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시간은 아반떼MD 엔진오일교환입니다.

엔진오일 교환 전, 조금 더 많은 잔유제거를 위해 캐스트롤 엔진샴푸를 이용합니다. 본 엔진샴프는 독한 솔벤트 계열의 성분이 전혀 없는 마일드한 플러싱 액으로, 기존 폐유의 점도를 묽게 하고 슬러지를 녹이는데 도움을 주어 더 많은 폐유 배출을 유도 하고 신유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 줍니다.

엔진오일주입구에 캐스트롤 엔진샴푸 플러싱액을 주입한 후, 시동을 켜 10분간 공회전을 시켜줍니다. 엔진오일 플러싱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이야기 - 4. 어떻게 교환하는 게 좋을까? 플러싱?
엔진오일, 어떻게 교환해 드릴까요? “교환”의 궁극적인 목표는 최대한 많은 량의 폐유를 배출하고 신유를 넣는 것입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엔진에 어떠한 피해나 무리를 가하지 않아야 합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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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분간 공회전을 시킨 후, 시동을 끄고 엔진오일교환에 들어갑니다.

플러싱과 더불어 에어를 이용한 잔유제거로, 조금 더 많은 잔유를 제거합니다.

호스는 마스킹테이프를 이용해 차량에 흠집이 나지않도록 꼼꼼하게 부착시켜주고요!

이제 드레인플러그를 열고 기존 오일을 배출해볼까요?

오일팬과 오일필터 내에서 머금고 있던 오일이 모두 나왔습니다. 정비지침서 상 교환용량보다 많이 부족한 상태였네요.

신품 드레인플러그와셔를 결합 후, 드레인플러그를 규정토크대로 잘 체결해줍니다.

오일필터 역시 신품으로 규정토크에 맞게 잘 체결완료하였습니다.

에어클리너도 모두 신품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오늘 사용될 하도 2X ESTER 5W-30 입니다.



하도 2X ESTER 를 주유합니다. 일반적인 오일과는 사뭇 다른 색을 띄는 게 2X ESTER의 특징입니다. 하도의 트레이드 마크인 복원제 성분과 원재료가 갈색을 띄는 청정분산 첨가제가 다량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3리터가 조금 넘게 주입되기 때문에, 엔진오일 3리터 + 첨가제로 진행합니다. 위에서 소개드린 하도의 제품으로, 네이밍도 같은 2X ESTER 엔진오일첨가제입니다. 엔진내부 마찰감소와 함께 엔진오일의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첨가제입니다. 성능보다는 엔진오일 질 자체를 향상시키고 수명을 연장하는데에 좀 더 포커스가 맞춰진 제품입니다. 만약에 첨가제가 아닌 4리터로 진행 하신다면, 4병 째는 무작정 MAX 넘도록 무리해서 소진하지 않고, 남은 량은 잘 키핑해드려 다음 교환 때 1리터 만큼 할인 된 가격으로 진행 가능 합니다.

하도 2X ESTER 엔진오일과 첨가제를 주입 후, 시동을 켰다끈 후, 레벨링을 봅니다. 의도한 레벨링에 맞게 주입이 완료되었습니다. 고객님의 성향에 따라 레벨링을 다르게 정하는데, 일반적으로 추천드리는 레벨링은 70~80% 를 추천드립니다. 차량관리에 신경을 못쓰시는 분들께는 MAX 에 맞춰서 진행을 합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요즘 이 방향제가 인기라고 하던데 방문하시는 고객님들 차량 대부분에 이 방향제가 있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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