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생긴 스포티지 더볼드 차량입니다. LED헤드램프와 안개등을 제외하고 출고하였는데요, 사실 출고 전 스타일업패키지를 장착하면 어둡고 칙칙한 할로겐헤드라이트 대신 훨신 멋진 FULL LED헤드램프와 안개등이 장착되는데요, 실제 출고 후 진행하는 비용대비 패키지선택이 훨씬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불필요하다고 느끼거나 안내를 제대로 받지 못하여 불가피 하게 출고 후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는 부품에 유통마진도 붙게되고 공임이 추가되는데다, 불필요한 할로겐헤드램프 및 IPS와 같은 부품의 차액(공장조립라인에서 경우)이 아닌 신품 가격 그대로 지불되기 때문에 가격이 훨씬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막상 신차 출고 후에는 큰 불편함이나 디자인적인 부족함은 없지만 FULL LED사양을 봐버리거나 야간 시야에 불편을 겪는다면 안하기 어렵습니다. FULL LED 사양이 워낙 잘 나왔거든요.
예약 후 모든 부품을 준비하여 확인해 봅니다. 간단하게 헤드램프만 변경하면 되는 작업은 아닙니다.
양쪽 10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FULL LED사양의 헤드램프입니다.
차량의 기울기를 인식하여 조사각 보정값을 연산하여 출력하는 레벨링센서 어셈블리 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해당 구성품 포함으로 최초 사전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FULL LED 사양에 반드시 탑재가 되어야 합법적으로 검사 통과가 가능한 작업이 됩니다.
모든 기능을 연결해 주는 매우 많은 배선도 필요합니다. 빠른 작업을 위해 입고전 사전에 꼼꼼하게 제작해 놓으며, 모든 연결부는 순정잭을 사용하여 차 후 개별 부품의 파손이나 고장으로 교체가 필요한 경우 배선 작업이나 가공없이 그대로 1:1 교체가 가능합니다.
필수적으로 변경되어야 하는 IPS 모듈입니다. 기존 부품은 LED관련 전원제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4구 LED 안개등입니다. 왠만한 소형 차량의 할로겐헤드램프 어셈블리 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만큼 발광도 안정적이고 내구성이나 디자인적인 디테일이 훌륭합니다.
안개등 스위치가 있는 멀티컴비네이션 스위치도 준비합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 탈거를 시작으로 작업이 시작됩니다.
후륜탈거 후 레벨링 센서부터 설치합니다. 정확한 위치에 견고하게 장착합니다.
사전에 제작한 배선과 커넥터를 연결 후 방수처리한 서비스홀을 지나 차량내부로 인입시킵니다.
레벨링센서 작업 후 휠을 원위치합니다. 너트는 토크렌치로 정확하게 체결하고요.
후륜 레벨링센서에 연결되는 배선은 실내 순정배선 뭉치를 따라 필요한 곳으로 안전하게 이동시켜 줍니다. 모든 배선은 꼼꼼하게 마감합니다.
이번에는 안개등장착 및 헤드램프 교체를 위해 범퍼 탈거준비를 합니다. 탈착시 마찰될 수 있는 부분은 마스킹테이프로 보호 후 플라스틱 핀 체결부에 물왁스를 듬뿍 도포하여 탈거가 원활하도록 합니다. 스포티지QL차량의 경우 범퍼도 무겁고 체결강도가 매우 강한편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다소 있으며 요령이 필요합니다.
범퍼를 신속하게 핀의 손상이나 변형없이 안전하게 탈거합니다.
기존 할로겐 헤드램프 어셈블리를 탈거합니다.
탈거한 할로겐사양의 헤드램프 어셈블리와 장착될 FULL LED 사양의 헤드램프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조우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할로겐의 경우 그냥 보면 특별히 모나거나 부족한 디자인을 아니었다고 했지만, 막상 LED 사양과 비교해 보면 그냥 차급이 다른 것 같습니다. 미정등 상태에서도 이렇게 존재감이 남달르니 점등상태에서는 비교 불가입니다.
LED헤드램프가 장착되었습니다. 범퍼를 장착하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포스가 남다릅니다.
탈거한 범퍼에는 LED 안개등을 장착완료 합니다.
안개등관련 신규 배선도 모두 순정커넥터로 작업하고 콜게이트튜브로 보호합니다.
모든 추가된 배선이 깔끔하게 자리잡은 모습입니다. 순정배선과 같은 형상으로 마감되어 작업여부를 알기 어려울 뿐더러 훨씬 견고합니다.
다음은 다시 실내로 들어와 멀티펑션 스위치 교체를 위해 에어백모듈 및 스티어링휠을 탈거합니다. 탈거 전, 장착 시 조향각이 틀어지지 않도록 정확하게 마킹을 해줍니다.
클락스프링도 돌아가지 않도록 테이핑한 후 작업합니다.
멀티펑션 스위치가 제거된 모습입니다. 순정핀을 사용하여 멀티펑션 커넥터에 안개등 스위치 관련 배선도 추가합니다.
안개등 스위치가 장착된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스티어링휠 허브너트는 체결 전 나사풀림 방지제를 도포합니다.
스티어링휠을 정확한 위치에 재 장착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합니다.
멀티펑션 스위치 교체가 깔끔하게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은 차량 IPS 및 배선작업입니다. 모든 배선은 정확한 규격의 순정핀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작업합니다.
IPS도 교체합니다. 기존 장착품은 LED 관련 제어로직을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등화류가 정상작동하지 않으며 경고등도 띄우게 됩니다.
IPS교체 및 배선작업을 마친 다음 범퍼를 가체결 후 배터리를 연결하여 테스트에 들어갑니다. 스위치에 따라 정확하고 떨림없이 작동하는지, 전기부하를 가했을 때도 안정적으로 등화하는지 꼼꼼히 시간을 두고 지켜봅니다. 테스트 후 이상이 없으면 범퍼를 완전히 조립합니다.
정상작동을 확인하였으니, 공차상태에서 영점인식 및 파라미터 코딩을 진행합니다.
모든 설정 완료 후 관련 에러코드가 없는 것을 확인합니다. 코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레벨센서 관련 설치가 잘못되는 경우 관련 폴트를 띄우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출고전 전조등시험기를 사용하여 영점을 확인합니다. 대부분의 신품의 경우 규정치 내에서 하향한계점 까지 조정되어 출고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영점을 맞춰줘야 상대방에게 눈부심도 유발하지 않으며 합법적으로 최상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전조등시험장비는 LED 광원으로 하는 헤드램프의 조사각까지 조절할 수 있는 장비로,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정밀도 시험을 받고 있기 때문에 매우 정확합니다.
조사각 조정을 마친 헤드램프의 모습입니다. 깔끔한 화이트 빛이 정말 예쁩니다.
안개등 스위치도 정확하게 작동합니다.
안개등 점등시 계기판에 정상적으로 알림이 점등되는 것도 확인합니다.
죄측이 입고당시 할로겐사양, 우측이 작업이 완료된 LED사양입니다.
감사합니다. 출고시 아차했거나 잘 몰라서 누락했던 LED사양, 정확하고 꼼꼼한 인스톨로 출고사양 그대로의 편리성과 내구성 그리고 확실한 AS까지 부족함없이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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