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려 20.5km/l 의 연비를 자랑하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차량이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밝은 그레이 톤의 외장 컬러와 검정 그릴과 잘 어울러져 세련된 인상을 자랑합니다. 부드럽고 효율높은 아이오닉, 최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합성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기존 사용유의 상태는 양호해 보이지만 과다 주입한 것으로 보이네요. 엔진오일이 과주입되면 적정량이 주입되었을 때 오일이 닿지 않는 크랭크축에 오일이 잠겨있거나 닿게 되어 저항으로 작용하거나 거품이 생성되어 윤활이 불량하게 되어 차가 무겁고 연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에어크리너는 넓은 면적을 자랑하는데요, 실제 주름이 얇기 때문에 실제 여과면적은 보여지는 것 보다는 평범한 편입니다.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바퀴째 안전하게 올려줍니다.

서비스홀을 개방 후 사용유를 드레인합니다. 독일차나 고급차량에서나 볼 수 있는 통알류미늄 재질의 로워암이 이상적이네요.

캔타입의 오일필터 역시 제거해 줍니다.

자연적인 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만 개방하여 줍니다.

중력으로 느리게 오일팬 하단에 모이던 잔유의 움직임이 빨라져 배출이 한차례 더 이루어 집니다.

캔타입의 신품 오일필터에는 신유를 듬뿍발라 조립 중 씰이 마찰로 파손되거나 이탈되지 않고 정확한 토크로 체결가능하도록 윤활합니다.

준비된 필터는 손으로만 끝까지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마무리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도 든든한 신품으로 물론 교체 후 역시 손으로만 끝까지 체결하여 줍니다.

드레인볼트도 마무리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최종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상태는 양호한 편이고 배출양은 정량이 주입되었을 때 보다 300cc 정도 많은편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경우 1.6 GDI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요구되는 엔진오일의 규격은 0W-20점도의 API 기준 SN 이상이 추천사양입니다. 현재 저희 매장에서 보유 중인 이들 스팩 중 엔트리 급은 API 기준 SP등급 및 ILSAC의 최신등급인 GF6를 획득한 0W-20의 토탈쿼츠 9000 퓨쳐와 API기준 SN-PLUS를 획득한 0W-20의 쉘 힐릭스 울트라 제품을 가장 많이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베이스 기유의 차이로, 토탈쿼츠가 S-Oil의 고품질 VHVI급 기유가, 셀 제품의 경우 고순도 GTL기유가 기반이 되어 제조가 됩니다.
가성비가 우선시 되고 주행패턴 및 운전습관이 마일드 하다면 토탈쿼츠 제품을, 보다 우수한 청정효과와 연비, 그리고 엔진보호와 정숙성 까지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를 원하신 다면 GTL 기반의 쉘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차량의 고객께서는 쉘 힐릭스 울트라 SN-PLUS 0w-20 제품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해당 합성유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섭시 15도의 밀도는 836Kg/m3 이며, 냉간 유동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섭씨 40도씨 동점도는 43.4mm2/s 으로, 높은 냉간유동성 및 시동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첫 시동 이 후 오일이 순환되는 속도가 빨라 엔진보호에 유리하며 유온상승도 빠를 것입니다. 특히 높은 냉간 유동성으로 인해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개입이 보다 자연스럽고 엔진개입 후 정상온도까지 도달되는 속도가 빠르고 엔진 마모를 최소화 시켜 줍니다. 반면 열간 동점도는 섭씨 100도씨에서 8.6mm2/S로 일반적인 W20 엔진오일들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182가 나오며 열간안전성의 평가지표 중 하나가 되는 인화점도 204도로 훌륭한 수치를 보이며, -48도의 유동점 또한 이 엔진오일이 범상치 않음을 잘 보여 줍니다.
이게 3기유 베이스유에서 가능한 이유가 바로 GTL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해당 합성유는 베이스유의 전부가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성분을 합성하여 생산하는 GTL유로 되어 있습니다. (MSDS상 CAS NO. 848301-69-9) 하지만 GTL 기유의 추출기반이 되는 천연가스도 결국 광유를 정재하여 생산되기 때문에 '고순도 광유'라는 명칭이 붙기도 하지만 100% 합성유 맞습니다. 오히려 VHVI보다 순도가 높고 저온유동성이 개선된 보다 고가의 양질유임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분류법이 없어 일반적인 VHVI와 같이 3기유로 분리 됩니다. 하지만 사실 VHVI와 PAO사이, 어쩌면 PAO 쪽에 더 가깝다 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기유입니다. 추출 기법의 난이도나 비용도 더 높습니다.
예로 들자면, 순수한 바닷물을 원유라고 하고, 순수한 베이스 기유를 염분기가 없는 물이라고 가정했을 때, 광유로 불리는 2기유의 경우 바닷물을 필터로 걸렀다고 할 수 있고, 합성유인 3기유는 바닷물에 화학적 분해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이며, GTL은 바닷가 부근의 바다의 습한 기운을 먹은 공기를 액화시킨 후 그 액체를 3기유와 동일한 방법으로 다시 화학처리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 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VHVI는 원유를 화학처리 하여 순수한 기유를 얻는 것이면, GTL은 천연가스를 변형 후 액화시켜 화확처리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화학처리는 Hydrocracking으로 두 기유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 됩니다. 즉, 수소화분해를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VHVI는 원유를, GTL은 액화시킨 천연가스를 시발점으로 하고 있는 것이 차이 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사진이, GTL기유가 생산되는 공장입니다. 규모가 장난이 아니죠?
GTL 기유는 카타르 석유공사와 쉘사가 협약을 맺고 GTL기유를 생산을 위해 만든 카타르에 위치한 대형 정유시설에서 생산됩니다. 연간생산량은 약 1백만 톤 정도로 바로 고난이도의 추출기법과 다단화 공정에도 불구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합리적이게 됩니다.
참고로 GTL 생산공정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일단 원 재료인 천연가스는 수분 및 기타 부유물 제거를 위해 필터를 지나는 일종의 전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전처리 과정을 거친 천연가스는 탱크에 산소화 함께 주입이 되고, 고온으로 데워진 탱크속에서 촉매제의 도움으로 산소와 천연가스의 메탄성분이 화확적으로 반응하여 수소와 일산화탄소로 구성된 혼합 가스가 만들어 집니다. 이 후 이 혼합가스는 여러 촉매제와 고온의 조합으로 긴 체인의 왁스 탄화수소와 수분으로 액화 됩니다. 즉 오일과 물이 섞인 액체가 생성되는 거죠. 이 혼합물은 VHVI의 원유처리와 동일한 공법(Hydrocracking)으로 처리되어 순수한 기유를 얻게 됩니다.

물론 이와 같은 방식의 추출에 대한 별도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현재는 원유에서 Hydrocraking 공법으로 추출되는 VHVI와 같은 3기유 합성유로 분류가 되긴 하지만, 사실 원재료가 원유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순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VHVI로 보기에는 억울한 면이 많습니다. 실질적인 성상과 성능만 볼 때는 원유 증류과정에서 휘발유와 LPG 사이에서 나오는 나프타메틸렌 가스를 원재료로 하는 PAO급이며 일부 특성은 PAO를 능가합니다.

신유를 조심스럽게 정량주입합니다.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유온을 상승시키고 유동점을 높혀 정확한 레벨이 측정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FULL선 바로 아래까지 잘 주입되었습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오일필터 부근도 입고전 보다 더 깔끔합니다.

드레인볼트 역시 든든한 신품 와셔가 다음교체 시기 까지 누유로 부터 잘 보호해 줄 것입니다.

출고전 가성비 HUD도 후딱 작업합니다. KC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간단한 설치로 운전의 편리함을 현격히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감사합니다. 정확한 규격의 최고급 합성유와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으로 신차의 높은 효율과 부르러움을 오래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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