정확하게 주입이 잘 되었습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 차를 띄어 드레인볼트 및 필터 등 작업부위를 확인합니다. 누유없이 깔끔하네요. 그리고 드레인볼트 누유로 지저분했던 오일팬 하단도 깨끗하게 세정이 완료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일필터 접촉부도 깨끗히 세정 후 토크체결하여 누유없이 깔끔합니다.
다음교체 주기 안내 스티커 부착 후 출고준비에 들어갑니다.
감사합니다. 내차에 딱 맞는 양질의 합성유, 합리적이고 정확하게 교환하시어 부드럽고 효율높은 주행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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