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카니발 디젤 차량이 엔진오일교체를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높은 실용성과 우수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거대한 바디는 오랜시간 검증되고 숙성된 2.2디젤엔진이 부족함 없이 견인하고 있는데요, 어느 한 부분 부족함 없이 두루두루 무난하고 모나지 않은 모범생 같은 엔진입니다만, 그 무엇보다 정숙성이 우선이신 분들을 위해 추천 드리는 합성유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저희에게는 첫 방문이시지만 이미 동일한 합성유를 사용중이셨는데요, 기존 사용유의 상태는 양호하며 레벨도 매우 좋습니다. 역시 PAO와 Ester 기반의 합성유 답게 엔진의 청정성을 높게 유지하고 부하를 최소화 하여 잦은 DPF 재생을 억제한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엔진오일이야기 - 9. 일부 디젤 DPF차량의 엔진오일 증가 이유, 원인은 경유유입!
나와 가족의 안전을 책임지는 아끼고 사랑하는 애마에게 언제나 최고만 주고 싶은 마음은 어느 운전자도 다 같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날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도래하여 교체점을 찾았는데,
cartailor.tistory.com
교체가 매우 편리한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엔진오일 필러를 통해 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주는 에어어답터를 삽입 후 차량을 올려 줍니다.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입으로 부는 세기 정도로만 에어를 살짝 개방하여줍니다.
멈췄던 배출이 한차례 더 이어지게 되는데요, 이대로 시간을 두고 충분히 배출되도록 합니다.
킥스크린 엔진행굼유 시공을 위해 드레인볼트를 가체결합니다.
행굼전용유 킥스크린 입니다. 저점도 행굼전용 오일로 단시간 청정분산 작용을 하도록 설계되었고 낮은 점도로 인해 에어퍼지로도 배출이 되지 않던 숨은 끈적한 오일과 오염물도 모두 녹여 머금고 끌고 나올 수 있는 제품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차량에 무리가 없어 매 엔진오일 교환 때 마다 사용해도 좋은 제품으로 솔벤트나 세정제 성분이 함유된 플러싱과는 다른 안전한 제품입니다. 그런데 해당 행굼유의 베이스 오일 기유가 궁금해서 제조사의 MSDS자료를 열람해보니, 무려 100% VHVI로 구성된 100% 합성유입니다(세계 최대 VHVI 생산국 대한민국의 위엄).
가끔 엔진오일을 행굼유 처럼 사용하기도 하는데, 사실 엔진오일의 경우 수천키로 동안 청정분산 작용을 꾸준히 수행하도록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단기간 공회전 만으로는 큰 효과도 없으며, 기존 사용유와 동일한 점도이기 때문에 숨은 잔유나 오염물을 녹여 끌고 나오는 역할이 제한되며, 오히려 상당량이 잔유하며 신유와 섞여 신유의 효율을 저하하기도 합니다.
킥스클린을 천천히 주입합니다. 물같이 투명하고 맑은 색을 띄고있습니다.
주입 후 약 15분간 엑셀링 없이 공회전 시켜준 후 시동을 끕니다.
차량을 올린 후 엔진오일필터 부터 제거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킥스클린을 시원하게 쏟아냅니다. 점도가 매우 낮은 행굼유이기 때문에 배출속도부터 남다릅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여느 사용유 배출 때 와 마찬가지로 입으로 부는 세기 정도로 에어를 살짝 개방해주는데요,
에어를 살짝 개방하면 멈췄던 배출이 조르륵 하고 이어지는 일반적인 사용유와 달리 킥스클린의 경우 점도가 낮아 크랭크케이스 내부 부품이나 벽면에 부착되는 양이 최소화 되기 때문에 에어로 인해 추가로 배출되는 양은 미비합니다. 즉 에어없이도 이미 자연배출로 안전하게 배출할 수 있는 양은 거의 모두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일필터 캡은 깨끗하게 세척하여 신품 오링과 카트리지를 장착한 뒤 신유를 도포하여 잘 윤활해 줍니다.
준비된 오일필터와 신품 오일필터 드레인플러그는 손으로 1차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체결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는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드레인볼트 나사산의 변형이나 과체결 흔적도 안보이고 지금까지 신품으로 잘 교체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드레인볼트 역시 손으로 살살돌려 꽉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잘 마무리합니다.
좌측이 기존 엔진오일, 우측이 배출된 KIXX 엔진세정제의 모습입니다. 물처럼 투명하고 맑았던 행굼유가 내부 검댕이나 오염물을 효율적으로 잘 녹여 머금고 함께 배출되었습니다. 이렇게 깨끗한 상태에서 신유를 주입하면 신유의 효과도 빠르게 보게되며 내구성 역시 증가하게 됩니다.
XADO(하도) 럭셔리 드라이브 5w30 입니다.
해당제품은 오직 소음과 부드러움이 최우선이신 분들과 고온의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에스터와 PAO를 베이스로 하는 합성유로, 소음과 진동 부문에서 특히 강세를 보이며 지속적인 가혹환경에서도 윤활성능의 저하를 느끼기 어려운 제품입니다.
일단 해당 합성유에 대한 단점을 말씀드리자면, 바로 가격입니다. 판매이윤이 높은 상품이라서 비싼게 아니라 그냥 원가부터 비쌉니다. 물론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판매단가 만큼이나 원가율이 높아 저희도 공급처에 발주를 넣을 때 마다 지출이 상당히 부담되는 제품입니다.
사실 예전에 비싼 거 써봤는데, 잘 모르겠다고 하신 분들께는 굳이 상급라인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상급라인으로 갈수록 체감을 못하신다하여도 엔진보호나 지속성, 차후 고장방지면에서도 유리하지만, 실질적으로 오너의 성향에 반하거나 추가로 지출되는 가격만큼 만족감이 와 닿지 않는다면, 상대적으로 고가인 상급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잘 모르겠는데 굳이 비용을 더 지불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정숙성이 뛰어나다는 합성유들을 살펴보면 허용 값 이내에서 점도를 무겁게 제조하여 정숙성이나 진동을 최소화 하는 대신, 높은 점도에 의해 늘어난 저항으로 연비저하 및 전반적으로 무거운 느낌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XADO 럭셔리드라이브 5W-30제품의 경우, 섭시 15도의 밀도는 850Kg/m3 로 5W-30점도를 갖는 합성유로써는 보편적인 편입니다. 그리고 냉간 유동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섭씨 40도씨 동점도의 경우 66.70mm2/s 으로 보통의 5W-30 합성유들 중 평균적인 수치입니다. 하지만 열간 동점도는 섭씨 100도씨에서 11.6mm2/S로 일반적인 5W-30 합성엔진오일들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가벼운 편입니다. 즉, 점도만을 올려 정숙성과 진동을 잡는 대신 연비와 경쾌함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께서 연비향상을 체감했다고 피드백을 주시고 계십니다.
이렇게 좋은 오일인데도 저희가 권해드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첫번째로, 해당 제품을 한번 사용해 보셨는데 크게 좋아진 것을 못느끼실 때! 굳이 소정의 추가금을 내고 플래그쉽 오일을 다시 사용하실 필요 없습니다. 오히려 저희가 말립니다. 가성비 제품도 엔진보호나 청정성 면에서는 훌륭한 제품도 많습니다.
그리고 운행패턴이 차를 가끔 짧게씩 타는 분들에게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일명 동네 마트 장보기용). 해당 엔진오일의 성능을 온전히 느끼기도 힘들뿐더러, 에스테르가 함유된 오일의 경우 수분을 흡수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상적인 주행패턴 하에 운행하는 경우 열간상태에서 수분만 주행하여도 수분이 모두 증발되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지만, 유온이 정상온도에도 도달하지 못하는 짧은 운행(3키로 내외)이 대부분인 경우 수분이 정상적으로 증발할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오일내부에 누적되어 슬러지가 형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차라리 sn이나 sn+급(GDI엔진 혹은 제조사가 권장하는 경우) 양질의 VHVI 기유의 가성비 100% 합성유 라인을 권해 드립니다.
신유를 계산된 정량만큼 천천히 주입합니다. 가품방지를 위해 오일에서 꽃 향기가 나도록 만든 특징이 있습니다.
신유주입 후 시동을 걸고 유온이 열간상태에 오를 때 까지 공회전 시켜 줍니다. 충진량도 많고 열효율이 높아 발열이 낮은 엔진이기 때문에 열간상태에 도달하는 시간이 비교적 긴 편입니다.
좌측이 작업 전 확인한 딥스틱, 우측은 작업이 완료된 후 확인한 모습입니다. 깨끗한 신유가 정량충진 되었습니다.
작업 후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누유나 작업흔적없이 완벽한 상태인 것을 확인 후 차를 내려 줍니다.
다음 교체 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을 종료합니다.
출고를 위해 차를 빼는데 역시 남다른 정숙성이 돋보입니다. 우수한 윤활성능 만큼 한결 더 조용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즐기실 수 있으며, 4기유와 5기유 베이스의 합성유인 만큼 지치지 않는 긴 내구성 또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높은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향상된 주행성능까지 두루 느끼실 수 있는 최고의 합성유를 찾으신다면 이만한 오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 내차를 건강하게 > 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BMW 428i 컨버터블 (F33) 엔진오일 교환 - 쉘 힐릭스 울트라 5W-40 API-SP (BMW-LL01) (0) | 2021.03.22 |
---|---|
BMW 320d (E90) 엔진오일교환 - 쉘 힐릭스 울트라 5W-30 (0) | 2021.03.19 |
아우디 A6 3.0 TFSI 엔진오일교환 - 쉘 힐릭스 울트라 0W-40(VW 502/505) (0) | 2021.03.17 |
싼타페TM 2.0 디젤 엔진오일교환 - 현대/기아차가 추천하는 쉘 엔진오일(Helix Ultra C2/C3 0W-30) (0) | 2021.03.16 |
더뉴카니발 V6 3.3 가솔린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XG 5W-30 (0) | 2021.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