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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더뉴아반떼 순정 LED 헤드라이트 장착 - 조사각 조절도 함께 진행합니다!

cartailor 2020. 10. 1.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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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아반떼 AD 차량입니다. 단정한 블랙과 한껏 멋을 부린 전면 디자인이 세련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할로겐 헤드램프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디자인적으로는 사실 할로겐도 꽤 잘 나온 편입니다. 보통 세심한 디자인적인 요소는 최고등급의 LED램프에 집중하고 기본형 할로겐램프에는 상대적으로 등한시 하는 경향이 보이기도 합니다만, 더뉴아반떼의 경우 그래도 멋을 부린편인 것 같습니다. 누런 벌브만 어떻게 한다면 크게 부족함이 없어보이긴 하지만 이번 교체사유는 디자인 보다도 야간 시인성이 더 크다고 하겠습니다. 광원의 태생부터 다르기 할로겐이던 사제 LED던 야간 시인성면에서는 비교 불가거든요. 물론 디자인적인 업그레이드도 큽니다. 할로겐도 저렇게 세련되게 잘 만들었는데 LED는 얼마나 더 멋질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유난히 더 노랗게 보이는 할로겐입니다. 광원의 출력 자체가 약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파장이 긴 낮은 색 온도를 갖는 벌브를 사용하여 부족한 광량을 커버하기 때문에 대부분 누런 빛을 뜁니다. 보통 동일한 광량에서 색온도를 올리면 파장이 짧아져 광원이 도달하는 거리가 짧아져 야간 시야확보다 어려워 지며, 특히 우천시나 안개가 있을 때는 파장이 짧은 광원은 이를 뚫고 나아가는 힘이 긴파장을 갖는 광원보다 낮기때문에 전방시야가 특히 더 어두워집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할로겐의 출력을 올리는 것도 어렵습니다. 할로겐의 특성상 열효율이 낮아(열로 손실되는 에너지가 높음) 발열이 심하기 때문에 규정 와트수 보다 높은 제품으로 변경시 높은 열로인해 배선이 녹거나 헤드램프를 파손시키는 경우도 있거든요.

예약을 받고 준비한 순정 LED 헤드램프 및 이를 순정회로 대로 정확하게 구연시켜 줄 부품들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기존 IPS에서 LED헤드램프 관련 제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LED 헤드램프 어셈블리입니다. 기존 할로겐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LED헤드램프를 보는 순간 생각이 바뀌게 됩니다.

추가되는 배선작업을 위해 순정핀과 정확한 규격의 전선을 사용하여 일정 부분 사전 제작해 놓은 모습입니다. 일부 핀배열이 변경되고, 새로 추가되는 배선도 있으며, 일부 접지도 LED 회로도에 맞는 굵기의 접지선으로 변경(보강)이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하여 차체로 공급되는 전원 차단 후 작업에 들어갑니다.

안전하고 정확하게 범퍼를 탈거 합니다.

범퍼 탈거 후 기존 할로겐 헤드램프까지 탈거하니 전면부에는 아무것도 없네요.

LED와 할로겐 헤드램프가 처음으로 마지막으로 조우하게 됩니다. 같이 놓고 보니 이미 디자인부터 비교 불가네요.

커넥터는 그대로 사용하지만 일부 핀배열이 변경되며 신규로 추가되는 배선도 있고 보강이 필요한 핀도 있습니다.

LED 헤드램프에 맞는 커넥터로 작업을 마친 모습인데요, 누가봐도 손댄 흔적이 없을 정도로 깔끔하게 마감합니다. 모든 배선은 테이핑 및 콜게이트 튜브를 통해 보호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기존 IPS도 탈거합니다. 아쉽게도 LED제어 로직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생긴 것도 똑같고 심지어 추가되는 배선 부분의 핀도 모두 존재하지만 내부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지원을 않습니다. IPS의 경우 차량의 연식, 등급, 옵션 사양등에 따라 많은 베리에이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꼭 차대번호를 통해 조회 후 준비해야 합니다. 비슷해 보여도 잘 못 장착하는 경우 헤드라이트 스위치가 반대로 작동한다거나, 전방센서가 이상작동하거나, 열선 핸들 등 일부 옵션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안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IPS를 원위치 후 배선작업을 통해 순정 제어 로직과 동일하게 작동하도록 한 후 역시 깔끔하게 마감해 줍니다.

범퍼를 가체결 후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원위치 후 헤드램프의 기능을 테스트해 봅니다. 시동을 껐을 때는 물론 시동을 켰을 때, 전기적 부하가 걸릴 때 등 모든 상황을 구연해 가면서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 후 범퍼 조립을 이어갑니다.

마지막으로 진단기를 통해 모든 기능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작업이 끝나고 정상작동 여부까지 확인했으면 조사각 조절을 합니다. 신품이라도 조사각이 제 각각입니다. 해당차량의 경우 하한 한계치를 넘어 거의 바닥을 비추는 수준이었습니다. 물론 몇년 후 검사 시기가 도래하여 검사소를 방문해 주면 수정해 줄것입니다만, 설치한 순간부터 정확하고 타인에게 피해없이 LED의 시원한 시야와 밝기를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푸르스름한 광원이 매력적입니다. 미래지향적이기 까지 합니다.

 
 

처음에 할로겐도 나쁘지 않다고 했었는데, 역시 나란히 놓고 보니 비교 불가네요. 야간시야는 물론 디자인적으로도 완전 다른차 같습니다.

데이라이트를 포함한 모든 기능이 순정과 동일한 회로로 작동하며 모든 기능이 설계한 바와 같이 정확하게 구현됩니다.

감사합니다. 출고 시 선택하지 못해 아쉬웠던 선택사양, 꼼꼼하고 정확한 인스톨을 통해 순정과 동일한 기능 그리고 내구성으로 누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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