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BMW 428i 컨버터블 - 쉘 힐릭스 울트라 5W-40

cartailor 2019. 6. 27. 20:03
반응형

직렬4 기통 직분사 터보엔진으로, 최대출력 245hp에 최대토크 35.7kgm, 제로백 6.4초의 막강한 스펙을 자랑하는 BMW 428i 컨버터블입니다.

4시리즈는 2013년 3시리즈(F30)로 부터 파생되어 별도의 라인을 구축하게 된 모델로 기존 3시리즈의 스포츠 라인업을 4시리즈 쿠페(F32), 컨버터블(F33), 그랜드쿠페(F35) 로 분류하며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단순히 명명체계만 변경된 것이 아니라 4시리즈로 출시되며 최근 들어 컴포트 지향 성향을 보이는 3시리즈의 트렌드에서 자유롭게 탈피하여 과거 하드코어 하던 BMW의 드라이브 머신으로써의 영광을 되찾고자 하는 의도가 엿보입니다.

BMW, 아우디, 벤츠 등 브랜드에 맞는 잭포인트어댑터를 이용해 차량을 리프팅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보시는 블럭형태를 사용하면 사이드스커트는 물론 해당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사이드립이 리프팅 시 파손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전용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에어를 이용한 추가적인 잔유 제거를 위해 어댑터를 삽입 후, 에어호스는 마스킹테이프를 이용해 차체에 흠집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언더커버에 있는 드레인커버를 열고, 드레인플러그를 제거하면 기존 오일팬 내 위치한 엔진오일이 배출이 됩니다.

 

중력 드레인이 끝났으면 입으로 부는 정도의 약한 압력으로 에어를 주입, 잔유를 추가적으로 제거합니다.

배출된 오일은 약 4.6L 정도 배출되었습니다, 고객님께서 기존 레벨링에 맞춰달라하셨기에 배출된 오일만큼 신유를 주입합니다.

드레인플러그는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또깍! 하는 소리는 언제 들어도 참 좋습니다.

이제 차량을 내린 후, 오일필터와 에어클리너를 교체합니다. BMW 정품으로 모두 준비하였습니다.

기존 오일필터를 탈거합니다.

필터하우징에 있는 기존 오링도 모두 제거해주고, 신품 오링 2개를 교체 합니다.

장착 전, 오링에 신유를 도포하는 건 기본이겠죠?

오일필터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

오늘 사용될 쉘 힐릭스 울트라 5W-40 으로, 원유정유 과정에서 추출한 천연가스를 액화시켜 만든 GTL 기유가 베이스가 되는 3기유 합성유 입니다. 원유 정유 시 경유 담에 나오는 중유에서 추출한 광유를 수소로 한번 처리하면 2기유이고 두번 처리하면 3기유가 되는 것이 교과서 적이나, GTL의 경우 광유가 아닌 가스를 액화시켜 추출하기 때문에 단순히 VHVI 이나 XHVI과 같은 3급으로 보기에는 다소 에매한 것이 사실입니다. 베이스 오일만 놓고 보면 4~5급(PAO, Ester) 기유보다는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것은 맞지만, 3급 기유중에서는 상급에 속합니다.

가장 큰 특성은 쉘만의 독자적인 ACT (Active cleanning Technology) 기술로 인해 청정분산기능이 매우 우수합니다. 또한 100도 동점도 지수가 13.10cST로 W40 중에서는 가벼운 편으로 고속도로에서 항속시 좋은 필링과 정숙성을 제공해 줍니다. 또한 가솔린 전용제품으로 높은 열 안정성과 엔진보호에도 탁월합니다. DPF가 없으니 디젤 후처리장치에 해가 갈까 신경쓰지 않고 가솔린 엔진에 유리한 첨가제를 듬뿍넣어서 제조할 수 있거든요.

반면, W40이라는 점도로 인해 시내주행위주의 단거리 주행이 많다면 다소 무거운 느낌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또한 3기유인 만큼 필링의 지속성에서도 상위 등급의 기유를 사용하는 합성유 대비 짧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결로은 저렴한 가격에 큰 신경쓰지 않고 믿고 쓸 수 있지만 이렇다 할 큰 특성도 없는 무난한 제품입니다. 기본기는 나쁘지 않아 기본적인 엔진보호나 청정분산기능은 중간 이상은 하기 때문에 비싼걸 넣어도 잘 모르겠다 하시거나 엔진오일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은 분께 추천드릴만 합니다. 다만 엔진오일의 수명과 관계없이 정숙성이나 부드러운 필링 저하는 PAO나 ESTER 함유량이 높은 고급라인에 비해 다소 빨리 체감될 수 있습니다.

BMW, 벤츠, 폭스바겐, 아우디, 현대 등 다양한 브랜드 차종의 규격을 충족합니다. 가솔린에는 역시 가솔린 전용 규격을 추천합니다. BMW메뉴얼에도 가솔린 차량의 경우 BMW LL-04 규격은 연료품질이 매우 높고 운전환경이 양호한 유럽특정 국가에서만 사용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한 방울까지 탈탈털어 신유를 주입합니다. 그와 같이 에어클리너도 신품으로 교체하고요.

모든 교환이 완료되었습니다, 엔진룸도 가볍게 클리닝 후 다시 차량을 리프팅해 누유 여부를 확인합니다.

누유없이 깔끔, 정확하게 완료되었습니다. 확인했으니 드레인커버를 닫고, 차량을 내린 후 시동을 걸어 교환된 신유가 자리를 잡도록 한 후 시동을 꺼 엔진오일 레벨링을 확인합니다.

BMW 의 경우, 엔진오일 딥스틱이 별도로 없어 차량 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람의 눈으로 확인하는 방식보다는 아무래도 기계가 더 정확할 뿐더러, 딥스틱 확인 시 손이 더러워질 수 있는데, 참 편리합니다.

레벨링은 정확하게 MAX 로 진행되었습니다.

용인엔진오일교환 전문점을 찾고 계신가요?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